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행복한 부부관계 위한 부부갈등 테스트

psychology

by mindmove 2020. 3. 14. 12:36

본문

 

행복한 부부관계 위한 부부갈등 테스트

먼저 자신은 어떤 타입인지 확인한다


1. 다가가기(Turning toward) 스타일

정서적인 연결을 하고자 하는 상대방의 여러가지 시도들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해주는 것을 말한다.

이런 반응을 지속적으로 많이 하면 서로 긍정적인 관계가 오래 잘 유지된다.

 

다음의 항목 중 6개 이상에 해당될 때 배우자에게 정서적으로 다가가기를 잘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 나는 내 배우자의 기분이 어떤지를 알려고 애쓴다.
2. 나는 종종 내 배우자에게 우리 관계가 어떤지 물어본다.
3. 나는 내 배우자의 요구를 만족시켜주는 것이 대체로 즐겁다.
4. 나는 내 배우자 말에 귀기울인다.
5. 내 배우자를 위해 그 자리에 함께하는 것이 나에게는 중요하다.
6. 내 배우자가 내 시간과 관심을 필요로 할 때, 나는 대부분 그에 반응해준다.
7. 나는 배우자가 혼란스러워할 때, 말을 걸어 대화를 나눌 수 있다.
8. 배우자가 걱정하거나 두려워할 때 나는 대개 격려를 해준다.
9. 배우자가 힘들어할 때 나는 그것을 이해하고 도움을 줄 수 있다.
10. 배우자가 이야기하기를 원할 때 난 바쁜 일이 있어도 대개는 응한다.

 

 

2. 외면하기(Turning away) 스타일

상대방에게 관심을 끌고 감정적인 연결 시도를 하려는 것에 대해 반응을 안 보이고 전혀 딴 얘기를 하는 스타일로 가장 빨리 이혼을 하게 만드는 반응이다. 예를 들어 뭔가 다른 것에 정신이 팔려 있어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전혀 관계없는 반응을 보이는 것인데, 이때 배우자가 얼마나 마음이 상하고 상처받는지, 이런 행동들이 둘 사이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조차 의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다음의 항목 중 6개 이상에 해당될 때 배우자에게 정서적으로 달아나기를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 배우자가 나의 관심을 요구할 때 오히려 나는 종종 달아나고 싶은 느낌이 든다.
2. 나는 배우자와 대화할 때 마음이 산란해진다.
3. 배우자가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되면 나는 배우자와 함께 있고 싶지 않다.
4. 나는 슬프거나 우울한 감정은 개인적으로 감당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5. 나는 배우자와 함께 있을 때도 나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는 편이다.
6. 나는 부부관계에서도 내 자신의 개인적인 영역이 필요하다.
7. 나는 종종 집중하려고 노력할 때 배우자가 귀찮게 하면 화가 난다.
8. 나는 배우자의 기분을 대부분 잘 알아차리지 못한다.
9. 나는 내 배우자가 정확히 말해주지 않으면 그 속마음을 결코 알지 못한다.
10. 배우자가 스트레스 받아 힘들어하면 내가 먼저 짜증이 난다.



3. 시비 걸기(Turning Against) 스타일

감정적인 연결을 갖고자 하는 상대에 대해 부정적으로 반응을 보이는 경우. 대개 상대방의 의견에 대해 호전적이고 논쟁적이며 때로는 비꼬고 비웃는 반응을 보인다. 상대방에게 화가 나 있거나 상대방을 이기려 할 때 이런 반응을 보이게 된다.

다음의 항목 중 6개 이상에 해당될 때 전형적인 시비 걸기를 하는 것이다.

1. 배우자가 내 시간과 관심을 필요로 할 때 나는 화가 나는 경향이 있다.
2. 최근 배우자가 내 곁으로 다가오면 나는 삐딱하게 반응한다.
3. 나는 배우자의 지속적인 애정 요구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4. 나는 배우자의 행동에 대해 자주 비판한다.
5. 나는 배우자가 오래 대화하려 할 때 화가 나는 내 자신을 발견한다.
6. 배우자와 함께 있다 보면 나는 점점 못마땅해지는 경향이 있다.
7. 내 배우자는 내게 너무나 많은 것을 요구하는 것 같다.
8. 난 배우자와 의견 대립이 있을 때 대개 내 주장을 관철시키는 편이다.
9. 나는 배우자의 잘못된 점을 자주 지적하는 편이다.
10. 배우자와 대화를 하다 보면 정말 이해할 수 없을 때가 많다.

 

 

 

 

'psycholo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격심리학  (0) 2020.03.15
칭찬의 기술 vs 꾸지람의 기술  (0) 2020.03.14
가족 상담의 이론과 실제  (0) 2020.03.14
놀이치료(play therapy)의 중요성  (0) 2020.03.09
인본주의적 이론  (0) 2020.03.09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