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분석이론(transactional analysis)
미국의 정신과 의사인 에릭 번(Eric Berne) 박사는 인간의 마음을 알기 쉽게 해명함으로 써 인간 이해와 자아실현에 큰 공헌을 이루었다. 그것이 바로 TA(Transactional Analysis: 인간 관계교류분석)이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먼저 자기를 아 는 것’ 이고, 이를 통해 타인(자녀나 남편)을 이해하게 된다는 것이다.
손자병법은 “남을 알고 자기를 아는 자는 백전백승이라”고 말한다. 현대사회는 복잡한 인간관계의 소용돌이 속으로 우리를 몰고 가기 때문에 지혜로운 인간관계가 특히 요구되어진다. 비인간화, 도시 화, 산업화의 물결은 자연환경의 황폐 뿐 아니라 인간성 자체의 황폐를 불러내고 있다. 역사 철학자 토인비는 “현대인은 무엇이나 다 안다. 다만 자기에 대해서만 무지 할 뿐이다.” 라 고 말했다.
이런 점에서도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진정한 나를 알고 이를 통해 자녀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인도하기 위해 자기의 마음상태를 조절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필요하다. 시시각각으로 지나가는 ‘지금, 여기’를 어떻게 살면 되나, 가치 있는 삶의 방법 은 어떻게 하면 이룰 수 있는가, 하는 해답을 교류분석을 통해 찾을 수 있다.
1. 교류분석이란?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TA)는 1957년 미국 정신과의사인 에릭번(Eric bern)에 의해 창안된 인간의 교류나 행동에 관한 이론체계이자 동시에 거기에 의거하여 실시하는 치 료요법이다.
TA이론은 일본에서 현재 심리치료내과나 심리임상의 현장에서 환자들의 이해나 치료에 쓰여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이나 산업의 현장에도 폭 넓게 응용되고 있다. 그것은 TA 가 자신 발견의 방법으로서, 또한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하기위해서, 알기 쉬우면서도 배운 것을 즉시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갖기 때문일 것이다. [TA란 알기 쉬운 자신발견의 방 법으로 원활한 인간관계의 과학이다]라고 할 수 있다.
2. 교류분석이 추구하는 목표
교류분석이 최종적으로 추구하는 목표는 [자율성의 달성]이다 [지금 여기에서]의 시간 즉 이 순간을 100% 즐길 수 있고 다른 사람과의 친밀한 어울림으로 인생의 의의를 발견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을 추구하고 있다. 에릭 번은 목표에 도달한 사람(자율적인 사람)의 정의로서 다음의 3가지 능력을 들고 있다.
1) 자기이해와 각성
* 자기 자신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눈으로 보고, 생각할 수 있 다.
* 자기 주변의 자연 및 자연으로부터 오는 메시지를 알 수 있 다.
* 자기의 신체로부터 오는 메시지를 알 수 있다.
* 전신의 오감을 전부 사용해서 [지금 여기에서]의 순간을 즐길 수 있 다. 지나간 과거를 후회하거나 아직 오지 않은 미래를 고민하거나 하여 현재의 즐거움을 소 홀히 하는 일은 하지 않는다.
2) 자발성
* 어떤 자아상태에서라도 자유롭게, 필요에 따른 선택과 행동을 할 수 있다.
3) 친밀성
* 다른 사람과 따뜻한, 솔직한, 성실한 어울림을 할 수 있고 심리적 게임을 하거나 타인을 평가절하 하지 않는다.
3. TA의 기본적인 사고방식(그 철학)
TA에서는 [지금 이 순간(Here and Now)]라는 대원칙이 있다. 사람은 누구나 [지금 이 순 간]에 살고 있고 존재하고 있으므로 [과거의 어딘가?]에 있다고 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지금 이 순간]을 대단히 중요하게 여기는 관점에서 [과거와 타인은 바뀌지 않는다. 바꿀 수 있는 것은 자신뿐이다]라고 결론을 짓고 있다.
그러나 TA의 [지금 이 순간]에 살고 있다는 대원칙은 양쪽의 사고방식이 창조적, 생산적 이지 않다는 것을 깨우쳐 주고 있다.
또한 TA에서는
* 사람은 누구나 둘도 없는 소중한 존재다.(OK이다)
* 사람은 누구나 생각하는 능력을 갖는다.
* 사람은 자신의 운명을 자신이 결정하고 그 결정은 바꿀 수 있 다.
