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족 상담의 이론과 실제

psychology

by mindmove 2020. 3. 14. 12:11

본문

 

 

가족 상담의 이론과 실제

 

현대 상담기법에 있어 제4의 물결이라 불리는 흐름이며, 그 기원은 알프레드 아들러와 밀접하게 맞닿아 있다. 한 개인의 심리적 문제와 어려움을 그 개인이 속한 가족 구성원들과의 역동과 생활체제를 평가함으로써 해결하려는 상담 및 치료기법이다.

 

이 기법은 한 개인을 이해하려면 그 개인 한 명만 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여긴다. 즉, 그 개인이 다른 가족 구성원과 맺고 있는 의사소통과 대인관계를 고려하지 않고는 온전한 이해를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한 개인의 행동은 가정 내에서 다른 개인에게 영향을 줄 수 있고, 그 반대로 가족에게서 영향을 받으므로, 가족이 형성하는 체제는 가족 구성원의 합 이상이다.

 

원류가 아들러인 만큼 아들러 심리치료와도 유사성이 크고, 개인의 자율성이나 자유로운 선택보다는 개인이 속한 집단 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시한다는 점에서 (소)집단 상담이나 여성주의 치료와도 일견 유사한 면이 있다. 그러나 기실 이 기법은 종래의 다른 기법들에 비하면 이질성이 상당히 큰데, 일단 내담자가 상담이나 치료를 요청할 경우, 내담자의 가족들까지 모두 불러모은다는 특징이 있고, DSM의 활용에 그다지 의지하지 않는다.

 

대신 이들은 가계도(pedigree)를 그려서 체제를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긴다. 실제로 체제(+체계)가 중요하기 때문에 체계 이론을 많이 배우고 활용하는 사회복지학과가 오히려 가족 치료의 모체학문인 상담(심리)학과보다 더 가족상담을 많이 다루기도 한다.

 

 

아무래도 여러 사람이 동시에 상담에 임하게 되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일대 일 관계에서는 주목받지 못했던 새로운 문제들이 대두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삼각관계(triangulation)라거나 기존의 라포(rapport)가 아닌 동참하기(joining) 같은 것들이 있다.

 

사실 "남의 집 가정사에 무슨..." 하는 생각이 우리나라나 미국이나 강한 건 마찬가지다. 미국은 특히나 히스패닉 및 흑인 가정들일수록 자기 가족 내 문제를 남이 알게 하는 것을 실례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서 상담심리학자들의 속을 깨나 썩인 바 있다. 그렇기 때문에 상담사에게 있어서 한 가족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은 상당히 특수하면서도 도전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가계도를 그리는 방법을 일부만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남성은 사각형, 여성은 원형으로 표시. 기혼관계는 수평 실선으로, 동거나 시민결합은 수평 점선으로 표시. 이혼의 경우 수평 실선을 그은 뒤 사선으로 실선 하나를 긋고 날짜를 기입.

 

고인이 있을 경우 우선 표시한 뒤에 크게 X표시를 하여 구분. 세대 간에는 높이를 다르게 하여 표시하며, 친자는 수직 실선으로, 유산은 수직 실선 끝의 굵은 점으로, 입양은 수직 실선과 수직 점선을 함께 그어 표시.
성소수자의 경우 사각형이나 원 안에 역삼각형 기호를 추가.
강한 지지적 관계일 경우 이중 실선으로, 혼란스러운 관계는 삼중 실선으로 표시.
데면데면하거나 비공식적인 관계는 점선으로, 충돌하는 관계는 VVVVV 형태의 지그재그 실선으로 표시.
정신질환자의 경우 사각형이나 원 안에 여러 개의 세로선을 추가. 중독의 경우 사각형이나 원 안에 수평 가로선 하나를 추가.
범죄 생존자나 병리적 가족관계의 피해자는 사각형이나 원의 외곽선을 굵게 표시.
모든 가족 구성원들은 사각형이나 원 위에 이름과 연령을 표시.

 

주요 학자로는 자기분화(differentiation of self)를 강조한 머리 보언(M.Bowen), 부모자녀 간 양육의 중요성을 역설한 버지니아 새티어(V.Satir), 가계도를 대중화시킨 모니카 맥골드릭(M.McGoldrick), 경험적 접근의 선구자 칼 휘터커(K.Whitaker), 그리고 구조전략적 접근을 창안한 제이 헤일리(J.Haley)와 살바도르 미누친(S.Minuchin) 등이 있다.

 

 

Ⅰ. 가족의 이해의 기초

chapter 01 - 가족의 이해

1. 가족이란 무엇인가

우리에게 너무도 익숙하고 친숙하기 때문에 가족에 대하여 정의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가족을 안식처,편안한 곳, 믿음이 있는 곳이라고 받아들이고 있으나 일부에 서는 고통, 힘든곳, 어쩔 수 없는 곳, 책임감이 큰 곳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실제적으로 가족에 대한 개념을 보다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우리 사회가 가족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가족신화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을 필요로 한다.

 

1) 가족신화 : 가족은 정서적 지원과 사랑을 주고 받는 장소로서 양육과 보살핌, 그리고 보호와 도움이 이루어지는 장소이면서 그러한 기대가 채워지지 않을 때 긴장과 갈등, 소외, 학대와 폭력이 존재할 수 있는 장소인 것이다. 개인의 욕구와 사회의 요구가 충돌되지 않는 상황에서 자유롭고 평등한 인간 관계를 유지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조건을 탐색해 가기 위한 과정이 이루어지는 곳이 가족이라고 본다면 다양한 가족양식을 가족과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나타난 하나의 선택된 결과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2) 가족에 대한 신념 : 인간과 가족에 대한 신념은 가족에 대한 가족상담자의 태도에 기반이 된다. 다음과 같은 신념은 가족문제를 다루는 데 하나의 지침이 될 수 있다.

① 모든 가족은 건강하기를 원한다.

② 모든 가족은 함께 있으면서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를 원한다.

③ 모든 부모는 기본적인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난 후에 자녀의 욕구에 효과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④ 모든 사람들은 가족을 필요로 하고 그들로부터 보살핌을 필요로 한다.

⑤ 가족 내의 대부분의 문제는 지금-여기에서의 문제이기보다는 그 때-거기로부터 점차 전개되어 온 것이다.

 

 

2. 체계론적 관점의 가족

하나의 체계로서 가족을 바라보는 관점에서 중요한 것은 가족간의 상호작용 및 관계가 상호 호혜적이고 일정한 양식을 가지고 있으면서 반복적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가족상담자는 가족생활이 개인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와 가족구성원들 간 어떤 일이 왜 발생하는가가 아니라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에 관심을 두고 상담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체계론적 관점에서 볼 때 가족체계는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① 가족은 하나의 유기체로서 전체성을 이루고자 한다.

② 가족은 하나의 역동적인 체계이다.

③ 가족은 체계로서 구성요인들끼리 상호성을 지닌다.

·동귀결성 : 행동과 패턴을 반복하려는 경향을 의미한다.

·동잠재성 : 개방체계에서는 부분들이 서로 다른 방법으로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체계가 변화하게 된다.

④ 가족은 유기체적 체계로서 항상성을 유지하고자 한다.

⑤ 가족은 체계로서 순환적이다.

⑥ 가족체계는 환류 고리로 사이버네틱스 원리로 움직인다.

⑦ 가족은 상위체계와 많은 하위체계가 있다. 구성원과 구성원 사이, 하위체계와 하위체계 사이, 가족과 가족 사이에는 경계선이 있다.

⑧ 가족구성원들의 모든 행동은 기능을 가지고 있고 각자의 역할이 있다.

⑨ 가족체계 내에는 규칙이 있다.

 

 

3. 가족발달론적 관점의 가족

가족은 예측가능한 방법으로 성장하고 변화하므로 가족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각발달단계를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가족이 전 생애에 걸쳐서 경험하게 되는 위기의 유형보다는 각 발달단계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면 예측 가능한 위기의 유형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1) 자녀 독립기 : 분리와 독립에 대한 발달과업을 성취할 수 있는가의 여부는 청소년기의 과업을 어떻게 해결했으며 자율성과 기능의 발달을 위하여 무엇을 경험했는가에 달려 있다. 또한 청소년기의 성공과 실패는 이전 발달단계에서 경험한 대인관계와 가족구조의 질에 달려있다. 가족관계의 관점에서 보면 이 시기를 성공적으로 견디어 내기 위하여

 

①가족은 지속적으로 유대관계를 가지면서 분리와 독립을 수용하고

②성인 자녀의 직업정체성에 대한 모호함과 차이점을 받아들이고

③원가족 외부로 향하는 정서적 애착과 생활양식을 수용하는 능력을 필요로한다.

