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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심리학적 상담 / 개인심리학적 상담 / 분석심리학적 상담 / 행동치료적 상담

psychology

by mindmove 2020. 3. 7.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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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심리학적 상담 / 개인심리학적 상담 / 분석심리학적 상담 / 행동치료적 상담

 

개인심리학적 상담

 

※ Adler의 생애

 

1) 아들러는 (1870 ~ 1937)는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근교의 펜징에서 6남 2녀 중 셋째 아이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중산층의 유대인 곡물상이었고, 어머니는 비엔나의 가정주부였다.

 

아들러는 질병, 사고의 발생 가능성과 함께 어린 시절을 보냈고, 또 학업에서는 크게 성공하지 못했다. 그는 질병에 대한 보상으로 의사가 되었고, 수학의 낙제생에서 학급 수석학생이 됨으로써 실패를 성공으로 바꾸었다.

 

2) 1895년에 비엔나대학교를 졸업하고 의사가 되었다. 대학시절에는 막스주의 학생모임에 가담하여 그 곳에서 만난 래사를 만나 결혼했다. 이 시절 그는 특히 사회주의의 심리학적 철학적 측면에 대해서 관심을 많이 가졌다.

 

3) 1902년 프로이드와 처음 만났으나 얼마 못가서 서로간의 견해차이로 헤어지게 되고, 자기 자신의 모임을 만들고 1912년에 그의 이론을 개인심리학이라고 명명하고 개인심리학회를 창설하였다.

 

4) 제 1차 세계대전에 군의관으로 참전한 후, 비엔나에 있는 32개 공립학교들에 아동지도 심리치료소를 개설해 교사, 사회사업가, 의사, 여타의 전문가들을 교육시켰다. 많은 대중 앞에서 부모와 아동을 지도하는 생생한 시범을 통해 전문가들을 교육시키는 방법을 개척하였다.

 

그는 쉬어야 한다는 친구들의 충고를 듣지 않았으며 바쁜 스케줄 속에 살았다. 1937년 5월 28일 스코틀랜드 에버딘에서 강연을 앞두고 산책하던 중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1. 인간관

1) 전체적, 현상학적, 사회적, 목적론적 존재

2) 열등감의 긍정적 측면 강조 - 열등감 극복으로 더 높은 수준의 발전이라는 방향으로 나아감

3) 사회적 충동에 의해 일차적으로 동기화

4) 행동은 의도적, 목표지향적 -> 선택과 책임, 삶의 의미, 성공과 완벽함, 완전에 대한 추구를 강조(우월성 추구)

5) 의식의 힘 강조 - 창조적 자아

 

2. 주요개념

1) 사회적 관심

①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보고, 다른 사람의 귀로 듣고, 다른 사람의 마음으로 느끼는 것을 의미”즉, 공감, 타인과의 동일시, 타인지향을 의미함.

② 개인의 정신건강에 중요한 준거

③ 지역사회에 대한 감정, 우정, 동료애, 이웃사랑, 애타적 마음 등으로 표현

④ 사회적 관심이 결여된 사람은 부적응한 사람으로 단지 자신의 욕구에만 관심을 두며 사회적 맥락에서 타인 욕구의 중요성을 인식 못함

 

2) 생활양식

① 삶에 대한 개인의 기본적 지향 또는 성격. 네 살, 다섯 살에 형성.

② “나는 ~이다, 세상은 ~다, 그러므로, 나는~다”로 표현

③ 열등감과 보상의 개념이 생활양식의 근본을 결정

④ 이는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인생과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개인이 보여 주는 에너지의 양)으로 구분된다.

․ 지배형 : 부모가 지배하고 통제하는 독재형으로, 자녀를 양육할 때 나타나는 생활양식.

․ 기생형 : 부모가 자녀를 지나치게 과잉보호할 때 나타나는 의존적 생활양식.