등의 기본적인 사고방식도 있다. 말하자면 TA는 성선설에 입각하여 다른 카운슬링 이론과 마찬가지로 자율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과거와 타인은 바뀌지 않는다. 바 꿀 수 있는 것은 자신뿐이다]
4. 3개의 욕구이론과 4개의 분석이론
교류분석은 3가지 욕구이론
1)스트로크 이론(스트로크는 마음의 영양)
2)시간의 구조화 이론(인생 또는 매일의 시간의 사용방법)
3)대인관계에 있어서의 기본적 구조 이론(대인태도의 문제)
과 4가지 분석이론
1)구조분석
2)교류형태분석(주고받기의 분석)
3)게임분석(게임이란 대인관계 중에서 반복되어 지는 나쁜 습관)
4)각본분석(인생을 하나의 드라마로 보고 그 시나리오를 분석하는 방법)
으로 구성되어 있다.
♣ 교류분석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개념이 있다.
주 요 개 념 |
세 부 내 용 |
자아상태 분석에고그램 |
TA에서는 인간의 자아상태를 3가지로 구분하는데, 이를 각각 P A C라 고 한다. 자신의 PAC 자아상태를 에고 그램을 통해 알고 바람직한 상태로 나아가도록 노력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대화분석 |
TA에서는 대화를 상보교류, 교차교류, 이면교류 등 3가지로 구분한다. 대화를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대화를 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스트로크 |
인간관계에 있어 스트로크는 유아기의 신체적 접촉에서부터 성장함에 따라 존재 승인에 이르기까지 매우 중요한 것이다. 스트로크에는 긍정적 스트로크와 부정적 스트로크가 있는데 이는 대인관계에도 중요하다. |
인생태도 |
인생에 대한 기본적인 구조는 유아기에 부모의 양육에 따라 그 기초가 형성된다. 4가지의 기본적인 인생태도는 평생 일관되게 보여 지는데, 이를 자각하고 바람직 한 인생태도로 바꾸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시간 구조화 |
TA에서는 사람의 생활시간을 프로그램화 하는 것을 시간구조화 라고 하여 6가지로 나누는데, 충실한 교류를 하기위해 이를 구조화하는데 목표를 둔 다. |
게임분석 |
스트로크나 인생태도를 활용해 왜곡된 인간관계의 문제를 깨달아 비생 산적인 게임을 단절하는데 목표가 있다. |
인생각본분석 |
TA에서는 각본이란 어린시절에 부모를 중심으로 하는 주위의 영향하 에 발달하여 그 후의 인생체험에 의해 강화된 인생프로그램이다. 이의 분석이 각본분석으 로, 이를 행함으로써 지금까지의 각본에서 탈출하여 장래의 생활을 재설계 할 수 있도록 하 는데 목표가 있다. |
TA(Transactional Analysis)는 인간관계를 분석하는 것으로, 인간관계 가 존재하는 모든 장면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이며 기법입니다. 미국의 정신과 의사인 에릭 번(Eric Berne) 박사에 의해 개발 된 교류분석은 사람의 성격이나 행동을 명확히 이해함으 로써 일상적인 행동이나 태도를 바꾸어 사회생활이나 가정생활을 풍성하게 하기 위한 다양 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본 프로그램은 TA를 기초로 개발 된 것으로 부모의 자기 이해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효과 적인 삶의 방식을 익히고 긍정적인 인생태도를 가지고 하루하루를 충실하게 삶으로써 좋은 부모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회 |
주 제 |
세 부 내 용 |
1 | 더 좋은 부모가 되려면 |
-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첫걸음 |
2 |
부모로서의 자기 이해 |
- 어느 것이 부모의 본심인가? |
3 |
성격진단과 목표설정 |
- 에고그램에 의한 자기진단 |
4 |
자녀와 효과적인 대화방법 1 |
- 교류패턴과 커뮤니케이션 법칙 |
5 |
자녀와 효과적인 대화방법 2 |
- 대화분석을 활용한 생산적 커뮤니케이션 |
6 |
활기찬 가정문화 창조 |
- 자신감 있는 아이로 키우려면 |
7 |
인생태도와 적극적인 삶 |
- 인생의 기초공사 |
8 |
왜곡된 인간관계의 본질적 깨달음 |
- 심리게임이란? |
9 |
생산적인 시간 활용법 |
- 시간 구조화의 6가지 방법 |
10 |
새로운 자기로의 출발 |
- 인생각본이란? |
교류분석이론은 초기의 인생결정 또는 과거의 전제에 근거하여 현재의 결정을 내린다는 가정에 근거를 둔 상호작용치료로서 정신분석가, 정신과 의사였던 Eric Berne에 의해 처음으로 개발된 이론이다. 인간관계를 나누는 것을 분석하는 이론이다. 즉 언어, 행동을 분석해서 내 자아상태와 상대방의 자아 상태를 분석하는 것이다. 성격이론이 아니며, 상담 기법이다.
