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play therapy)의 중요성
놀이치료(play therapy) 또는 놀이심리상담은 놀이를 통해 아동이 가지고 있는 발달 및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해가는 심리상담이다.[1] 놀이치료는 임상경험이 있는 놀이치료사가 아동의 심리적·정서적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 심리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놀이를 통해서 의사소통하고 공감함으로써 긍정적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 놀이의 치료적 힘을 이용하는 이론적 모델체계이다.
놀이치료의정의
놀이치료학회는 놀이치료를‘훈련된 놀이치료자가 내담자의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고, 내담자가 긍정적으로 성장·발달하도록 돕기 위해서 놀이의 치료적 힘을 이용하여 대인관계적 과정을 확립하기 위한 이론적 모델을 체계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정의한다(Association for Play Therapy, n.d.).
이는 놀이치료가 이론적 모델에 견고하게 근거를 두는 치료 양식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놀이치료의 주요 이론들은 이 책의 뒷부분에서 자세히 설명할 것이다. 일부 사례들은 정신분석적, 아동 중심적, 인지행동적, 맞춤형, 가족 놀이치료를 포함한다. 놀이치료의 정의는 또한 놀이치료자가 놀이의 치료적 힘을 인식하고 인정하며 활용하는데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변화 기제로 알려진 이러한 치료적 힘은 내담자가 자신의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성취하도록 돕는 놀이의 능동적 힘이다.
놀이치료의중요성
놀이의 치료적 힘은 의사소통, 정서 조절, 관계 향상, 도덕적 판단, 스트레스 관리, 자아 촉진, 삶에 대한 준비, 자아실현의 여덟 가지 넓은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제2장에서 놀이에 내재하는 특정한 치료적 요인들을 자세히 기술한다. 이 변화 기제들은 치료적 모델의 기초를 형성하는 놀이치료의 심장이며 영혼이다.
놀이는 나이를 불문하고 삶에 많은 이점을 가져다준다. 놀이는 재미있으며, 교육적이고, 창의적이며,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증진시킨다. 아동들은 놀이를 하면서 좌절을 참는 것, 정서를 조절하는 것, 선천적인 과업을 더욱 잘하는 것을 배운다. 아동은‘현실 세계’의 구조화된 한계나, 혹은 언어를 사용할 필요성 없이도, 자신에게 의미 있는 방식으로 새로운 기술을 연습할 수 있다.
놀이를 통해 극복하기에 너무 버거운 실수란 없으며, 너무 까다로워서 시도하지 못하는 도전이란 없다. 놀이는 아동이 스스로의 자기감(sense of self)을 만들어내고, 발달시키고, 유지하면서 자신의 세계를 숙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동은 자기의 욕구를 공유할 말을 갖고 있지 않을 때 놀이를 의사소통에 사용하며, 어른들이 자신의 언어를 이해해주길 기대한다.
놀이치료의간단한역사
Sigmund Freud는 꼬마 한스와의 작업을 통해 처음으로 심리치료 현장에 치료적 놀이의 개념을 도입했다(Freud, 1909). Freud는 놀이에는 좀 더 자유로운 자기표현의 촉진(특히 금기시되던 본능), 소원 성취, 외상 사건 극복의 세 가지 주요 기능이 있다고 하였다. 놀이를 통해 외상사건을 극복하기 위해서 아동은 그 상황에 대한 힘과 통제감을 갖고 그 사건을 재상연한다.
이는 아동이 억압된 기억들을 의식으로 불러내 감정을 적절하게 표출하면서 다시 경험하도록 해준다. 해소로 불리는 이 과정은 정화와는 다른데, 그 이유는 해소 과정이 단순한 감정의 표출이 아니라 경험 그 자체의 재경험 및 극복을 포함하기 때문이다(Freud, 1892, Erwin,2001에서 인용).
반면 어떤 이론가들은 정화를 쌓였던 부정적 에너지가 급격하게 방출된다는 수압 이론(hydraulic theory)으로 설명했으며, 최근의 이론가들은 아동이 반복적인 놀이를 통하여 경험을 서서히 동화시킴에 따라 부정적인 정서가 서서히 유발되어 표출된다고 제안한다(Pulaski, 1974).