․ 회피형 : 매사에 소극적, 부정적이어서 자신감이 없어 직면하는 것을 피하는 생활양식

․ 사회적 유용형 : 높은 사회적 관심과 높은 수준의 활동을 보이는 생활양식

 

3) 인생과제

일과 여가, 우정이나 사회적 관심, 사랑과 결혼, 영성, 자기지향성

 

4)허구적 최종목적론(가상목표)

① 인간의 궁극적 목적은 허구로서 그것이 실현 불가능할지도 모르나 행동의 원인, 충동, 본능, 힘 등을 넘어서 행위의 최종 설명이 될 수 있다는 것

② 허구적 최종목적은 완전해진 상태에 대한 개인의 이미지를 말하며, 사람은 이를 항상 추구한다.

 

5) 열등감

① 자기와 이상적인 자기에 대한 확신 간에 불일치가 있을 때, 자기 개념에 대한 확신과 세계관에 대한 확신 간의 일치감이 부족할 때, 자기개념과 윤리적 확신간의 불일치가 열등감을 일으킨다.

② 열등감 콤플렉스 세 가지 원인

․ 기관열등감 - 개인이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자신의 신체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가와 관련된 것.

․ 과잉보호 - 부모의 자녀교육과 관련된 것. 자녀를 얼마나 독립적으로 키우느냐 의존적으로 키우느냐는 부모의 교육방식에 따라 달라진다.

․ 양육태만 - 부모가 자녀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를 하지 않는 것과 관련.

 

6) 우월성 추구

자기완성 혹은 자기실현의 의미

② 낮은 자기 지각높은 자기지각, 부적 느낌정적 느낌의 경향성

③ ‘완전성 추구’, ‘숙련을 통한 열등감 극복’은 선천적 경향성

 

7) 가족구도/출생순위

① 가족구도가 성장기 아동의 일차적인 사회적 환경을 구성한다.

② 출생순위와 가족 내 위치에 대한 해석은, 어른이 되었을 때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③ 부적응적인 아동이란 병든 아동이 아니라 낙담한 아동이다.

④ 심리적 위치에 따른 특성

․ 첫째 아이 - 많은 관심의 대상으로 응석받이로 자람/ 동생의 출생으로 새로운 인물(침입자)이 자신이 누리고 있던 사랑을 훔쳐갔다고 믿을 수 있음/ 의젓하고 열심히 일하며 앞에 나서려고 함

․ 둘째 아이 - 태어날 때부터 관심을 형제와 나누어 가짐/ 경쟁 속에 있는 것처럼 행동하고, 항상 압박 받는 상태에 있음/ 첫째와 둘째의 경쟁적 투쟁은 인생행로에 영향을 줌/ 다른 아이의 영역과는 다른 영역에서 능력을 개발시킴으로써 인정받으려 함

․ 가운데 아이 - 압박감/ 삶이 불공정하다는 확신, 속았다는 느낌/‘형편없는 나’라는 태도, 문제아의 가능성/ 갈등이 많은 가족에서는 조정자나 평화의 사도가 되기도 함/ 아이가 네 명인 가족에서 둘째는 중간 아이처럼 느낄 수 있고, 셋째는 더 유순하고 사교적이며 첫째 같은 태도를 가질 수 있음.

․ 막내 아이 - 가장 많은 관심/ 자신의 길을 가는 경향/ 가족 누구도 생각지 못한 방식으로 행동

․ 독자(독녀) - 의존적 가능성. 첫째의 특징(높은 성취동기)을 가지나, 나누거나 협동하는 것을 배우지 못할 수도 있음

 

 

3. 상담목표

 

1) 사회적 관심을 증진시킨다.

2) 실망감과 열등감을 극복하도록 내담자를 돕는다.

3) 내담자의 견해와 목표를 수정한다. 즉, 내담자의 생활 양식을 변화시킨다.

4) 잘못된 동기를 변화시킨다.

5) 내담자가 타인과 동등하다는 느낌을 갖게 만든다.

6) 사회에 기여하는 구성원이 되도록 돕는다.