④부모가 남편과 아내로서 빈 둥지의 친밀감을 재협상하는 데 성공한다면 부모는 자녀가 성관계와 친밀감을 탐색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변화와 갈등, 위기를 잘 견디어 낼 수 있는 것이다.

가족 내에서 경험되는 사건을 적절히 다루지 못함으로써 생기는 높은 불안수준은 성인 초기에 갈등을 보다 심각하게 경험하게 하는 요인이 된다.

 

 

2) 결혼으로 인한 결합 : 새로운 부부

부부가 된다는 것은 가족생활주기 중에서 가장 복잡하면서 어려운 전환중에 하나지만 흔히 이 시기를 가장 달콤하고 즐거운 시기로 기억한다. 가족생활주기에서 결혼의 위치는 극단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남성이나 여성이나 과거 어느 때보다 어린나이게 성관계를 경험하는 반면 결혼하는 나이는 늦어지고 있다.

 

부부가 되는 시기에 가장 근본적인 혼란은 융합과 친밀감 때문에 혼란이 생긴다는 것이다. 부부가 함께 하고자 하는 것은 친밀감에 대한 자연적인 인간의 욕구에서 발생한다. 흔히 사람들은 부부가 융합되기를 바라거나 아내가 남편의 정체감에 동화되기를 바라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의 경우 결혼과 동시에 자신의 정체감을 분화시켜 유지하기가 더욱 힘들게 되는 것이다. 사람들은 결혼을 통하여 자존감을 강화시키는 과정에서 자신이 배우자와 다르다는 것을 부정하고 서로 같다라는 허구를 유지하기 위해 의사소통을 심각하게 왜곡시킨다. 배우자들이 자기 가족과 해결되지 못한 문제가 결혼을 결정하는 요소가 될 수 있고 기능적인 부부관계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다.

 

3) 첫 자녀의 출생(부모기):부모는 생활양식에 변화를 요구하는 중요한 인생격변기이다. 첫 자녀의 출생과 더불어 여러 가지 부모 역할이 요구된다. 일반적으로 자녀가 문제가 있다고 상담실을 찾는 부부의 경우 다음 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① 부모가 자녀를 걱정하는 것은 하나의 대처방법이다. 가족이 대처하고자 노력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② 역사적으로 아동기 때 부모나 조부모를 상실한 경험 그리고 부모가 아들과 융합된 경우

③ 최근의 스트레스

④ 확실히 드러나거나 숨겨져 있는 역기능적인 부부관계 : 솔직하게 이야기하기에는 위험한 화제 또는 부부관계의 금기를 터놓고 이야기하지 못하고 터부시하는 경우

⑤ 아동의 증상이 가족의 수직 및 수평과정의 균형뿐만 아니라 자신의 특정한 심리적 발달단계에 의해 얼마나 강화되는지를 고려하는 것.

특정한 문제로 불안해 하는 부모는 아도에게 관심을 가짐으로써 문제에서는 벗어날 수 있다. 또한 부모 한 쪽의 확대가족에 대한 이야기에 지나친 위협을 느끼거나 조바심을 낼 경우엗 상담자의 의도적으로 아동에 곤란한 문제를 집중적으로 언급할 수 있다. 아동은 완전히 거리를 두고 있는 부부 사이에 교량 역할을 할 수 있다.

 

 

4. 아동기 자녀를 둔 가족

(1) 학령기 전 자녀 가족:걸음마기 아동의 행동은 새로운 경험이 되어 아동의 인지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필수적이나 부모들은 언제 어느 때 사고가 발생할지 몰라 긴장하고 경계하게 된다. 부모에게 있어서 아동의 독립성을 격려하면서 아동을 보호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일 수도 있다.

아동의 욕구에 대하여 부모가 민감하게 반응하고 충분한 돌봄과 보살핌을 받게 되면 다른 사람들에게도 관심을 보이고 친밀감을 갖게되나 그렇지 않으면 무기력해지고 문제행동을 보이게 된다.즉,이 시기의 가족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자녀가 자율성과 분리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자녀의 선택을 지지하고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학령기 아동 가족:자녀가 학교에 들어가게 되면 부부는 새로운 직업이나 활동, 인간관계를 찾으면서 성공적 성취를 시도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가정에서 자녀양육에 전념했던 여성은 다시 직업을 갖거나 취미생활을 하게 되고 남편은 직업적 성취에 더욱 전념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지만 만약 부모가 자신의 개인적 발달과 목표를 이루지 못했을 경우 자녀에게 더욱 집중하거나 부모 역할을 포기하게 되고 그러한 자녀는 희생양이 되어 학교생활에서의 부적응행동 등 다양한 문제행동으로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

 

 

5. 청소년기 자녀 가족

자녀가 청소년이 되면 가족은 어린 자녀를 양육하고 보호하던 역할에서 벗어나 성인으로서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가족의 구조와 조직을 변화시켜야 한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신의 청소년기에 자신의 부모로부터 거부되었거나 버려졌거나 학대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 자율과 독립에 대한 요구는 상실이나 거부에 대한 두려움을 일으킬 수 있다.

 

청소년기에 가족이 경험하는 변화의 근본원인은 자녀의 급속한 신체적·성적 성숙에 기인한다.청소년기 동안의 성적 성숙의 결과로 자아정체감이 확고해지고 가족으로부터 자율성 확립이 가속화된다.

다음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 보는 것이 문제를 보다 중립적이고 순환적으로 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① 부모의 청소년기는 어떠했는가?

② 부모는 청소년기 동안 다른 가족성원들과 어떤 관계를 가졌는가?

③ 부모의 청소년기 동안 가족 성원 사이에 행동과 기대의 변화가 있었는가?

예를 들어 부모와의 사이는 멀어졌는가? 아니면 보다 친밀했졌는가?

④ 형제가 있다면 그들과의 관계는 어떠했는가?

⑤ 조부모 및 다른 친척들과는 멀어졌는가? 아니면 가까워졌는가?

⑥ 경계는 어떻게 설정되었고 갈등은 어떻게 해결되었는가?

⑦ 가족과 사회문화적인 맥락과의 연계는 어떠했는가?

⑧ 새로운 친구, 생각, 가치들을 수용적이고 흥미 있게 받아들였는가?

상담자는 가족이 새로운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관계 변화를 협상할 수 있도록 돕고 미래가 그렇게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인식시킬 수 있다.

 

 

6. 자녀진수기 가족

자녀가 독립하고 난 후 가족의 규모는 축소되고 부모의 책임은 변화한다. 이 단계에 있는 부모의 나이는 대체적으로 40대 중반부터 60대 중반 사이이다. 이시기는 “빈 둥지 시기”로 불리우며 특히 1차적인 양육자인 여성에게는 부정적인 측면의 전환기로 알려져 있다. 부모는 성인으로서 삶의 대부분을 자녀에게 집중해 왔다면 막내가 독립한다는 것은 특별한 위기를 초래할 수도 있다. 자녀진수기 가족의 발달과업은 다음과 같다.

 

① 변화하는 결혼의 기능

② 장성한 자녀와 부모와의 관계가 성인 대 성인관계로 발달

③ 법률상 가족와 손자를 포함한 가족관계의 확대

④ 연로한 부모와의 관계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

 

이러한 과업은 모든 수준에서 가족의 의미를 재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자녀진수과정에 나타나는 문제 중 가장 보편적인 유형은 모든 가족의 문제가 자녀에게 있다고 보는 것이다. 부모의 이러한 투사반응은 문제의 지속기간과 강도에 따라 다르나 대체적으로 문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반응하는 경향이 뚜렷한 가족이다.

 

①‘맑은 하늘에 청천벽력’이라고 생각하는 가족

② 일반적으로 한 자녀에게만 문제가 있다고 보고 갈등을 다루어 온 가족

③ ‘잘못된 것이 없다’라고 보는 가족

④ ‘우리는 이제 할 만큼 했다’라고 생각하는 가족

⑤ 부모에게 정서적 또는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는 가족

⑥ 드문 경우로 자녀를 떠나 보내지 못한 것을 부모 자신의 문제로 보는 가족

 

 

7. 노년기 가족

결혼으로 시작된 가족생활주기가 부부의 노년을 맞이하게 되면서 가족 발달의 마지막 단계에 접어들게 된다. 나이가 들면서 부모들의 노화 현상이 나타나고 의사소통이나 운동능력이 상실되면서 경제적인 능력도 감퇴되는 등 다양한 상실을 경험하게 되는 시기다. 노년기에 나타나는 전환과 과업은 상실과 역기능의 가능성도 있지만 이와 더불어 변화와 성장의 가능성도 지닌다.

 

이시기의 발달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부의 기능을 유지하는 것과 사회적 혹은 육체적인 쇠퇴에 적응하는 것이다.

둘째, 중년세대인 자녀들에게 가정의 중심적 역할을 이양하는 것이다.