Melanie Klein은 정신분석적 틀 안에서 아동치료에 놀이를 이용하는 개념을 지속했다. 특히 Klein은 놀이가 무의식의 내용을 표면으로 끌어올리면, 치료자는 아동이 자신의 문제와 욕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억압된 소망과 갈등을 해석할 수 있다고 믿었다. Klein은 놀이를 통해 그런 경험들을 재경험하고 극복해야 할 필요성과 부정적인 경험을 이해하고 동화시키는 데 대한 점진적인 접근에 동의했다(Klein, 1955). Klein은 전통적인 정신분석가들이 만났을 아동들보다 더 어린 아동들과 함께 작업했다.
Klein(1955)이 개척한 한 가지 기법은 미니어처를 사용한 것이다. 아동들이 미니어처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 현실 세계의 사물이나 사람의 표상인 이 장난감들에 대해 종종 통제감을 느낀다. Margaret Lowenfeld는 이 개념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세계 기법(World Technique)을 개발하였다.
이 기법은 모래상자, 더 큰 크기의 사물을 표상하는 미니어처와 물에 대한 접근을 포함한다. 모래놀이치료자는 대개 이용 가능한 미니어처들을 아주 많이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어 사람, 동물, 건물, 자연물, 교통 수단, 원형, 초자연적 존재 등이 있다. 세계 기법에서는 아동에게 자신의 소망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상상의 세계를 만드는 기회를 준다. 아동들은 현실적이거나 환상적인, 평화롭거나 공격적인, 질서 있거나 혼란스러운 세계를 발달시킬 수 있다(Lowenfeld, 1939). 모래상자는 대개 무의식적인 내용의 표현으로 여겨지며 치료에서 그렇게 활용된다.
Anna Freud(1946)는 놀이를 치료적으로 이용한 또 다른 정신분석가였다. 그녀는 아동치료, 특히 아동 분석을 더욱 널리 사용되는 분야로 성장시키는 데 일조했다. Anna Freud는 놀이가 치료자와 아동 간 치료적 동맹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믿었다. 유사하게, 최근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강력한 치료적 관계가 필수적이라는 점을 제안했다.
20세기 중반 Virginia Axline은 더욱 인간적이고 사람중심적인 접근을 아동 및 놀이치료에 도입했다. 특히 Axline(1947)은 치료적 변화를 위한 필수 조건이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진실성이라는 믿음을 지지했다. 그녀는 또한 아동들이 말보다는 놀이를 통해서 생각, 느낌, 소망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다고 하였다.
1. 왜 놀이인가요?
성인들이 언어로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듯이 아이들은 놀이라는 자연스런 형태로서 자신들의 의사를 전달합니다. 아이들은 비록 말하기를 매우 좋아하는 아이일지라도 놀이를 통해서 그들이 생각한 바를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거나 혹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는 것은 무척 어렵습니다. 따라서 놀이는 아이들에게 자신들의 감정을 전달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놀이 자체가 아이들에겐 언어인 셈이지요.
2.놀이치료란 무엇인가요?
아동들은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서 편안함을 느끼고 좀 더 직접적으로 그리고 충분히 스스로를 표현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아동들이 그들의 경험과 감정을 "놀이로 표현하는 것" 자체가 자기치유과정입니다. 놀이치료는 심리적 문제를 지닌 아동을 돕기 위해서 놀이가 지닌 치료적 힘을 체계적으로 적용시키는 심리치료의 한 방법입니다.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치료자와 아동간의 지지적이고 상호협력적인 관계속에서 놀이가 가지고 있는 치료적인 힘을 활용하여 아동이 현재 힘들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어떤 아이들에게 놀이치료가 필요한가요?