1. 인간관
인간은 합리적 존재로서 스스로 새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고, 과거에 구속되지 않는다. 어린 시절의 결정은 전적으로 타인에 의존할 수밖에 없지만, 이러한 결정이 더이상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판명되면, 새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고, 초기의 결정은 수정이 가능하게 된다.
2. 주요개념
1) 자아상태
인간의 자아상태는 한 가지 자아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변화하여 그들의 행동은 그 순간의 자아상태와 관련되어 있다고 보고, 자아상태를 어린이 자아(Child ego. C), 어버이 자아(Parent ego. P), 어른 자아(Adult ego. A)로 구분한다.
① 어린이 자아상태 : 어린 시절에 실제로 느꼈거나 행동했던 것과 똑같은 감정이나 행동을 나타내는 자아상태이다. 즉 어린이 자아는 상황에 대한 정서적 반응(예 : 행복하거나, 유쾌한 감정, 충동적, 창조적, 호기심 많은 방식으로의 행동)이 특징적인 사고, 감정, 그리고 행동을 말한다. 이러한 어린이 자아는 자기가 의존적이 된다든가 즐거운 생각을 하고 있을 때 잘 작용하는 것이다.
② 어른 자아상태 : 어른 자아는 18개월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여, 12세경이면 정상적으로 기능하게 된다. 어른 자아는 사고와 합리적 행동이 그 특성으로, 내적 욕구와 외적 욕구를 중재하는 중재자이다. 이러한 어른 자아가 강한 사람은 정서적으로 성숙하고, 행동의 자율성이 있으며, 개인의 행복과 성취뿐 아니라 사회적 문제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
③ 어버이 자아상태 : 어버이 자아는 6세경부터 발달하기 시작하며, 양육의 종류와 사회문화적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어버이 자아는 앙육적 또는 비판적이고 판단적인 행동으로 표현된다. 어버이 자아는 외부 세계, 특히 부모로부터 얻게 되는 태도나 행동을 말하는 것으로 '해야 한다(shoulds)'이다.
․비판적 어버이 : 비판, 질책, 비난을 하며 양심이나 이상과 관련이 있고, 여러 가지 규칙에 엄격한 면이 나타난다.
․양육적 어버이 : 자녀의 성장을 도와주는 부모와 같은 부분이며, 동정적 보호적 양육적이다.
2) 금지령과 대항금지령
① 금지령(injunction) : 부모의 내면에 있는 어린이 자아에서 자녀에게 내리는 부모의 메시지이다. 이 메시지는 자녀가 무엇을 해야 하며,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를 말해주는데, 대체적으로 부모의 실망, 좌절, 불안, 불행 등 고통을 표현하는 것으로, '하지 말라'의 내용을 지니고 있다. 이런 메시지는 직접적으로 언어로 전달되는 경우도 있지만, 부모의 행동으로부터 추론되는 경우가 더 많다.
② 대항금지령 : 부모의 내념에 있는 어버이 자아에서 나오는 메시지로 '해야한다, 그리고 하라'의 내용을 지니며, 문제점은 자녀들이이러한 대항금지령에 따라 생활하기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며 열심히 할지라도 불충분하고 이루기 어렵다
3) 애무
자녀는 부모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애무(stroke)를 받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서로의 대화를 위해 이것을 사용한다. 긍정적 애무('나는 너를 좋아한다')는 아동의 성장을 촉진하는 촉매이며, 애정과 승인의 형태로 표현된다. 부정적 애무('나는 너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아동의 성장을 후퇴시키며, 아동을 왜소화시키고, 무안을 줌으로써 그의 존엄성을 짓밟게 된다. 교류분석이론에서는 내담자가 생존하는 데 필요한 애무, 서로 주고 받는 애무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주는 애무를 자각하도록 원조한다.
4) 게임
게임은 초기결정을 지지할 목적에서 이루어지며 유쾌한 감정을 가장하고 인생각본을 추진시키기 위한 교류로 시간구성의 한방법이다.