셋째, 손자들에게 좋은 조부모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응하는 것이다.

 

 

2.가족상담 개관

chapter 02 - 가족상담 의의 및 발달과정

1. 가족 상담 개관

1) 가족상담의 의의:가족상담이란 가족원 개인의 부적응과 대인관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인을 둘러싼 환경요소 중에서도 특히 가족을 매개로 사용하여 가족관계의 역동성에 초점을 두어 치료하는 과정이다. 가족치료는 “ 정신치료 및 가족체계의 이론과 기술을 신경정신적 장애의 치료목적을 위해 개인, 부부, 가족에 적용하는 전문적 서비스”라 한다.

가족상담은 “신경정신적 장애진단이 나타나지 않은 문제, 예를 들면 결혼 적응, 결혼 준비,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고부관계 문제 등에 초점을 두는 가족치료의 특수화된 부분” 이라고 보고 있다.

 

2) 가족 상담의 특성

(1) 개인상담과 가족상담:개인상담은 개인의 심리적·내적 문제에 관심이 많고 개인을 치료단위로 하고, 가족상담은 개인의 환경이나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

며 가족집단을 치료단위로 한다.

 

 

표2-1 개인상담과 가족상담의 특성 비교


유형 문제초점 개입대상 치료단위 치료기간 기본철학과 가정의 차이
개인 개인의

성격발달과정

정신 내면의

과정에 더

많은 관심

개인의 집중하여 그들

의 과거와 현재엣 결함을 찾아 치유하고 변화시키는 방법

개인 장기간 현재 문재가 발생한 과거의 사건에 관심을 두고 문제해결을 위해서 개인의 구체적인 행동이나 인간의 마음 속에 있는 내적 사건들에 초점
가족

상담

개인을 둘러싼

가족이나

사회체계에

관심

가족 안에서 문제시되고 있는 사람을 지적된 환자로 보고, 그와 다른 가족원과의 관계

양상이나 패턴을 가지며 역기능적인 관계양상이 기능적인 방향으로 변화하도록 개입

체계

의 많은

구성원

단기간 체계이론에 입각하여 관계와 관계 문제에 관심을 두고 개인 치료와 대조되는 가정들과 철학을 지님.



(2) 집단상담과 가족상담

가족상담의 특성은 집단상담 및 치료와도 대비된다. 유사한 점은 두 가지 치료가 여러 사람을 포함하기 때문에 개인상담에 비해 더 복잡하다.

표2-2 가족상담 치료와 다른 심리치료들과의 비교


유형 목표 초점 치료자

역 할

주요문제 참여자 면담

시간

치료기간
가족

상담

가족

기능의

향상

가족의사

소통

역할

적극적

참여

관찰자

부부문제

부모-자녀관계

고부관계

성격

한가족

1~2명

치료자

60~90분

주 1회

6개월~2년
개인

상담

성격의

재구조화

성격수정

증상제거

무의식

감정전이

방어지제

기능회복

비지시적

소극적

적극적

지시적

무의식적 갈등

방어지제부적응

스트레스

관련불안

개인

1명

치료자

60분

주 1회

2~5년

6개월~2년

1~10주

집단

상담

사회적

기능의

향상

집단참여

피드백

유동적 빈약한

대안(또래)

관계

6~8명

1~2명

치료자

90분

주 1회

6개월~2년



(3)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상담:가족생활교육은 문제를 예방하는 차원의 개입이고, 가족상담은 발생한 문제에 대한 사후처리를 위한 개입으로 구분하고 있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두 가지 접근이 연관되거나 중복되는 경우도 있다.

표2-3 가족상담치료와 가족생활교육과의 비교


유형 개입 목표 기간 주요 내용
가족

생활

교육

가족문제발생전

사전개입

·발생가능문제

예측

·정보제공 및

조언

1회 워크숍

/단기

가족생활,부부생활,부모역할,인간발달에 관한 정보를 기초로 의사소통기법,분노조절기법등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

가족

상담

가족문제발생후

사후개입

·문제원인 파악

·해결방법

·상호작용 패턴

변화

장기 가족을 일정기간 면접, 개인과

가족의 감정과 상호 상호작용패턴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하고 가족 스스로 가족 체계변화를 통하여 문제해결을 시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3) 가족상담의 기본 전체 및 원리

(1) 가족상담의 기본 전제:모든 상담은 구조적이고 조직화된 만남을 통하여 도움을 받고자 내담자가 도움을 주는 상담자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치료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내담자와의 그의 가족의 문제와 역동에 맞추어 원하는 대로 변화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가족상담의 기본적 전제를 최대한 적용할 필요가 있다.

 

①가족은 개방적이고 변화하며, 목표 지향적이고 적응적이며 변화의 주체이다.

②사람들은 건강하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자원을 이미 가지고 있다.

③인간이 겪는 삶의 과정은 상황, 환경, 문화에 관계없이 보편적이다.

④모든 행동의 기저에는 긍정적인 의도가 있다.

⑤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시점에서 가장 최선이라고 여기는 행동을 한다.

⑥치료는 병적인 것보다 건강함과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⑦대부분의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좋고 바람직한 것보다 자신에게 익숙한 방법을 선택한다.

⑧문제 그 자체는 문제가 아니다. 문제에 대처하는 방법이 문제다.

⑨우리는 과거를 변화시킬 수 없다. 단지 현재 그것으로 인한 영향만을 변화시킬 수 있다.

⑩전인성을 이루기 위하여는 부모 혹은 가족을 하나의 인간으로 받아들이고 그들을 보통 사람의 수준으로 놓고 만날 수 있어야 한다.

⑪과거를 감사히 여기고 받아들일 때 현재와 미래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된다.

⑫실패는 없다. 단지 피드백만 있다.

⑬완전히 망가진 사람은 아무도 없다.

⑭만일 누군가가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다른 사람도 배울 수 있다.

⑮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하지 않을 수 없다.

⑯의사소통의 의미는 다른 사람의 반응을 통하여 알 수 있다.

⑰관심을 집중하는 곳에 에너지가 흐른다.

⑱상담과정에서 상담자 자신이 가장 큰 상담도구다.

⑲상담은 내담자와 상담자 공동의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⑳마음과 몸은 같은 시스템의 일부이다.

 

(2) 가족상담의 원리:치료의 첫 단계로는 가족에 대한 평가나 진단이 필요하며 가족원 간 상호작용 패턴을 파악 강조하며, 문제 발생과 변화에 대한 모든 가족원의 책임을 강조하며,공통적인 최종목표와 중간목표가 있고 공통적으로 과제를 부여한다.

 

4) 가족상담의 적용

(1) 가족상담이 필요한 경우

①자녀의 정서 행동적 문제 및 학교 부적응

②우울증,불안 등 정서장애

③성적인 문제

④가족원 간의 의사소통 문제

⑤알코올과 마약 문제

⑥반복되는 경제적 무절제

⑦체중의 급격한 변화. 이유 없는 피로감

⑧만성적 직장 부적응

⑨폭력 및 강한 적개심과 분노 처리

⑩결혼생활 및 가정생활 불만

⑪부정과 외도

⑫죽음,이별,질병,실직 등의 위기 극복 문제

⑬자녀의 결혼과 독립, 노부모의 병환과 은퇴 등 가족의 전환기적 변화에 대한부적응

⑭결혼생활과 가정생활의 향상

(2)가족상담이 부적합한 경우

①가족원들이 모래알 가족처럼 극단적으로 분리되어 변화하고자 하는 동기가 약할 때

②정신병적인 폭력, 지각장애와 사고장애를 보이는 정신병

③가족의 방어기제가 완강하여 이를 깰 때 우울증이나 정신신체화 증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을 때

④급성 정신분열증 환자가 상담을 거부하는 경우

2.가족상담치료의 역사와 발달과정

1) 가족상담치료의 역사:가족상담은 원래 1950년대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가족상담은 1970년대부터 확대되어 최근까지 번창하고 있다. 가족치료는 역사적으로 부부상담과 아동지도상담, 정신학, 정신분열증 연구 등에 그 근원을 두고 있다.

 

(1) 태동기:부부상담과 아동지도상담

1970년대에 이르러 올슨이 부부상담과 가족치료가 공통적으로 개인보다는 부부관계와 가족원 간의 관계성에 초점을 둠을 시작으로 가족치료와 부부상담이 통합적인 방법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고, 아동지도운동은 정서적 장애가 아동기에 시작이므로 아동의 문제를 치료하는 것은 성인의 정서적 장애를 예방하는 최선의 벙법이라는 신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아동지도 실무자들은 진정한 아동의 문제는 병원에 오는 아동의 증상이 아니고 가족내의 긴장이 근원으로 작용한다고 결론내렸다. 1940년대와 1950년대에 걸쳐 아동지도 병원의 연구자들은 부모의 정신병리 특히 어머니의 과잉보호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그 후에 아동지도운동은 부모를 불건전한 대리인으로 보는 관점에서 병리가 환자와 부모 및 중요한 타인 사이에 발달되는 관계에 기인된다는 관점으로 변화되었다.

