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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치료 (logotherapy- 로고테라피)

psychology

by mindmove 2020. 3. 8.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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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치료 (logotherapy- 로고테라피)

빅터 프랭클은 1905년 오스트리아의 비엔나에서 성장하여 신경과 및 신경정신과 전문의로 활동하였다. 유태인인 빅터 프랭클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유태인 수용소인 아우슈비츠를 포함한 4개의 강제수용소에서 3년을 보내면서 극도의 공포와 긴장상태 하에서 인간의 실존에 대한 체험을 하였다.

이 경험을 통해 인간 실존에의 근본적이고 고차적인 ‘의미’를 위한 노력과 투쟁, 즉 인간의 ‘의미에의 의지’라는 원리에 입각한 의미치료를 체계화하였다.

의미치료의 내담자가 자신의 삶 속에서 의미를 찾도록 조력하는 것이다.

의미치료를 통해 오늘날의 정신치료가 인간의 신체적 및 심리적 측면을 다루기 보다 인간의 실존적 문제, 즉 인생의 목표와 구체적인 사명, 개인적 책임에 대한 문제를 다루도록 방향을 전환시켰다.

 

1. 인간관

 

의미치료

프랭클

의미에

대한 의지

의미에의 추구가 가장 근원적인 동기

정신분석

프로이트

쾌락의 원리

 

 

의미추구의수단

개인심리학

아들러

힘에 대한 의지

 

 

 

 

- 인간은 최악의 조건하에서도 영적인 자유와 존엄성을 유지하는 능력을 지녔다고 전한다.

 

(1) 영성(sprituality)을 지닌 존재

- 인간의 진정한 모습은 영적 차원에 의해 결정된다

 

(2) 자유를 지닌 존재

- 본능, 유전적 성향, 환경의 세가지 측면의 자유를 말하는 것으로 이는 상화으로부터의 자유가 아닌 ‘상황에 맞서는 자유’이다.

 

(3) 자신에 대해 책임을 지는 존재

- “마치 두 번째 인생을 사는 것처럼 살면서 지금 하려는 행동이 첫 번째 살때에는 그릇되었다는 것을 깨닳는 것처럼 행동하는 것”

2. 주요개념

 

1) 의지의 자유 (freedom of will)

- 인간은 어떤 환경에서도 자신의 마음으로 자기가 어떻게 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 자기분리(self-detachment)의 능력 : 인간은 상황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으로부터 분리할 수 있다는 것. 즉, 인간은 자신에 대한 그의 태도를 선택할 수 있다.

→ 상황에 대해 거리감을 두고나 자신을 지켜보는 것

 

2) 의미에 대한 의지 (will to meaning)

- logos(로고) : 의미(meaning) + '영적‘인 측면

- 의미를 추구하는 것이 가장 인간적인 현상이며, 다른 동물과 인간을 구분하는 요인이다.

- 의미는 인간에게 있어 우선적인 동기의 힘이다. 의미에의 의지는 쾌락, 권력, 잠재적인 가능성 실현을 넘어선 동기적 성향이다. 쾌락이나 즐거움은 의미성취의 결과이고, 권력이나 힘에의 의지는 의미추구의 수단이다. 자기실현도 하나의 부차적인 효과로 얻어지는 것이지, 일차적으로 지향하는 목표가 될 때 달성될 수 없다.

 

3) 삶의 의미 (meaning of life)

의미치료에서 삶의 의미는 세가지 방법에 의해 찾을 수 있다고 본다.

 

(1) 창조적 가치 : 창조적 가치는 무엇을 만들거나 생산하는 것과 관련된 가치로 창조적 가치의 실현은 개인에게 있어 독특한 구체적인 과업에 대처하고, 그것에 대한 사명을 자각할 때 생긴다.

 

(2) 경험적 가치 : 경험적 가치란 예술과 같이 타인이 창조해 놓은 것이나 자연의 아름다움, 우주의 신비를 경험함으로써 가치로움을 느끼는 것이다. 또한 경험적 가치는 사랑의 경험을 통해 실현된다. 인간은 사랑을 통해서 다른 사람의 가장 깊은 곳을 파악할 수 있고 사람 속에서 자신의 독특한 본질을 이해할 수 있다.