① 상보적 교류 : 표면상 유쾌하게 보임
② 이면적 교류 : 숨겨진 의도를 가지고 잇음
③ 결 말 : 게임을 결론을 내리고 불쾌감 또는 부정적 평가를 수반
5) 라켓감정
라켓(racket)은 초기 결정을 확증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을 조작하는 과정을 말하며, 조작적이고 파괴적인 행동과 연관된 감정을 라켓감정(racket feeling)이라 한다. 즉 내 의사와 다르게 표현되는 감정이다. 사람은 주의를 끌기 위해 불쾌하고, 쓰라린 감정, 위장된 죄의식 또는 위장된 우울한 감정을 발달시킬 수 있다. 이러한 위장된 감정은 불쾌하고 쓰라린 감정을 지속시켜주는 상황(게임)을 개인이 스스로 선택하게 함으로써 계속하여 유지되며, 자신의 지속적인 감정유형이 되고, 이러한 감정유형이 전형적인 행동방식을 만들어내게 된다.
6) 인생태도와 인생각본
① 인생태도 : 자기자신과 타인 그리고 세계에 대해석 kw고 잇는 개인의 태도를 통칭하는 것으로 초기경험과 초기결정에 의해 형성된다.
․“I'm OK - You're OK" ; 신뢰성, 개방성, 교환하려는 의지, 타인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 는 것 승자도 패자도 없다.
․“I'm OK - You're not OK" : 자신의 문제를 타인에게 투사하고 타인을 비난하며 그들을 끌어내리고 비판하며 자신의 우월성을 나타내고, 타인의 열등성을 비난하는 것이 특징
․“I'm not OK - You're OK" : 자신을 무력한 사람으로 생각하고 자신보다 타인의 욕구를 위해 봉사하고 타인의 구너력을 지지하고 자신의 권력은 부정하는 것이 특징
․“I'm not OK - You're not OK" : 인생의 모든 희망을 포기, 흥미 상실과 인생이 아무런 가망이 없다고 생각하는 관점으로 자기파괴적이고 극도로 철퇴될수 있으미 유아기적 해동과 타인이나 자신에게 상핼릉 비히는 공격적 행동을 보임
② 인생각본 :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초기에 결정한 인생계획으로 부모의 교육, 아동자신이 내린 초기결정, 초기결정을 지속시키기 위한 게임, 결정을 정당화시키기 위한 라켓, 극본이 어떻게 전개되고 끝나야하는지에 대한 자신의 기대등이 포함된다.
3.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치료목표
내담자가 그의 현재행동과 삶의 방향에 대한 새로운 결정을 내리는 것을 원조하는 것
2) 치료기법
① 구조적 분석 : 내담자로 하여금 자아상태의 내용와 기능을 인식할수 있게 해주눈 기법
․혼입성 : 하나의 자아상태의 내용이 다른 자아상태와 혼합되어 존재함으로써 각각의 자아상태가 독립된 총제로서의 가능을 하지못하는 것을 의미
․ 배타성 : 3가지 자아상태중에서 하나 또는 두가지만 사용될 때 나타나는 문제로 어버이 자아 배제시 가치감을 상실하고 어른자아를 배제시 외부세계간의 중재를 할수 없으며 어린이 자아 배제시 상황에대해 정서적으로 반응할수 없게된다.
․손 상 : 자아상태중 어느것이 완전히 성장하지 못하고 상처를 입게되는 것으로 비합리적이고 통제할수 없는 행동이 나타나게 된다. 특히 어린이 자아에서 더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해이한 경계선 : 자아상태간의 에너지 흐름이 지나치게 자유로운 경우로 어른자아의 통제라는 것이 거의 없고 행동은 수시로 바뀌고 혼란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② 교류분석 : 개인 자신 그리고 타인에게 무엇을 하며, 무슨 말을 하는가를 분석하는것
․내면적 교류 : 자아상태간의 대화를 말하는 것으로 어버이 자아의 금지령, 어른 자아의 사고능력, 어린이 자아의 욕구가 관련된다.
․타인과의 교류
- 상보적 교류 : 특정한 자아상태에서 메시지를 보냈을 때 예견되는 반응을 얻은 교류유형
- 교차적 교류 : 개인이 보낸 메시지에 대해 타인이 기대하지 않았던 반응을 하는 교류유형
- 이면적 교류 :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가 일치되지 않으며 한번에 3~4개의 자아상태가 관련되는 교류유형
③ 기타 치료적 기법
․빈의자기법 : 빈의자에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 앉아있다고 생각하고 이야기하는 기법이다.
․가족모델링 : 내담자에게 자신은 물론 과거의 주요타인들에 대해 상상하도록 하고, 집단성원 또는 실제 가족성원을 그가 기억하는 상황에 배치하고 극중에서 당시의 행동을 재연해보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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