 

(2) 출발기:정신의학

정신분석학에서 정신장애를 치료할 때 가족에서 격리하여 가족의 영향력이 미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정신분석가들은 환자의 가족에 대한 기억과 환상, 회상, 의식에 관심을 가지며 현재 살아 있는 가족에는 관심이 없다. 이들은 한 사람의 변화가 체계를 변화시킨다는 것에 주목하게 되었다. 개인만을 치료하는 것보다는 가족을 함께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인식이 점차 확대되면서 가족치료가 시작되었다.

 

(3) 도입기:정신분열증 연구

본격적인 것은 1950년대 네 그룹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① 팔로알토 그룹

“의사소통과 관련된 정신분열증” 연구를 주로 수행하였으며, 정신분열증 환자의 행동이 공통적으로 가족 배경에 적응하기 위한 것이라 보고, 가족원들은 서로를 악화시키는 쪽으로 반응하며 서로의 행동을 지배한다고 주장

② 리츠 그룹

정신분열증 환자의 아버지와 부부관계에 관심을 가져서 부부간의 역할호혜성에 문제가 있는 유형을 두 가지로 제시-첫째, 남편과 아내가 만성적으로 서로의 가치를 깍아내리고 공격적이고 떠들썩하게 자녀의 충성심과 애정을 위해 경쟁하는 결혼분열이다. 두 번째는 한쪽 배우자가 다른 쪽을 지배하고 자녀가 결혼생활의 균형을 이루려고 하는 결혼왜곡이다. 결혼분열가정에서는 딸이 정신분열이 유발되고, 결혼왜곡 가정에서는 아들이 정신분열이 유발된다고 하였다.

③ 위네 그룹

이 그룹은 정신분열증에 미치는 의사소통 패턴과 가족 내 역할관계의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정신분열증 환자 가족에서 자아정체감 형성과 가족 안에서의 애정형성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는 것을 관찰하고, 가성 상호 소통과 가성 적대감은 의사소통을 왜곡시키고 관계성에 대한 현실 지각과 합리적 사고를 방해하며, 그 결과 가족원들이 형식적인 역할에 맞추어 일치된 행동을 하게 되며 각자의 정체감과 자주성 발달이 억제된다고 하였다.

④ 보웬 그룹

1950년대 초부터 정신분열증에 관해 연구하면서 가족을 하나의 단위로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알았고 그는 주로 부부를 치료하는 방법을 1964년까지 개발하였는데 그 중요한 것으로는 ㉠부부간의 관계성에 대한 정의와 명료화하기㉡자신을 탈 삼각관계화하고 유지하기㉢체계의 기능에 대해 교육하기㉣“나 입장 취하기”를 통해 분화를 시범보이기등이 있다.

 

(4) 가족상담치료의 확대기:가족상담치료 적용분야 확대:1960년대는 가족치료에 대한 관심이 고조화되어서 가족치료는 정신장애의 새로운 치료방법으로 인정받기 시작했고 전 가족을 함께 치료하게 되었다. 이시기에 미뉴친은 도시 빈곤가족과 비행 청소년에 대한 선구적인 연구를 하고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을 발달시켰다. 정신분열증 증상보다는 비행, 학업성취 저하, 정신신체장애, 부부 갈등 등으로 문제 영역을 확대하였다.

(5) 정립기:가족치료 이론 정립:체계이론을 토대로 하는 접근법에는 구조적 가족치료, 전략적 가족치료,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밀란의 체계적 모델 등이 있다. 이시기에 MRI에서는 우울증, 부부갈등, 성문제, 약물중독 등의 문제를 단기간에 해결하고 증상ㅇ을 경감시키는 단기 전략적 가족치료를 발달시켰고, 밀워키에서는 단기치료에서 파생된 더 혁신적인 것으로 해결 중심적 단기치료 모델을 발달시켰다.

(6) 성장 및 전문화기:1980년대에는 각 학파의 개념이나 이론, 기법을 통합하려고 하는 움직임이 일어났고, 그 주도가 해결중심 치료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때 심리교육치료, 내재적 가족체계가 개발되었다.

(7) 통합기:가족치료는 가족 안에 숨겨진 힘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동시에 가족을 구성하는 개인들 안에 감춰진 힘들을 고려하는 것이 유용하다는 것을 발견하기 시작하였다. 가족상담 및 치료는 미국을 비롯하여 유럽, 아시아, 멕시코, 오스트레일리아, 일본등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보급되고 있다.

 

 

2) 우리나라의 가족상담치료 발달

우리나라의 가족상담은 1980년 초부터 사회복지와 가족학 분야의 대학원 과정에서 이론을 중심으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1988년에 정신과의사, 사회사업가, 심리학자, 정신간호사를 중심으로 한국가족치료학회가 결성되었고 현재는 가족학, 아동학, 가정의학, 목회상담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세하여 학제적인 학회로 전개하고 있다. 주로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을 습득하는 워크숍을 활발히 개최하고 학회지를 발간하고 있다. 앞으로 가족과 가족문제가 사회의 중요한 관심대상이 될 것이기 때문에 가족상담 및 치료는 사회적 요청이 더 많은 분야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chapter3

가족상담치료 이론

1. 정신분석적 가족치료이론

1)개관:프로이드는 가족관계에 대한 관심을 가졌으나 그것은 단지 지나간 과거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었던 것이다. 신경공포증이 나타난 현재의 상황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신경공포증을 학습했던 과거 상황에 초점을 두었던 것이다. 프로이드는 내담자의 정신적 구조를 변화시키면 타인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을 포함한 여러 가지 행동 변화가 일어나게 되고 그 결과 타인들에 대한 내담다의 행동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2)주요개념

(1) 인간관: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서는 인간은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고 인간 행동이란 기본적인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고 하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본다. 고전적 정신분석이론에 의하면 인간행동의 기본은 무의식적 동기와 생물학적 욕구 및 충동 그리고 유년기의 생활경험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보고 있다. 정신분석 가족상담에서는 유년기 및 아동기의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미해결된 무의식적 갈등에 초점을 맞추어 자유연상, 해석 등의 기법을 통하여 의식화함으로써 내담자의 통찰을 가져오게 하는 것이다.

(2) 성격구조:인간 본능의 중심에서는 성적 충동과 공격적 충동이 있다. 갈등이란 불유쾌한 경험으로 불안과 우울에 의하여 나타나기도 한다. 불안이란 개인이 어떤 특정욕구를 충족시키는 행동으로 인하여 처벌받게 될 불유쾌한 관념의 연상이며 때로는 무의식적이다. 우울이란 이미 발생했던 재난에 대한 두려운 관념의 불유쾌한 감정이며 이것 역시 때때로 무의식적이다. 프로이드는 심리적 안정은 본능의 충족과 충동이 현실적 통제 그리고 독립된 심리구조의 조정에 의존한다고 하였다. 부적응적 행동이 발생하며 치료과정에서 원본능, 자아, 초자아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자아의 역할을 강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3) 역동성:역동성 관점에서 본 인간행동은 개인 내부 혹은 외부에서 작용하고 있는 현존하는 모든 힘들의 상호작용 결과라는 것이다.

3) 정상 가족과 역기능적 가족:심리분석적 관점의 가족발달은 그 가족을 구성하고 있는 개인들의 초기 인성발달에 의하여 결정되며 결혼한 부부가 성숙하고 건강한 성인이라면 그들 자녀의 인성발달도 건강하고 조화롭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4)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1)치료목표:가족치료는 인간의 무의식에 근거하고 있는 내담자의 문제행동에 대한 각성과 통찰을 도와 현실적인 성격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진정 사랑할 수 있고, 일할 수 있는 잘 적응하는 개인으로서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다.

구체적인 상담목표로는 ㉠ 개인의 성장을 촉진하도록 한다. ㉡ 자신의 내면성을 성숙시킨다. ㉢자기중심적인 인간관계를 극복한다.㉣ 비현실적인 환상을 포기하고 현실을 수용한다.현실 그대로 수용하는 능력을 갖는다. ㉤ 자기통찰 능력을 증진시켜 자기분석이 가능하다.

(2)치료과정:정신분석적 가족상담과정에 있어서 구체적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내담자가 치료에 동의한 후에 상담자는 그에 관한 사례사(생활사)를 작성하게된다.㉡상담자는 내담자를 카우치에 누워 천장을 보고 마음에 떠오르는 것을 연상되는 대로 자유롭게 말하게 하며 이때 아무런 통제나 제지를 받지 않는다.㉢상담자는 내담자가 나타내는 저항을 해석하고 방어를 서서히 제거해 주며 무의식적 동기를 해석해 준다.㉣내담자는 방어를 풀고 차츰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동안에 억압된 감정을 상담자에게 드러내는 전이를 하게 된다.㉤내담자는 상담자의 해석에 의하여 자신을 통찰하게 되고 억압된 갈등이나 욕망이 해소되어 적응적 성격으로 변화되는 것이다.