 

(3) 태도적 가치 : 태도적 가치는 인간이 피할 수 없는 운명에 마주치게 되었을 때 곤경에 대하는 인간의 태도를 의미한다. 바로 이 때문에 인생이 어떤 상황에서도 의미를 갖는다는 말을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창조적 가치와 경험적인 가치를 박탈당한 사람에게도 여전히 성취해야할 의미, 시련을 올바른 방법으로 견디는 의미를 성취해야한다는 도전이 남기 때문이다.

 

 

4) 실존적 공허와 실존적 좌절

- 인간이 삶의 의미를 발견하지 못하거나 삶의 의지를 갖지 못했을 때 발생된다.

- 실존적 공허(무의미,무망감,공허감):권태의 경험으로 표현 (예,일요신경증:정신분석학자 산도르 페렌치)

- 실존적 좌절(무감각,권태) : 의미에의 의지가 좌절된 상태

 

5) 영인성 신경증 (누제닉 신경증-noogenic neurosis/심인성 신경증)

- 인간 실존의 심리적 차원이 아닌 심령적 차원에서 유래된 신경증

- 추동이나 본능간의 갈등 보다는 가치갈등, 양심의 갈등 혹은 삶의 궁극적인 의미에서의 탐색이 무위로 돌아갔을 때 발생하므로 인간 실존의 가능한 의미와 의미에의 의지를 다룸으로써 효과적으로 해결.

- 인간의 실존적 문제로 인해 발생하므로 인간 실존의 영적인 차원을 취급하는 의미치료를 통해서만 치료가 가능함.

 

3. 상담목표

내담자로 하여금 실존적 공허를 통해 가지는 무의미감이나 신경증에서 벗어나 삶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하는 것이다.

 

(1) 내담자가 스스로의 증상과 거리를 유지하게 함

(2) 삶에 대한 그릇되 태도를 긍정적 태도로 변화하게 도움

(3) 자신에 대한 책임감을 자각하고 수용

 

 

▶ 실존적 공허의 세가지 원인

(1) 인간은 다른 동물들과 달리 자신이 무엇을 할 것인가를 말해 주는 본능이나 추동에 의해서 계획되어 있지 않음.

(2) 인습,전통,가치가 더 이상 인간에게 자신이 해야 할 것이 무엇인가를 말해주지 않음.

(3) 인간이 결정하는 존재이기보다 결정된 존재라는 믿음인 환원주의에 노출되어있는 문제

 

▶ 일반적인 신경증

(1) 우울 : 자신의 삶에서 어떤 희망이나 의미를 발견하지 못할 때 갑작스럽게 닥쳐오는 것. 실존적 좌절에서 비롯된다.(예, 자녀의 혼인 후 남겨진 중년의 여성, 청소년의 자살)

(2) 약물중독 : 인생에서 낮은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높은 삶의 목적을 가진 사람들보다 약물을 통해 의미성의 감정을 발견하려고 노력한다.(예, 알코올 의존자의 현실도피)

(3)공격성 : 무의미성과 공허감과 관련, 삶의 의미를 갖지 않고 공허할 때나 좌절감을 느낄 때 가장 공격적으로 변한다.

 

▶ 실존적 공허의 이유

(1) 억압 : 의미에 대한 의지의 억압 "억압의 희생자가 사랑이 아니라 의미다"

(2) 책임감의 회피 : 의미를 탐구에 대한 책임감을 회피하기 위한 기제를 사용 예)우울, 약물중독, 공격성

(3) 환원주의 : 자신의 운명을 결정하는 존재이기 보다 결정되어진 존재

(4) 전통과 가치의 쇠퇴 : 실존적 공허를 창조하고 유지하는 데 영향을 준다.

(5) 자기초월에 대한 불충분한 강조 : 행복과 충만감이 자기에게 지나치게 초점을 맞추는 것 보다 자기 초월의 부산물이라는 것을 깨닳도록 충분히 도움받지 못함.

(6) 인간의 신경증화 : 사회에 무의미성의 문제와 증상이 만연되어 있다는 사실을 개인이 의미의 탐구에 대한 조력을 구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4. 상담과정

인간적 만남의 관계(참만남-encounter:실존적 만남의 관계형성)를 바탕으로 내담자가 실존적 공허 상태를 벗어나 삶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조력, 프랭클은 인간을 의미를 추구하는 존재로 보았으며 실존적 공허가 정신질환의 원인이라고 보았다.

