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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존주의적 상담이론

psychology

by mindmove 2020. 3. 8.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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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존주의적 상담이론

 

Ⅰ. 개관과 발전

1. 개관

1) 실존주의 상담은 내담자에게 존재하는 그대로를 이해하려는 입장이다.

2) 신학, 철학, 정신의학, 심리학 등 여러 학문에서 발달한 이론들을 모은 것이다.

3) 정신분석과 행동주의에 대항하는 상담이론이다.

4) 내담자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과 함께 인본주의 이론이다.

5) 19세기 말에서 20세기에 걸쳐 발달했다.

2. 발전

1) 실존주의 상담의 발달은 실존철학, 실존분석, 인본주의 심리학, 인본주의 정신분석학의 4가지 분야 중심으로 설명(Yalom, 1980)

2) 실존철학

(1) 실존철학의 기원

- 키에르케고르가 실존주의 학파가 시작(1830~1840)하여 전통 철학의 가치를 논박하였다.

- 키에르케코르는 인간 개체와 인간 정서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고립된 개별 존재로서 실존의 완성하였다.

(2) Heidegger와 Yaspers는 심리학자와 상담학자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하여 실존철학의 창시자이다.

(3) 실존

- 실존이란 현존재(Dasein)가 일상인(Das Man)으로 전략하여 자기 존재의 근거를 상실한 상태에서 본래적 존재 방식을 기투적(企投的)으로 취하는 것이다.

- 실존이란 현존재의 본래적인 존재방식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 실존철학의 주된 관심사는 자신의 존재를 각성한 실존 그 자체이다.

-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는 명제를 앞세우고, 경험의 주관적인 측면, 선택의 자유, 책임 등을 강조한다.

3) 실존분석

(1) 정신분석에 반대하고 오히려 환자에 대한 현상학적인 이해를 강조하였다.

(2) 상담자는 내담자의 경험적 세계에 들어가서 아무런 왜곡된 선입관 없이 그 세계의 현상을 볼 수 있어야 한다.

(3) 프로이드의 인간관에 반발하고, 철학적 개념을 인간 대한 임상적 연구에 적용하려는 시도에서 생겨났다고 할 수 있다.

(4) 대표적인 학자로 Binswanger와 Boss, Frankl, May 등이 있다.

- Binswanger는 과거나 어린 시절의 경험보다 지금 세계를 경험하는 자신의 방법을 이해하도록 돕는데 많은 관심을 보였다.

- Boss는 죄는 '초자아의 명령을 어긴 결과'라고 보는 정통적인 정신분석가들과 달리, '죄에 대한 부자연스러운 관점'이라고 보았다(Bruno, 1977).

- May는 실존적-인본적 심리학 운동에 앞장섰다. 개개인의 개성을 강조하였고, 치료자가 환자를 제대로 이해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선입견이 개입되는 진단에 구애받지 않아야 한다고 했다(Belkin, 1977)

- Frankl 은 강제수용소에서 고난을 겪은 사람들의 심리를 연구한 끝에 의미요법을 개발하였다.

(5) Binswanger 와 Boss 의 실존주의 심리학의 특징

- 자연과학의 인과율이라는 개념 도입에 반대하고, 동기라는 개념을 사용하였다.

- 주체(정신)와 객체(신체, 환경, 물질)의 이원론에 반대하고, 세계내 개인의 통일성(individual-in-the-world)을 중시하였다.

- 현항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일에만 관심을 갖고 그 현상을 나타나게 하는 원인이 되는 그 무엇이 있다는 인과적 개념을 부정한다.

- 어떤 이론이든지 이론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취한다.

이론은 경험 속에서 나타나는 진리를 깨닫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선입견으로 작용할 수 있다.

- 인간을 사물과 같은 존재로 보는 것을 거부한다. 인간은 세계내의 실존으로부터 자유로우며, 자신의 실존에 대한 책임을 지는 존재이기 때문에 비인간화를 촉진하는 개념 모두를 반대한다.

4) 인본주의 심리학(1930년대 말 ~ 1940년대)

(1) 이상심리학, 사회심리학자들에 의해 새로운 성격이론이 개발되면서 선택, 가치, 사랑, 창의적 자각, 인간 잠재력 등의 개념이 등장했다.

(2) 1950년대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를 거부하는 제3세력으로 인본주의 심리학이 등장했다.

(3) 미국의 인간 잠재력 운동과 결부되어 발전되었다.