 

5)주요 치료기법

(1) 자유연상:자유연상은 내담자로 하여금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2) 저항분석 및 해석:해석은 자유연상, 꿈, 저항 그리고 감정전이를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기법 절차이다.

(3) 전이:전이는 치료과정 중에 내담자가 자신의 무의식적인 갈등의 문제들을 표출하게 되는데 그때 그때 그 갈등과 관계되는 대상에 대한 감정들이 상담자를 향하여 나타나게 된다.

 

 

2. 대상관계적 가족치료이론

1) 개관

대상관계라는 개념은 프로이드가 이미 사용하였으나 이것이 보편적으로 이론화되지는 못했다.대상관계이론의 핵심은 우리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부모를 비롯한 주요 타인들과의 관계 속에서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표상을 형성하며 이런 내면화된 표상들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지각과 경험, 관계양상과 문제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2)주요개념

(1)인간관:대상관계이론은 인간 개인과 그 개인의 양육과 성장을 돕는 주된 양육자와의 관계를 중요시한다.

(2)대상관계:대상관계에서 유아는 자신과 내적세계의 대상관계를 형성하는 데 보다 적극적이다. 모든 관계는 어머니의 젖가슴과의 관계에서 형성된 기본적인 대상관계의 토대 위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3)표상:유아의 초기 경험은 자기표상과 타인표상의 기본이 된다. 유아가 성장하면서 충분한 애정과 관심을 받지 못하고 반복적으로 거부당하거나 무시당하거나 처벌받으면서 성장한다면 유아의 내면에 형성되는 표상들은 대체로 부정적인 성격을 가지게 되며 자신과 타인에 대한 표상이 주로 부정적인 정서와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으로 구성된다는 것이다. 그 결과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되고 타인에 대하여도 왜곡된 지각과 부정적인 정서를 형성하게 되어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갖게 된다.

(4)대상 향상성:대상 항상성은 생후 24~36개월 사이에 형성되기 시작하며 긍정적인 측면으로 경험된 내적 존재로서 타인에 대한 일관된 지각을 의미한다.

(5)분열:주된 양육자로부터의 경험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공존하게 된다.

(6)투사적동일시:투사는 자신이 스스로 받아들일 수 없는 충동이나 태도 등을 무의식적으로 타인이나 환경 탓으로 돌리는 방어기제를 의미한다.

(7)역할 상보성:Ackerman(1983)은 가족 내에서 기능이 파괴되는 것은 가족 간의 갈등 때문이기보다는 역할 상보성의 붕괴로 인한 것이라고 한다. 가족의 가치체계를 조사하고 가족 내 상보적인 역할을 통하여 기능적인 가족이 될 때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3) 정상 가족과 역기능적 가족

대상관계이론에서 정상가족은 유아기 초기 건강한 관계를 경험할 수 있는 가족이 정상가족이라고 보며 특히 성장하면서 가족들과 함께 삶의 기쁨을 나누고 가족원이 성장할 수 있도록 서로 격려하고 돕는 삶이 가장 중요한 지지기반이자 소중한 배움의 터전이 되는 가족이 정상가족이며, 생애 초기에 충분히 좋은 양육자의 결여로 성장에 필요한 반영의 부족, 대상표상의 분열 등으로 불안정한 자아의 형성과 온전한 통합을 저해하는 환경구성으로 역기능적인 개인 내적 역동을 구성하게 하는 가족을 역기능적인 가족으로 본다.

4)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1)치료목표:주요 목표는 내적 대상에 대한 부정적인 그리고 적대적이거나 두려운 감정들을 긍정적인 감정과 마음속에 나란히 병존시킴으로써 내담자의 통합된 자아기능을 강화시키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치료과정:치료과정은 투사적 동일시를 일으키는 것, 직면시키는 것, 관계를 재구성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5)주요 치료기법

(1)정서적 연결:정서적 연결이란 공감적 이해를 표현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다양한 기법을 의미하는 것이다. 내담자의 사실적 대화를 그 사람에게 적합한 정서적 대화로 바꾸어 말해 줌으로써 유대를 강화시킨다.

(2)버텨주기:상담자의 치료적 태도는 버텨주기 혹은 받아주기, 담아주기의 개념으로 이해될 수 있는데 이 개념은 어머니가 유아의 욕구와 내적 상태를 공감적으로 알아차리고 적절하게 반응함으로써 유아가 어머니로부터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하는 것과 같이 치료자가 내담자의 경험을 심정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며 내담자의 욕구와 내적 상태를 민감하게 알아채고 수용적 태도를 갖는 것을 의미한다.

(3)명료화 및 해석:내담자가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상담자가 해석하고 이를 다시 내담자에게 이야기해 주는 것을 명료화라고 한다.해석이 가장 효과적일 때는 내담자의 주요 타인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대상관계, 현재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대인관계, 전이관계 사이의 공통적인 주제나 핵심 갈등을 파악해서 설명했을 때이다.

(4)직면:직면이란 내담자의 판단과 행동의 원인을 압축하여 제시함으로써 내담자가 이것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이다.

3. 경험적 가족치료이론

1) 개관:경험적 가족치료이론은 1960년대 인본주의적 심리학에서 출발하였고 개인과 가족의 정서적 경험을 중요시한다. 경험적 가족치료는 과거 경험보다는 지금-현재 여기에서의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치료자와 가족 사이에 상황에서 경험을 중시한다.satir는 정직하고 직접적이며 명확하게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발전시켰고 가족구성원들이 자존감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융통성 있고 합리적인 가족규칙을 갖게 하는 지침을 만들었다. 경험을 통한 성장에 초점을 두고 게슈탈트기법, 역할극, 의사소통훈련등을 활용한 훈련기법 등을 치료과정에 활용하였으며 가족조각, 은유법, 접촉등의 기법을 활용하였다.

2) 주요 개념

(1)인간관:경험주의 가족치료에서의 인간은 악한 존재가 아니라 선한 존재이며 누구나 성취하기 위하여 적절하게 적응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며, 문제증상을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한 능력 부족으로 보고 이는 성장을 통하여 해결될 수 있다고 보며, 경험주의 가족치료에서의 가치, 인간의 유사성과 개별성, 성장, 변화, 문제, 치료목표 및 선택 감정, 자원 및 극복에 대한 신념과 기본가정을 가지고 있다.

(2)개별성:경험주의적 가족치료자들은 관찰된 행동보다는 가족구성원의 지각, 의미, 가치등 주관적인 경험에 초점을 두었다. 자신들은 자신의 삶에 대한 개인적 의미를 갖지 못하면 존재감을 갖기 어렵기 때문에 가족구성원 개개인에게 개인적 의미를 통하여 개별성을 갖게 하고 그를 통하여 가족원들과의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는 것이다.

(3)선택:선택은 인간의 잠재능력의 일부이며 인간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부여한다. 자신의 감정과 사고, 기대, 열망을 자각하고 이를 수용함으로써 스스로에 대한 책임감을 가질 수 있으며 이러한 선택과정을 통하여 성장할 수 있다고 본다.

(4)성장:성장은 계속적인 과정이기 때문에 변화는 필수적이고 가족의 변화는 가족구성원의 성장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기능적 가족은 가족구성원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가족구성원은 자신과 다른 가족구성원을 파괴하지 않으면서 개인적 성장과 더불어 가족의 기능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초점을 둔다.

(5)자존감:자존감이란 자신의 가치에 대하여 스스로 내리는 판단, 신념, 느낌, 이미지이며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자존감을 형성하게 하는 것은 무의식적 자녀들이 느끼고 생각하고 바라는 것을 표현했을 때 부모가 그것을 적절하게 수용하고 반응해 주면 자녀들은 자신을 존중하고 신뢰하게 되는 높은 자존감을 형성하게 된다.경험적 가족치료에서는 자존감 향상을 통하여 내담자가 스스로의 삶에 대하여 책임지고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고 조화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3)정상 가족과 역기능적인 가족:건강한 가족이란 살아가면서 부딪치는 문제를 극복하는 과정에 가족이 포함되어 있다. 역기능적인 가족이란 가족구성원들이 감정과 욕구충동의 억압으로 힘들어 하는 정도가 높고 사고와 행동의 융통성이 부족하여 활력이 없는 가족을 의미한다. 다시말하자면 자율성과 친밀감이 부족하고 자기 자신과 가족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고 자신의 경험을 진정으로 느끼지 못하며 다른 가족원들과 감정을 공유하지 못하고 변화 상황에 융통성 있게 대처하지 못하여 변화가 힘든 가족을 의미한다.