상담가는 내담자가 현재 자신의 모습을 초월하여 더 깊은 의미를 추구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도움을 준다.

 

▶ 의미치료의 4단계

 

①환자를 그들의 증상으로부터 분리시키는 것을 돕는 일

→그들의 영적 차원의 자원은 개발되었고 그들 영혼의 반항적인 힘은 그들이 두려움․,강박증․열등감,우울 그리고 정서적 장애와 일치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게 만들어야함.

② 태도의 수정

→한번 증상으로부터 거리를 유지하게 되면 그들은 자신들과 자신의 삶에 대한 새로운 태도를 가지게 됨.

③ 증상이 사라지거나 통제할 수 있게 됨. (매우 주의를 요하는 단계)

→우울증이 통제에서 벗어난 환경에 의해 일어 날 때, 새로운 태도는 환자가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이도록 도와주고 견딜 수 있게 해줌. 증상의 소멸이 성공적 일 때, 환자는 의미를 향한 새로운 태도에서 적극적인 송환과정을 경험하게 됨.

④ 미래를 위한 정신건강을 확신하기위한 예방

→가치위계가 명료하게 되어 미래의 실존적 좌절로부터 보호받는다. 그들은 책임을 맡기에 이른다.

 

 

▶ 삶의 의미의 원천

(1) 일 : 무감각이나 우울이 나타나는 실직이나 불고용에서 비롯된 신경증

(2) 사랑 : 자기초월의 한 형태로서 다양한 특성을 가진다. 다른 사람의 성격의 내면을 이해하는 것이다.

(3) 고통 : 고난이나 고통은 인간이 무감각하거나 권태롭게 되는 것을 막아준다. 고통을 행동을 초대하고 따라서 성장과 성숙애로 이끄는 요인이 된다.

(4) 과거 : 의미탐구가 일차적으로 사람들의 미래에 맞추어진 것이지만, 과거는 여전히 의미의 원친일 수 있다.

(5) 최상 : 최상의 의미는 삶과 고통의 궁극적 의미를 나타내는 것. 인간은 인간이 겪는 고통의 궁극적 의미를 이해하지 않을 수 없다.

 

5. 상담기법

1) 역설적 의도

- 공포의 공포는 공포로부터 도피를 유도한다는 것을 가르친다. 내담자가 공포에 대한 악순환으로부터 탈피하도록 하기위해 불안이나 공포로부터 직면하도록 하는 것이다.

상담자는 당신이 두려워하는 그 일 자체를 하도록 하거나 일어나기를 소망하도록 격려함으로써 의도의 반대를 생성하게 한다. 상담자는 당신의 의도의 정반대인 불안을 야기하는 상황에 당신을 직면하게 함으로써 공포증의 악순환에서 이탈하게 한다.

 

※치료사례를 인증할 좋은 자료라고 할 수 있다.

[ 65세의 노파로 심한 정도의 손 씻는 강박관념 때문에 60년 동안 고통을 받아왔고 진찰기간 동안은 우리 병원에 입원했다. 나는 그 여자를 뇌 해부에 필요한 보충을 받았다. 그녀의 증상들은 4세 때 시작됐다. 그녀에게 손 씻는 강박 증상을 제지하면 심지어 손을 입으로 핥았다.

그 후 계속해서 그는 피부병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전염 당할까 두려워했다. 그녀는 문의 손잡이를 절대로 잡지 않았다. 그리고 자기 남편이 매우 복잡한 예방의학적 의식을 고수하도록 고집했다.

장기간동안 일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침대에 누워 있었다. 그러나 그곳에서도 여러 시간을 300번 또는 그 이상을 헝겊으로 물건을 소제했고 그의 남편이 계속 그 헝겊을 헹구어 내도록 고집을 부렸다. “생은 나에게는 지옥이다.” 라고 그녀는 고백했다.

뇌수술을 피하려고 조교인 에바 니이바우어는 역설적 의도로서 의미치료의 처방을 시작했다. 그 결과 환자는 입원 후 9일 만에 병실에서 동료환자들의 긴 양말을 궤 메고, 기구용 탁상을 소제하고, 주사기를 씻고, 나중에는 피가 묻고 더러운 잡탕들의 통을 비우는 등의 일을 돕기 시작했다.