(4) 미국의 인본주의 심리학 : 실용주의, 낙천주의, 실용주의, 발전 잠재력, 팽창주의 등의 시대정서에 맞추어 인간의 긍정성과 성장 가능성에 촛점을 두었다.

(5) 유럽의 실존주의 : 인간의 한계와 실존의 비극적인 면, 불확실성의 불안 등을 주로 다루었다.

(6) 학자들 : William James와 G. S. Hall

(7) 제3세력

- 신프로이드 학파 : 인간의 본성은 생물학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인데 있다.

- 형태주의, 장이론, 유기체 심리학, 개인의 특수성과 통합 :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그 행동을 규정하고 이해할 수 있다.

- 지각주의, 실존주의 : 생활과 환경을 개인적으로 특수하게 해석한다.

(8) 인본주의 심리학

- 개개인의 인간과 각자의 독특한 특성에 관하여 지대한 관심과 중점을 둔다.

- 인간의 존재와 성장에 관심을 갖는다.

- 인간은 성장하고 역동적인 생체이며, 각기 독특하게 성장하는 과정을 가지는 특수체이다(최정훈, 1979).

5) 인본주의적 정신분석학

(1) 학자들 : Rank , Horney, Fromm 등

(2) Rank 는 의지와 죽음, 불안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3) Horney는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는 미래의 중요한 역할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4) Fromm은 인간행동에 있어서 자유의 역할과 두려움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3. 실존주의 상담의 기반이 되는 이론의 특징

1) 다양하고, 융통성있는 기법을 적용하며, 내담자에 따라 다른 상담방법을 사용한다.

2) 전이, 억압, 저항과 같은 심리적 역동주의를 사용하는 정신분석적인 배경의 학자들도 반드시 자신의 직접적인 생의 실존적 사태에 대하여 그들의 의미에 근거하여 사용한다.

3) 상담자는 내담자의 현존 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 강조를 두며, 이런 관계에서 상담자는 자신의 문제에 관계하지 않고 내담자의 존재를 이해하고 경험한다.

4) 상담자는 관계 속에서 완전한 현존의 실존을 방해하거나 파괴하는 행동을 피한다.

5)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자기의 존재를 사실로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자기능력의 자각 등 자기 존재를 완전히 자각하는 것이다.

6) 내담자의 모든 경험과 상담관계를 포한한 지금 여기에 촛점을 둔다.

 

Ⅱ. 주요 개념

1. 인간관

1) 인간은 존재(being)의 상태에 있으며, 또한 성숙(becoming)의 과정에 있다.

2) '존재'란 자기에 대한 자각이며, '성숙'은 개선을 위한 끊임없는 몸부림을 의미한다.

3) 인간은 성취를 위한 노력의 과정에서 불안을 경험하는데 그것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4) 인간이 자신의 잠재력을 부인하거나 그것을 제대로 측정하지 못할 때 죄책감을 경험한다. 그러므로 불안과 죄책감은 인간이 적응하는 가운데 경험하는 핵심적인 정서이다.

5) 인간은 선택의 자유가 있다. 인간은 문화의 희생물이 아니라 결정자이다. 안건이 동시에 인간에게 책임이 있다.

6) 인간에게 있어서 주체와 세계는 각각 분리된 것으로 생각할 수 없다. 인간은 정적 실체가 아니며 변천, 발생, 생성, 발전의 계속적인 상태에 존재한다.

7) 인간이 유전적 요인의 사물이며 환경의 영향을 받는 존재라는 점에 반대하고, 스스로 계획하고 창조하는 존재임을 믿는다.

8) 실존주의 상담의 인간관

(1) 모든 사람은 자기 행위에 대하여 책임이 있다.

(2) 사람은 물리적 세계를 거의 변화시킬 수 없다.

(3)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을 돕고 그의 감정을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인간은 아무도 돌보아지지 않는 세계에 혼자 버려져 있기 때문이다.

(4) 인간은 자기의 본성을 찬조한다. 그것은 개인의 선택이다.

(5) 인간은 다른 사람들이 자기에게 행동해 주기를 바라는 대로 그들에게 행동한다.

(6) 인간에게 미치는 효과라는 기준에 비추어 결저이 내려져야 한다. 인간은 존엄성을 가진 조재로 취급받아야 한다.

(7) 인간에게는 물리적 법칙에 적용되는 결정론 대신에 선택이 주어진다.