4)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1)치료:경험적 가족치료의 목표는 안정이 아니라 변화와 성장이다. 사티어는 한 개인의 성장은 가족체계의 건강과 통합됨으로써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족이 희망을 가지고 미래의 꿈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하면서 자존감향상과 스스로 자신의 인생에 대한 선택권을 가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개인이 성장하는 것을 성장 의사소통 치료의 목표로 하였다.

상위목표로는㉠좀 더 높은 자존감을 가질 수 있도록한다.㉡좀 더 나은 존재의 선택을 할 수 있게 한다.㉢자신의 선택에 대하여 책임질 수 있도록 한다.㉣좀 더 일치적이 되도록 한다.

(2)치료과정:경험적 가족치료자는 치료과정에서 가족원들 속에 참여하여 인정과 비판을 적절하게 분배한다. 가족과 함께 웃고 울고 분노하며 가족의 당혹감과 혼란, 좌절감을 함께 느끼고 나눈다. 경험적 가족치료 과정에서는 증상을 “뿌리 뽑기”보다는 치료효과를 증진시켜 개인이나 가족들에게 나타나는 병리적 요인을 유용한 가족의 목적으로 변화시켜 마침내 개인을 성장시키는 것이다.

5) 주요 치료기법:경험적 가족치료에서는 일반적으로 기법보다는 치료자의 자질과 태도를 보다 더 강조한다. 즉,지금-여기에서의 감정과 경험을 치료에서 이용하며 이론적으로도 절충적인 입장을 보이며 기법도 다른 분야의 기법을 도입 활용하였다.경험적 가족치료에서의 주요 기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가족조각기법:가족조각기법은 가족의 의사소통 유형, 권력구조,경계선,소속감,가족규칙,가족체계의 융통성의 수준을 알수 있다.또한 특정한 시기에 힘들게 경험했던 사건을 선정하고 그 당시의 정서적 가족관계를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신체적으로, 상징적으로 나타내기 위하여 사람이나 대상물을 배열하는 기법이다.

(2)가족미술치료:가족미술치료는 가족이 연령이나 증상의 정도와 관계없이 모든 가족들에게 적용 가능하며 대상가족의 복잡하고도 미묘한 가족역동성을 인식할 수 있다. 가족들에게 마음에 떠오르는 것은 무엇이든지 그리도록 하는 자유화,동적 가족화,추상적인 가족화,합동 가족화,난화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가족들에게 서로 연결된 그림을 그리도록 하고 다 그린 후 전체를 통합하여 하나의 통일된 그림으로 완성하게 하는 과정으로 경험될 수도 있다.

(3)역할극:이 기법은 경험적 가족치료자들이 선호하는 기법으로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의 느낌을 노출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과거에 경험한 사건이나 기대,혹은 현재와 미래의 사건에 대한 감정을 직접 표현하게 함으로써 가족원들에게 생생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4)빙산 탐색[심리 내적 상담]:이 기법을 통하여 삶에 대한 사람과 깊은 감사,변화와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념을 가질 수 있게 하며 과거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양식 대신에 일치적 의사소통 양식으로 변화하여 개인적인 성장과 건강한 가족관계로 변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기대를 표면화시키고 과도한 기대를 포기하는 과정을 통하여 부모로부터 충족되지 않았던 아동기의 열망을 현실적으로 충족시키는 방법을 찾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4.구조적 가족치료이론

1)개관

구조적 가족치료에서는 가족구조의 변화에 초점을 두고 치료사가 가족을 재구조화해 나가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가족체계, 위계질서, 규칙, 역할, 협상과 조정으로 변화를 시도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구조적 가족치료이론은 사회적 체계로서 가족에 대한 관점을 토대로 가족구조는 변화하고 있는 개방된 사회문화적 체계이며 가족은 재구조화를 필요로 하는 성공적인 단계를 거쳐 발달하며 가족성원들이 사회심리적 성장과정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방법으로 환경에 적응하고자 한다는 전제를 하고 있다.

 

2)주요개념

(1)인간관:구조적 가족치료에서는 인간은 그들이 속한 사회환경 특히 최초의 환경인 가정 그리고 최초의 인간관계인 가족들과 어떠한 환경에서 어떤 상호작용을 경험하느냐에 따라서 영향을 받고 시간과 환경의 변화에 대하여 순응과 적응하는 과정을 통하여 발달하게 된다는 것이다


인간은 자기 운명의 주인공이 아니다. 인간은 고립된 존재가 아니다.인간은 사회집단의

성원들과 계속해서 활동하고 반응한다.인간의 경험은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결정된다.인간은 사회환경의 영향을 주고받는다.


(2)가족의 하위체계:가족 내 하위체계로는 부부 하위체계,부모 하위체계, 형제 하위체계,부모자녀 하위체계등이 있으며 각 하위 체계는 특유의 기능과 특성을 지니고 있다.

(3)경계선:경계를 만드는 기법은 가족성원들 사이에 심리적 거리를 두는 것과 중요한 홀론 내에서 상호작용을 지속시키는 것이다. 하위체계 간의 상호역동성은 경계선이 밀착되었는지, 명확한지, 분리되어 있는지에 따라 경직된 경계선, 분명한 경계선,산만한 경계선 등으로 구분되며 융합,갈등,우회,밀착,강한 밀착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4)권력과 위계구조:가족권력이란 가족구성원 각자가 상호작용을 통하여 다른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의 수준이다.

3)정상 가족과 역기능적 가족:구조적 가족치료에서 정상가족은 문제를 가지고 있느냐, 없느냐로 구분짓는 것이 아니고 자족구성원의 성장과 발달에 따라 계속되는 갈등을 경험한다고 전제한다.정상가족은 기능적인 가족구조에 필요한 명확하고 안정된 경계선, 부모 하위체계의 강력한 위계구조,체계의 융통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역기능적인 가족은 가족구조가 융통성이 없어 상황 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하게 대처하지 못하며 부모 하위체계가 강력한 권력구조를 가지고 있지 못한 가족으로 본다.

 

4)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1)치료목표:구조적 가족치료의 목표의 역기능적인 가족구조의 재구조화를 통한 문제해결이다. 구조적 가족치료의 구체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족의 재구조화를 통한 가족의 변화이다. 가족체계의 성장을 촉진한다.구조적인 위계질서를 바로 잡는다. 부모가 응집력 있는 하위체계 역할을 하도록 한다. 가족의 경계선을 변화시킨다.


(2)치료과정:가족 내 변화가 일어나기 위하여는 가족이 먼저 치료사를 수용하고 치료자의 개입에 진지하게 반응해야 한다. 가족구조를 그려보고 변화시키기 위하여 개입하는 방법을 합류작업이라고 한다.

5)주요 치료기법

(1)합류와 적응:가족과 치료사가 서로 협력하며 치료하기 위한 합류는 매우 중요하다.합류는 일종의 라포 형성과 비슷한 개념으로 이해될 수 있지만 라포관계가 치료적 관계 그자체를 의미한다면 합류는 치료적 관계와 더불어 치료자의 행동을 표현하는 의미를 지닌다. 치료자가 가족의 현실 상황에 들어가서 그 가족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경험하는 과정이고 그 다음에는 그 가족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가족이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교류의 창조:교류의 창조에는 실연화와 가족 내의 과제주기 기법 등이 있다. 실연화는 가족들이 가지고 있는 역기능적 상호작용을 분명하게 알 수 있도록 가족들에게 실제 상호작용을 하도록 지시하는 것이다. 가족 내의 과제주기는 치료자가 가족에게 어떠한 특정한 교류에 관여하는 과제를 주는 것으로 치료상황에서 행동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가족생활에서 가족의 변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기법으로 어떠한 과제를 지시함으로써 치료 이후에도 가족을 변화과정에 참여하게 하는 방법이다.

(2)교류의 재구성:재구조화 기법은 가족구성원들이 가족 내의 특정한 사건이나 경험에 대하여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고 다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4)증상의 초점화 및 도전:증상의 초점화란 가족이 호소하는 증상에 치료자가 직접 관여하여 교류 패턴을 변화시키는 기법으로 이때 증상은 역기능적 가족구조의 결과물이라고 본다. 도전이란 거친 수단이나 직면 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반복된 역기능적 구조를 버리고 가족들이 원하는 새롭고 기능적인 구조를 구성하는 것을 수용한다는 의미와 새로운 방법을 탐색해 나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5)재명명화:재명명화는 구조적 가족치료기법에서 많이 활용되는 기법 중 하나이다.