입원 후 13일에는 몇 시간 동안 집에 갔다가 병원에 돌아오자마자 의기양양하게 흙 묻은 손으로 빵을 먹었다고 자랑했다. 두 달이 지난 후 그녀는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었다. 그녀가 완전히 증상이 없다고 말한다는 것은 정확하지 않다. 왜냐하면 빈번히 강박 충동적 관념이 그녀의 마음에 떠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녀는 증상과 씨름하는 것을 중지하고 대신에 그것에 관하여 빈정거림으로써 구제될 수 있었다. 단적으로 역설적 치유를 응용하여 그녀는 심지어 자기의 병적 사고에 관해서 농담도 할 수 있었다.

이 환자는 외래 환자 임상에는 계속 접촉을 했다. 그 이유는 지지적인 의미치료가 계속 필요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녀의 조건 형성의 향상은 계속되었고 전에 불가피하게 생각되었던 뇌 해부도 지금은 필요 없게 되었다.]

 

2) 탈숙고

- '지나친 숙고' 로 인간 기대불안의 악순환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해 사용. 예 지네가 그의 적이 너의 다리들이 어떤 순서로 움직이는가?하는 질문에 주의를 기울이자 전혀 움직일 수가 없었다.

 

※ 그 외 의미치료 기법

→ 인간적 차원을 특히 강조함으로 방법은 환자의 인간적인 자질에 호소하는 자기성찰,선택,책임이해능력,자기초월들이 쓰인다.

 

① 소크라테스적 대화법(Socratic Dialogue) : 환자로 하여금 영적인 무의식에 도달하게하고, 자신에 대한 진실한 평가, 잠재력, 좋아하는 방향 그리고 가장 깊은 의미근원을 인식하게 해준다. 가면 아래 가려진 진정한 자기를 발견 할 수 있게 해준다. 치료자는 무의식적 결심, 억압된 희망, 받아들여지지 않는 자기 인식 등이 지각 될 방향으로 질문한다. 대화는 과거의 경험을 탐색하고 미래에 대한 공상, 지나간 절정 경험의 재생, 무의미하게 보였던 상황의 재평가 그리고 무시된 성취에 주의를 돌리도록 한다.

 

② 역설 의지(Paradoxcal Intention) : 프랭클이 “자기초월의 인간특유의 자질”이라 부른 것을 이용하는 것인데, 최근 연구에서 역설의지의 의미 치료적 기법은 중요한 “대응기제”의 소집과 가동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예기 불안의 결과 생겨나는 악순환을 깨뜨리는데 목적이 있다. 환자들은 공포상황에 사로잡히기 전에 역설 의지를 응용하는데, 그 공식은 진정한 의도 여야하며, 예정은 안 된다. 왜냐면 예정은 두려움을 간직하기 때문이다.

 

③ 반성 제거(Dereflection) : 증상이 지나친 반성이나 지나친 주의에서 오는 경우 적용한다. 환자의 생각을 그들의 관심사로부터 어떻게 떼어 놓는가 하는 것이 난점이다.

 

⇒ 반성 제거와 역설 의지는 둘 다 원치 않는 패턴을 깨뜨리도록 하는데, 역설 의지는 인간의 자기 이탈 능력을 이용하게 하는 것이고, 반성 제거는 자기초월능력을 활용하게 하는 것이다.

(역설의지: 환자가 자신의 노이로제에 대해 웃게 하는 것,

반성제거: 증상을 떠나 바라보게 하는 것,)

 

* 의미치료의 7가지 핵심 원칙

 

1. 우리에겐 삶의 자세를 선택할 자유가 있다.

2. 우리는 의미 있는 가치와 목표에 전념하는 것으로 ‘의미를 착고자 하는 의지’를 실현할 수 있다.

3. 우리는 살아 있는 순간순간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4. 우리는 자신을 방해하고 있다. (부정적)생각의 포로가 되지 않으면 일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5. 거리를 두고 우리 자신을 바라보면 통찰과 식견을 얻을 뿐 아니라 자신을 보고 웃을 수 있다.

6. 우리는 힘든 상황과 마주했을 때 관심의 초점을 바꿀 수 있다.

7. 우리 자신을 넘어서 세상을 위해 어떤 변화를 만들 수 있다.

 

『사람은 어떠한 최악의 조건에서도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빅터 프랭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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