*대인관계 문제
- 친구관계에서 따돌림을 받는 경우
- 부모와 의사소통이 잘 안 되거나 감정적인 교류가 안되는 경우
- 형제관계에서 지나치게 공격적이거나 위축되는 경우
* 행동문제
- 등교거부
- 게임중독
- 지나친 주의산만
- 가출
- 도벽
- 지나치게 폭력적인 경우
* 불안
- 부모와 못 떨어지고 지나치게 걱정하는 경우
- 특정한 상황이나 장소를 무서워하는 경우
* 우울
* 유뇨, 유분, 야뇨 증상
* 틱(Tic)
* 이혼, 별거, 재혼, 입양등 특정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4. 치료기간과 소요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아동이 가진 어려움의 정도나 치료목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1회씩 약 45분간 놀이치료를 받게 되며 회수는 증감될 수 있습니다. 아동의 연령이 어릴수록, 어려움의 정도가 가벼울수록, 부모님의 협조가 적극적일수록 치료기간이 짧아집니다.
5. 우리아이도 놀이치료가 필요할까요?
아이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가정에서든, 학교에서든 때때로 어려운 상황을 직면하게 됩니다. 이럴 때 대부분의 아이들은 자신의 부모나 선생님 앞에서 문제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아이들의 행동은 그들이 안고 있는 문제에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어떤 아이들은 부모나 선생님, 혹은 의사들이 처리할 수 없는 문제를 보이기도 합니다. 이럴 때 놀이치료사를 찾아가시면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6. 놀이치료사는 어떤 사람이죠?
놀이치료사는 아이들이 체계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언급할 수 있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신건강분야의 전문가입니다. 놀이치료사는 각기 다양한 심리학적 이론을 대입시켜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들의 문제에 접근하지만 놀이를 이용한다는 측면에서는 모두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놀이치료사는 보다 더 직접적으로 아이들의 문제에 접근하기도 하고, 어떤 치료사는 인성이나 인지력에 대한 통찰력으로 아이들을 대하기도 합니다.
7. 아이를 치료실로 데려가고 싶은데 아이에게 어떻게 말하죠?
아이에게 "장난감이 있는 특별한 놀이방에서 선생님과 함께 매주 놀 것이다" 라고 말해 주십시오. 만약 아이가 왜 그 놀이방에 가야되는지 이유를 묻는다면 "때때로 네가 힘든 일이 있을 때는 네가 놀 수 있는 특별한 장소가 필요하단다" 라고 말씀해 주세요.
8. 치료가 끝난 후, 아이에게 치료실 이야기를 물어봐도 되나요?
아이가 놀이치료를 받으면서 편안한 감정을 느낄 수 있는 게 놀이치료에서는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놀이치료사들은 '비밀성'을 보장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입니다. 즉, 아이가 놀이치료 시간에 한 행동이나 말은 비밀이 보장된다는 뜻입니다. 이 비밀성은 어린이가 그들의 부모의 반응이나 눈치를 보지 않고 자신이 생각한 바를 솔직하게 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놀이치료실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서나 아이의 문제를 부모님과 공유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아이 앞에서 치료사가 설명을 한다든지 혹은 아이에게 질문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효과적인 치료가 될 수 있도록 부모님들과는 '부모상담'시간을 통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효과적인 방향을 모색하게 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가족 구성원 모두, 혹은 일부가 아이와 함께 치료에 참가할 수 있는 '가족치료'도 병행하게 됩니다.
9. 주위 사람들 때문에 쉽게 발걸음이 떨어지지 않는데 어떡하죠?
아직 사회적 인식이 변하지 않고 있는 까닭에 친구들이나 이웃과 같은 주위의 시선이 무서워 쉽게 상담소로 발걸음을 옮기지 못하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런 걱정은 안하셔도 될것입니다. 저희 치료실은 상담센터와 같은 사무실 공간이 아니라 살림하는 가정입니다. 따라서 아이에게나 혹은 부모님 자신이나 치료실 혹은 상담소에 간다는 생각을 하지 마시고 이웃집이나 친구집에 놀러간다는 기분으로 나오신다면 주위의 눈치를 보지 않고 훨씬 편안한 마음으로 나오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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