화가난 정신을 차린,성급한
불안한 조금 염려스러운,미심쩍은,기대되는
울적한 최상은 아닌,기분전환을 하려하는,움직이기 전에는 차분한
실망한 조금 난처한,기대에 미치지 못한
무안한 자극이 되는, 자각하고 있는
실패한 실수한, 배움, 현명해진
두려운 놀란, 기분이 묘한
창피를 당함 불편함
마음이 상함 귀찮아진, 바람맞은
~는 정말 싫다 ~가 더 좋다


5. 전략적 가족치료

1)개관:전략적 방법은 가족치료 운동과 더불어 시작되었으나 전략적 치료의 핵심개념인 역설적 개입과 증상처방 등의 개념은 오랜 역사를 가진다. 전략적 치료자들은 인간의 본질과 성격에 관한 공통된 가정과 신념을 토대로 모델을 확립시켰다. 즉 증상이란 증상을 보이는 사람과 관계가 있는 어떤 다른 사람에게는 매우 통제적이라는 것이다. 증상이 어찌해 볼 수 없는 행동이나 상태를 나타내면서 동시에 통제를 부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증상이란 특정한 관계나 가족을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정의한다.

2)주요 개념

(1)인간관:전략적 가족 치료자들은 인간의 본질과 문제의 성격에 대한 공통된 가정과 신념을 토대로 모델을 확립하였다. 인간의 문제는 문제로 보지 않고 문제라고 규정하는 개념틀 내에서만 문제라고 보는 것이다.

(2)증상:증상은 가족관계 속에 있으며 가족의 중요한 목적에 부합되는 것이다. 증상의 유지는 체계 안에서 그리고 체계간에 이루어지는 복합하고 상호작용적인 피드백과 관련되어 있다고 본다. 따라서 증상은 유발된 행동이 아니라 가족 내의 상호작용적 역할이 증상이 된 것이며 가족 유지를 위해 당연히 필요한 것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3)끝없는 게임:전략적 가족치료자는 증상의 원인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동일 결과성과 동일 잠재성 개념에 의하여 삼자관계 유형 즉,맞물린 삼자관계에 초점을 준다. 삼자관계에 있는 사람의 각각이 원인인 동시에 결과가 되는 순환적 유형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순서를 끝없는 게임이라고 한다.

(4)역설:역설이란 가족치료가 적절한 치료기법으로 인정을 받게 되었던 가장 비논리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역설혹은 역설적 게임은 변화를 위한 의도적인 노력에 한계가 있을 때 특히 가족의 문제 유형이 오래 지속되었고 감정적으로 치우쳤을 때 치료에서 이용되는 지시적 기법이다.

3)정상 가족과 역기능 가족:전략적 가족치료에서는 역기능적인 가족 혹은 증상이 발달되는 세가지 방식이 있다고 본다.첫째,인공두뇌이론 측면에서 잘못 시도된 해결책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이 증가하면서 만성적인 문제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둘째,구조적 측면에서 가족의 위계나 경계에 문제가 있을 때 문제가 지속된다는 것이다.셋째,가족원 상호 간에 보호하거나 간접적으로 통제하려 할 때 문제가 발생하며 문제는 가족체계 유지에 필요하기 때문에 만성적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4)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1)치료목표:전략적 가족치료의 공통적 목표는 현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2)치료과정:MRI 단기치료센터의 치료과정은 치료조직의 소개, 문제에 대한 조사와 정의, 문제를 유지하는 행동추정, 치료목표설정, 행동적 개입의 선택과 시행·종결 단계로 이루어진다.

5)주요 치료기법

(1)지시기법:지시방법에는 ㉠직접적 지시:어떤 행동을 중지하도록 지시하는 것과 평소 다른 행동을 하도록 지시하는 것이다.㉡은유적 지시:가족이 자신의 문제를 밝히기를 부끄럽게 생각하거나 언급하기를 원하지 않을 때 사용되는 기법 등㉢고된 체험 지시: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이익이 되지만 행동으로 실천하기에 다소 어려움이 있는 행동을 증상이 있는 시기에 해보도록 지시하는 기법㉣역설적 지시:가족이 치료자의 지시에 저항하도록 하여 변화를 일으키는 기법등

(2)은유적 기법:은유적 기법은 사람들이 세상에 대한 모델을 만들기 위하여 언어를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라 치료적 변화를 유도하는 기법으로 일반적인 언어 사용은 누락,가리키는 것이 빠져 있음,구체적이지 않은 동사, 명사화,보편적인 수량화,필연성과 가능성의 모델, 원인-결과,마음 읽기, 정보의 근원이나 행위자에 대한 정보를 빠뜨림 등9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예를 들면 가족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거나 상징 동물로 나타내어 가족관계 및 가족 속에서의 존재 등을 알아보는 기법 등이 있다.

(3)시련치료기법:시련치료의 방법으로는 단도직입적인 과제, 역설적 시련, 재구성과 직면기법을 통한 기법,2명 이상의 사람을 포함하는 시련기법 등이 있다.

(4)역설적 개입기법:역설적 개입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치료자가 긍정적인 측면에서 행동의 의미를 변화시키려 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내담자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의 의미를 재구성하는 것이다.

5. 해결중심 가족치료이론

1)개관:20세기 초 대부분의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던 질문은 “무엇이 문제의 원인인가?”였다. 이러한 질문의 핵심에는 “분명한 문제가 있고 그 문제에는 원인이 있다.”는 인과론적 관점을 전제로 한다. 해결중심 가족치료 이론은 전략적 치료이론 중 MRI에서 출발한 문제해결을 지향하는 단기치료 접근법을 모태로 체계론적 관점에 기초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2)주요 개념

(1)인간관:해결중심 가족치료 이론의 인간에 관한 기본적인 관점은㉠ 인간은 진정으로 성장하고자 한다,㉡인간은 자발적인 의지를 가지고 있다.㉢모든 사람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원과 에너지에 대하여 가장 잘 알고 있다.㉣사람들은 문제해결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가지고 있고 가장 잘 알고 있다.

기본원리로는 ㉠병리적인 것보다는 건강한 것에 초점을 둔다.㉡변화는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불가피하다.㉢탈규범적이고 규범에 얽매이지 않으며 내담자를 존중한다.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건강한 특성을 발견하고 치료에 활용한다.㉤현재와 미래를 지향한다.㉥간단하고 단순한 것에서 출발한다.㉦내담자의 자율적인 협조를 중요시한다.

(2)치료자-내담자와의 관계

해결중심적 가족치료는 전문가인 치료사가 내담자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기보다는 내담자가 문제중심적 견해 대신에 해결중심적 견해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치료효과가 영향을 미치는 내담자에 대한 다음과 같은 정보는 내담자의 관계 유형을 파악하는데 유용될 수 있다.㉠치료에 오게 된 목적은 무엇인가?㉡누구에 의해서 오게 되었는가?(타인,스스로)㉢현재 처해진 가장 절박한 상황은 무엇인가?㉣왜 하필이면 지금 치료를 받기 위해 왔는가?㉤내담자가 현재 자신의 문제에 대하여 얼마나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문제에 대한 관련성의 정도를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는가? 이러한 것을 토대로 내담자의 관계유형을 고객형,불평형,방문형으로 분류할 수있다.

3)정상 가족과 역기능적 가족:해결중심적 가족치료 이론에서는 정상 가족이라는 것을 강조하지 않는 대신에 사람들의 자신과 가족의 문제에 대하여 서술하는 방식에 관심을 준다.이들은 문제의 해결이 문제의 원인이나 문제가 발전하게 된 것과는 관련이 없으며 병리적 요인이 무엇인가를 탐색하는 것은 문제중심의 대화를 하게 만든다는 것이다.해결중심적 가족치료에서 정상 가족은 문제중심일기보다는 해결중심적으로 가족의 문제를 서술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가족이라고 할 수 있다.

 

4)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1)치료목표:효과적이고 능률적인 치료효과를 위하여 내담자와 협상하여 치료목표를 구체화하고 치료목표를 잘 설정하는 것을 매우 중요시한다.

(2)치료과정:치료과정은 45~50분간의 면접,5~10분간 자문팀과 의논, 피드백과 메시지 주기 등으로 구성된다.

5)주요 치료기법

(1)질문기법:해결중심적 가족치료의 질문기법에는 면접 전 질문과 기적질문, 예외를 찾기 위한 질문,척도 질문,대처방안에 관한 질문 등 5가지 있으며 그 구체적 내용과 질문등으로 구성되어있다.

(2)과제주기:방문형 내담자는 과제가 없으며 불평형 내담자에게는 생각하고 관찰하는 과제를 주고, 고객형 내담자에게는 행동과제와 관찰과제를 준다.

 

part3 가족 내 역동적 인간관계

chapter4 가족 내 관계와 역동성

1. 가족 내의 인간관계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다른 사람들의 도움이 없으면 살아갈 수 없는 절대적으로 의존적인 존재이다. 기족들과 처음에는 의존적인 관계에서 그 다음에는 상호작용 관계를 경험하면서 심리적으로 결속되고 그 과정에서 기쁨과 행복, 고통과 불행을 경험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인간이 가족 내에서 가족과의 심리적인 연결관계를 가족관계라고 한다.