 

4. 심리상담/치료자의 역할

1) 내담자의 기능에 대한 종합적 진단을 하는 것

① 질문지를 사용한 가족구성에 대한 정보 수집

② 초기 회상(내담자가 생생하게 기억하는 단일 사건)->생활양식 평가

(예-“나(치료자)는 당신(내담자)의 어렸을 적 일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당신이 기억할 수 있는 가장 어렸을 때로 돌아가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당신한테 일어난 일에 대해 말하세요.” / “그 기억 중 어느 부분이 가장 선명하나요? 전체 기억이 영화처럼 일어나다가 그 장에서 멈춘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 것 같나요? 그 순간에서 어떻게 느끼고 있나요? 무슨 생각을 하고 있나요?”)

 

5. 상담과정

 

1) 상담관계 형성

① 우호적이며 대등한 관계 형성

최초의 초점은 문제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게 있어야 한다.

내담자의 장점이나 강점을 알도록 치료자가 도움

④ 기법-경청하기, 반응하기, 목표를 이해하고 변화를 추구하는 내담자의 능력에 대한 존경을 드러내기, 신뢰·희망·돌봄을 표현하기

 

2) 평가와 분석(역동탐색)

내담자의 부적절한 생활양식에 영향을 준 요인들을 평가하고 분석한다.

내담자에 대한 평가와 분석에 사용되는 전형적인 생활양식조사(초기회상, 가족구도, 기본적 오류, 자질, 꿈의 내용 등)를 통해 현재의 부적절한 생활양식을 파악하고 내담자의 역동성을 탐색하여 그의 신념, 감정, 동기, 목표를 이해한다.

 

3) 해석과 통찰

상담자는 파악한 생활양식조사의 내용에 대한 평가와 분석을 바탕으로 내담자의 부적응에 대한 해석을 한다.

해석을 바탕으로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잘못된 목표와 자기패배적 행동에 대한 통찰을 발달시킨다.

 

4) 재정향

비효과적인 신념과 행동에 대해 대안적인 방안을 찾도록 도와준다.

격려과정 - 내담자는 삶에 대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으며 새로운 이해를 바탕으로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갖도록 격려를 받는다.

새로운 가능성을 위한 변화와 탐사 - 최선의 대안과 새로운 가능성은 내담자가 만들어낸 것이며,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이 단계동안 상당한 지지와 격려를 제공해야 한다.

변화 - 상담자는 행동변화보다는 동기변화를 더 강조하며 내담자가 삶의 유용한 측면에서 전체적으로 변화하도록 격려한다.

 

6. 상담기법

 

1) 즉시성

① 지금 이 순간에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다루는 기법

상담 중에 일어나는 것이 일상생활에서 생기는 것의 표본이라는 사실을 내담자가 깨닫도록 해야 한다.

(예-내담자가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마다 상담자의 도움을 요청하고 그 충고에 따라 결정한다면, 이러한 과정을 보게 하고 일상 생활 중에서도 나타나는 유사한 행동 패턴을 깨닫도록 하는 것)

 

2) 격려

가장 중요한 중재기법 중의 하나다. 내담자의 기를 살려주는 작업이다.

 

3) 마치 ~처럼 행동하기

내담자가 행동이 실패할 거라고 믿는 것 때문에 두려워하는 행동을 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자신감을 준다.

(예-만약 이 문제가 없었다면 당신의 삶은 어떤 모습이겠는가?, 최소 일주일동안 일어날 환상을 역할놀이로 표현).

 

4) 자기모습 파악하기

자신의 목표를 이해하고 변화하려고 노력함에 따라 자신이 열망하는 변화된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필요하다. 이를 통해 ‘아하’반응을 하게 된다

 

5) 질문

내담자의 문제가 성격상 신체적인 것인지, 심리적인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한 진단도구로 사용. 치료적 가치도 지님.(심인성 증상-심리적 목적/기질적 증상-신체적인 목적)

 

6) 내담자의 수프에 침 뱉기

상담자가 내담자의 어떤 행동의 목적과 대가를 인식하게 되면 상담자는 곧 바로 그 행동이 총체적으로 손해되는 행동이라는 사실을 내담자에게 분명하게 보여 줌으로써 내담자가 더 이상 손해되는 게임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

(예-어떤 내담자가 계속해서 죄책감의 문제를 호소해 온다면 이는 내담자가 착한 사람이 되기 위한 방법으로 그런 느낌을 선택한 것임을 말해줌으로써 내담자는 죄책감을 느낄 때마다 이 말이 생각나고 결국은 죄책감을 느끼는 것이 어리석다는 것을 일깨울 수가 있다)

 

7) 악동 피하기

내담자가 낡은 행동 양식을 고수하면서 상담자의 반응을 다른 사람들의 반응처럼 조작하려는 함정을 피하는 것.