(8) 인간은 세계내에 존재하며, 인간의 과제는 이것이 의미하는 바를 이해하는 것이다.

(9) 인간은 세계와의 관계 특히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서 자신을 안다.

(10) 불안은 관계의 결여로 인해 생겨나거나 선택하지 못함으로써 생겨날 수 있다.

(11) 인간은 자기가 세계를 건설하는 일에 책임을 져야한다. 인간은 세계가 자신에게 상호작용하는 것으로만 세계를 알게 되지만, 세계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그 세계에 체계를 세울 사람이 누구인지 결정하는 사람은 바로 자신이다.

(12) 어느 누구도 모든 문제를 혼자서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인간에게는 상담이 필요하다.

(13) 상담자는 내담자의 세계를 충분하게 이해하고, 궁극적으로는 그로 하여금 결정을 내리는데 책임을 지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2. 성격이론

1) Fromm의 성격이론

(1) 성격을 문화의 산물로 보고, 문제발생과 관련하여 문화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중시하였다.

(2) 인간 조건의 본질을 외로움과 무의미성으로 표현하였다.

(3) 인간은 하등동물로부터 진화해왔으며, 더 이상 자연과 일치할 수 없고, 그 이유 때문에 우리는 유일하고 외로운 동물이다.

(4)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것은 하등 동물이 가지고 있지 않은 심리적 욕구인데 건강한 사람은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방법으로 심리적 욕구를 만족시키지만,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불합리한 방법으로 만족시킨다.

(5) 심리적 욕구에 포함되는 되는 것은 관계성, 초월, 정착성, 정체감, 지향체제로 5가지 이다.

① 관계

- 인간은 자연과 서로서로에 대해서 근본적인 결속을 상실했다. 그 결과 인간은 각자 분열되어 혼자 외로이 존재하게 된다. 그래서 인간은 다른 인간들과 새로운 결속을 추구해야한다. 인간은 자연과의 결합을 잃은 대신에 인간과의 관계의식을 찾아야만 한다.

- 관계성을 성취하는 방법 2가지 : 하나는 권력에 복종하거나 지배를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랑을 통한 방법이다. 사랑을 통한 방법이 더 건전한데 이것은 안정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며 동시에 통합의식과 개인의식을 인정하기 때문이다.

② 초월

- 인간은 피조물로서 자신의 수동적인 억압을 초월하거나 능가하려는 욕구를 가자고 있다.

- 욕구 총족 방법은 2가지 있다. 하나는 창조인데 그것은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형성하려는 사람이 됨으로써 자신이 수동적이고 우연적인 특성을 능가하고 목적의식과 자유를 성취하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자신의 수동적인 상태를 초월하기 위하여 파괴하는 것인데, 파괴보다 창조가 건전한 수단이 된다.

③ 정착

- 인간 조건의 본질적인 외로움과 무의미성은 자연과의 근본적인 결속의 단절로부터 생겨났기 때문에 인간은 자연과학의 이전의 인연을 대신할 정착을 하고자 한다.

- 정착할 수 있는 이상적인 방법은 2가지 있다. 이상적인 방법은 형제애, 관련의식, 사랑, 관심, 사회에의 참여의식을 확립하는 것이며, 부건전한 방법은 어린시절 어머니와의 근친상관의 결속을 유지하는 것이다.

④ 정체감

- 인간은 자신이 누구이며 또 무엇인가를 느낌으로써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구별짓는 정체성을 필요로 한다.

- 이런 욕구를 만족시키는 건전한 방법은 자기 주체에 대한 명확한 의식을 성취하는 과정인 개성인데, 정체의식을 형성하는 불건전한 방법은 국가, 인종, 종교, 직업의 특성에 순응하는 것이다.

⑤ 지향 체제

- 지향체제는 세상의 모든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참조체제 또는 배경의 구조에 대한 탐구인데 인간은 모든 사건들과 경험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세상에 대한 어떤 일관된 관념을 형성해야 한다.

- 이상적인 기본 원리는 이성을 통한 것인데 이는 세상에 대한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심상을 발달시키도록 한다.

- 바람직하지 못한 방법은 불합리성을 통해서이다. 이는 세상에 대해서 실제있는 대로가 아닌 어떻게 되기를 바라는 바대로 보는 것이다.

- 건강한 성격은 '생산적 지향'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인간의 가능성의 완전한 발휘 또는 실현을 나타내는 것이다.