안타깝께도 사람들은 자신이 어린 시절 자신의 가족으로부터 무엇을 배우고 자랐는지 기억하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는 않다. 그렇다고 전혀 어렵다고 할 수 만 있는 것은 아닌데 우리가 보편적으로 태어나 가정이라는 환경 속에서 가족을 통하여 배운 것은 다음과 같은 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1)가족규칙:여러분들의 가족들은 어떤 가족규칙에 따라 행동하는가?상담을 통하여 가장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규칙들은 다음과 같다.㉠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지 마라.㉡감정을 숨기지 말고 표현하라.㉢분명하게 의사표현을 해라.㉣어른에게는 말대꾸하지 말아라.㉤항상 웃어라.㉥항상 정직해야 한다.

2)가족역할:사람들이 살아오면서 각자 자라온 가정에서의 역할은 무엇인가?가족이라는 인생 드라마에서 어떤 역할을 맡았는가?㉠문제해결사㉡희생양㉢구조대원㉣코미디언㉤중재자㉥치유자㉦비밀유지자.가족 내에서 자신의 역할에 만족한다면 좀 더 자신 있게 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필요에 따라 가장 현실적인 역할을 선택하고 만들어 가야 할 것이다.

3)가족관계:인간관계에 대한 가족 내에서의 학습방법 중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다른 것이 아닌 보고 그대로 따라하는 것이다. 아이는 어른의 거울이라고 하는 말이 있듯이 아이가 부모의 모습과 행동을 보고 모방하는 것 만한 강렬한 학습방법은 없다.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지 아이들은 자신이 감각적으 경험한대로 그대로 따라하는 것이다. 이것이 어린 시절 배운 것들 중에는 성인이 된 후의 대인관계 패턴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4)그 이후:아는 것이 힘이라는 말도 있듯이 대부분의 경우 그런 것은 아니지만 가족관계와 대인관계의 상호작용 패턴을 아는 것이 힘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문제의 핵심은 사람마다 각기 다른 대인관계는 가정과 부모의 전수물이 라는 것이다. 건전하고 행복한 가정에서 성장한 사람들은 자신이 얼마나 행복한지 알고 부모에게 감사하고 만약 불행한 가정에서 성장했다면 그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을 경험하고 그 상처가 현재 관계에 영향받지 않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가정에서 부모에게 배운 좋은 경험을 간직하고 보다 발전시키고 나쁜 경험은 뒤로 하고 그 경험을 통하여 새로운 의미를 알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는 것이다.

2. 가족의 기능:가족은 가족 내 개인과 그 가족이 속해 있는 사회에 대하여 여러 가지 기능을 한다. 다시말하자면 가족을 통하여 성욕 충족, 출산, 양육, 교육, 휴식 및 오락, 경제적 기능을 하고 있다.

1)가족문제:가족 내 인간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하지 못할 때 개인 차원에서는 좌절,소외,갈등,부적응의 문제가 생기게 되고, 사회적인 측면에서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초래하기도 한다. 가족 내 인간관계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2)가족 내 갈등:인간의 기본적 욕구가 개인적·사회적 환경에 의하여 충족되지 못하고 좌절되었을 때 욕구좌절이 생긴다. 가족 내 갈등에 대하여 살펴보면 갈등을 2가지 방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첫째로 갈등의 원천에 관한 것으로 서로 대립되어 욕구가 주로 외적인 것이냐,내적인 것이냐이고, 둘째로 여러 가지 욕구에 대한 개인의 반응방법으로서 그 반응이 긍정적인 것인가, 회피하고 싶은 것인가에 따라 구분해 볼 수 있다.

①접근(+)-접근(+)갈등:2개의 긍정적인 욕구가 동시에 나타나서 어떻게 행동해야 좋을지 판단하기 곤란한 상태이다.즉,두가지 다 하고 싶은 심리적 갈등이라고 할 수 있다.

②회피(-)-회피(-)갈등:2개의 부정적 갈등이 동시에 생겨서 나타나는 심리적 갈등이다. 즉,둘다 하기 싫은 때에 생기는 갈등으로 마이너스-마이너스 갈등이라고 하며 회피-회피 갈등은 결정하지 못하고 주저하는 시간이 아주 길고 결정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③접근(+)-회피(-)갈등:어떤 갈등이 동시에 긍정적이면서 부정적인 경우의 갈등이다.가족관계는 가족 내 발생하는 수많은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달된다고 볼 수 있다.

3)적응기제:인간은 생리적 욕구와 성격적 욕구가 외적·내적 원인,즉 물리적 요인,사회적요인,경제적 요인,능력의 결함과 부족,양립할 수 없는 목표의 공존,도덕적 수준등에 의하여 충족시키지 못할 때 욕구좌절의 상태에 이르게 되며 불만이 높아지게 되고 긴장되며 이 긴장을 해소하는 방법이 생겨나게 된다. 비합리적인 욕구좌절 해소의 방법이 부적응행동과 왜곡된 성격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①도피기제:도피기제란 욕구가 저지되고 갈등에 부딪힐 때 그 문제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해결되지 않고 불편한 장면으로부터 도피하는 기제다.도피기제에는 억압,퇴행.백일몽,거부 혹은 고립을 들 수 있다.

②방어기제:방어기제란 욕구좌절에 직면했을 때 도피하지도 않지만 습관적으로 심리적 긴장을 해소하는 개인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방어기제는 보상,합리화,투사,승화 등이 있다.

③공격기제:공격기제란 욕구좌절에 의하여 긴장이 고조되었을 때 욕구충족의 방해물이나 방해자에게 직접적으로 대항하는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기제다.

3. 가족관계와 정신역동:정신역동이란? 역동이란 “움직이다”는 뜻이다. 정신역동이란 인간의 정신적인 힘,내면에 흐르는 정서적인 힘,감정의 세력이 움직여 인간의 행동과 연결된다는 의미다.즉,정신역동은 인간 내면에 흐르는 정서적 세력, 감정의 흐름,정서적 힘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결국,가족관계에서 나에게 현실적으로 문제가 되는 가족들에 대한 감정과 자신의 옛 감정을 명확하게 분리시켜 상대에게 갖는 감정을 어른답게 성숙시킴으로써 현실적이고 일치적인 대처방식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가족관계 개선의 최종적인 목표가 된다.

4. 가족관계에세의 정서적 패턴:인간의 정서적 패턴을 이해하기 위하여 유·아동기 때 그의 모나 양육자가 보인 지속적이고 퇴행적인 1차적 의존심이 어떠했으며 독립을 향한 추진력은 어떠한지 두 번째,애정의 욕구 가운데 성욕적인 면은 어느 정도 사랑을 주려는 능력은 어느 정도인지 세 번째, 열등감,이기심,경쟁심과 그로 인한 힘에 대한 동경은 어떠한지 다섯째,투쟁-도피 반응이 어느 정도인지 즉,투쟁으로 표현되는 적개심, 폭력, 죄의식 및 불안은 어떠하고 도피로 표현되는 모든 형태의 퇴생과 수치심은 어떠한지 여섯째, 성욕 그 자체로서의 성추동은 어떠한지에 대한 것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1)정서적 상호작용 요소:정서적 패턴을 이해하기 위한 몇 가지 필수적 요소를 살펴보는 것은 중요하다.정신적 건강은 아이가 부모로부터 의존하는 것에서 독립,즉 분리-개별화 쪽으로 발달하는 것이며 아이가 사랑을 받고자 하는 강렬한 욕구로부터 사랑을 주는 능력 쪽으로 극단적 자기애와 경쟁심으로부터 대상에 대한 관심과 부모형제에 대한 동일시 쪽으로 발달하는 것이다.

2)정서적 패턴의 발견

(1)정서적 패턴을 언제 발견할 것인가

상담자는 첫면접에서 내담자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2)패턴을 어떻게 발견할 것인가

개인력을 안다는 것은 과학이기보다는 예술이며 이것을 질문할 때는 일반적인 것에서부터 특수한 것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내담자의 0~6세 사이의 정서적 패턴을 간단히 요약해서 역동의 핵심이 드러날 수 있도록 하고 카드에 몇 줄로 간단한 공식을 만든다.

 

 

 

 

'psycholo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칭찬의 기술 vs 꾸지람의 기술  (0) 2020.03.14
행복한 부부관계 위한 부부갈등 테스트  (0) 2020.03.14
놀이치료(play therapy)의 중요성  (0) 2020.03.09
인본주의적 이론  (0) 2020.03.09
엘리스의 A-B-C 모델  (0) 2020.03.09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