- 여기서 생산적이라는 것은 인간의 모든 힘과 가능성을 활용하는 것을 말하는데, 구체적으로 완전한 기능을 발휘하는 것, 자아실현, 사랑, 개방성 등의 개념과 동의어로 쓰일 수 있다.

2) Frankl 의 성격이론

(1) 인간관

- 인간에게 있어서 의미에의 의지(will of meaning)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는데,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한 의미치료 기법을 개발하였다.

- 삶의 의미가 없는 것은 일종이 신경증이며, 무의미, 무익함, 공허감이 특징이다.

- 의미치료에서 비롯되는 인간본성의 이론은 의지의 자유, 의미에의 의지, 삶의 의미의 3가지 기둥 위에 토대를 두고 있다.

- 인간은 자기를 지배하는 외부적 조건들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인간은 자기를 지배하는 외부적 조건들에도 불구하고 그것에 대한 반응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고 하였다.

- 의미를 찾는 데는 개인적인 책임이 따르는데 현대인들은 삶에 대한 아무런 감각이나 목표, 의지가 없고 추구해 나갈 궁극점이 없기 때문에 삶의 충만감과 설레임 대신에 실존적 공허 속에서 살아간다. 그러므로 인간은 각자 생기가 넘치는 삶의 의미와 목적 의식을 발견하거나 회복하는 것이 심리적 건강을 위해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의미치료에서 사용하는 3가지 방법

① 어떤 창작 작품을 발표하는 것에 의해서

② 경험으로 세상살이에서 얻은 것에 의해서

③ 고통에 대해 취하는 태도에 대해서

(3) 동기

- 의미에의 의지는 인간의 기본적인 동기인데 이것은 너무 강력해서 다른 모든 인간동기를 무색하게 할 수가 있다고 하였다.

- 인간에게 삶에의 의미가 없다면 계속 살아야할 이유가 없을 것이다.

- 삶의 의미는 사람마다 독특하고 특이한데, 모든 사람들에게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보편적인 의미에서의 의지란 없다.

(4) 삶에 의미를 가져다 줄 수 있는 방법 3가지

① 창조적 가치 :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활동에서 인식되는 것

② 경험적 가치 : 자연이나 예술 세계 등에 몰두함으로써 세상으로부터 경험적 가치가 나타난다.

③ 태도적 가치

- 운명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말하는데, 침울하고 절망적인 상황에서라도 그것을 받아들이는 태도에 따라서 의리를 찾을 수 있다.

- 운명을 받아들이는 방법, 고통을 견디어 내는 용기, 불행 앞에서 보이는 의연함 등이 인간의 완숙도를 측정하는 궁극적인 척도가 된다.

(5) 실존

- 인간의 삶은 실존의 마지막 순간까지도 의미를 유지시킬 수 있는데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사람은 건강한 성격을 위한 궁극적 상태인 자아초월의 상태에 도달한다.

- 자아초월은 자기자신에게 초점을 두는 것으로부터 초월하는 것이며, 자기자신을 초월하여 어떤 사람 혹은 어떤 일과의 관계를 맺는 다는 것을 의미한다.

(6) Frankl의 관점에서 본 자아를 초월한 건강한 성격의 특성

- 자기행동 과정을 자유롭게 선택한다.

- 자기가 살아가며 행하는 행위와 운명을 보는 태도에 개인적인 책임의식이 있다.

- 자기 외부의 힘에 제한 받지 않는다.

- 자기에게 적합한 삶의 의미를 갖고 있다.

- 자기생활에 의식적 통제력이 있다.

- 창조적, 경험적, 태도적 기치를 표현할 수 있다.

- 자신으로 향하는 관심을 초월할 수 있다.

- 미래지향적인 사람이다.

- 일에 전념한다.

- 창조적 가치는 직업이나 직무를 통해서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다.

- 사랑을 주고 받을 수 있다.

 

Ⅲ. 상담의 기술과 과정

 

Ⅳ. 요약 및 평가

 

[참고문헌]

최정훈(1979). 지각심리학, 서울 : 을유문화사.

Belkin, G. S.(1977). Practical Counseling in the Schols, Dubugue, Iowa : Willian C. Brown Co..

Bruno, F. J.(1977), Human Adjustment and Personal Growth : Seven Pathways, N. Y. : john Wiley & Sons.

Yalom, I. D.(1980). Existential Psychotherapy, N. Y.: Basic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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