(예를 들면, 자신이 가치 없다고 느끼는 내담자는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했던 것처럼 상담자도 결국은 그렇게 반응하도록 상황을 조작하려 한다)

상담자들은 내담자의 비효율적인 지각이나 행동을 언급하는 대신에 더 큰 심리적인 건강을 가져올 수 있도록 격려의 행동을 해야 한다.

 

8) 단추 누르기 기법

내담자가 유쾌한 경험과 유쾌하지 않는 경험을 번갈아 가면서 생각하도록 하고 각 경험과 관련된 감정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것. 이 기법의 목적은 내담자에게 그들이 무엇을 생각할지를 결정하여 자신이 원하는 감정이 무엇이든지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사실을 가르치려는 것이다. 즉, 내담자가 우울을 선택했다면, 우울은 자기 생각의 산물임을 인식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9) 역설적 의도

내담자에게 자신을 나약하게 만드는 생각이나 행동에 의도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과장하는 것. 이 기법의 핵심은 내담자의 저항에 대항하기보다는 편승하는 것. 이로 인해 그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 목적.

(예-늑장 부리는 내담자들에게 과제를 더 미루라고 한다)

 

10) 심상 만들기

신경증적 방어를 시각적 장면으로 상상해 보는 것은 내담자에게 그의 행동이 얼마나 어리석은가를 명백히 하고 구체화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될 수 있다.

 

11) 과제설정과 이행

상담자와 내담자는 때때로 문제에 대한 특별한 행동들을 계획한다. 선택이 이루어질 때, 상담자와 내담자는 선택을 이행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결정한다. 만약 그 과제가 간단하고 성공할 확률이 매우 높으면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12) 숙제주기

내담자의 과제 달성을 돕기 위한 것.

 

 

<분석심리학적 치료>

 

* 융의 생애

칼 구스타프 융(1875~1961)은 스위스 산간지방인 케스빌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나 내내 그곳에서 살았다. 바젤대학 의대를 졸업한 뒤 취리히 대학교 부설 정신병원에서 일하면서 단어연상검사를 연구하여 ‘컴플렉스’학설의 기초를 마련하였고 정신분열증의 심리적 이해와 정신치료를 처음으로 시도했다.

융은 이때 프로이트 이론을 접하면서 프로이트 정신분석학파의 핵심인물로 활동하기도 했고 프로이트 역시 융을 자신의 후계자로 생각하였다. 1907년부터 두사람은 공동연구를 하기도 하였다.

융은 프로이트의 초기학설인 성욕 중심설, 즉 노이로제가 성적 근거를 가지고 있다는 그의 이론의 부적절함을 비판하였다. 그리고, 둘의 갈등은 1912년 융이 프로이트의 의견과 크게 다른 내용의 ‘무의식의 심리학’을 출판함으로써 심각해졌다.

결국 융은 독자적으로 무의식세계를 탐구하여 분석심리학설을 제창하기에 이르렀다. 그는 자기 자신의 무의식과 수많은 사람들의 심리분석 작업을 통해서 얻은 방대한 경험 자료를 토대로, 원시종족의 심성과 여러 문화권의 신화, 민담, 동서양의 철학과 사상, 종교현상들을 서로 비교 고찰한 결과 인간심성에는 무의식과 자아, 집단적 무의식의 층이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그의 학설은 치료와 병리적 현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건강한 사람들을 넓게 이해하고 이들이 자기통찰을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또 시대적, 사회적 현상을 분석하는데 기본적인 토대를 마련해주었다. 그렇기 때문에 융의 이론은 정신의학이나 임상심리학 이외의 많은 다른 인접분야, 즉, 신학, 신화, 민담학, 민족학, 종교심리학, 문예학, 심지어 물리, 수학에 이르기까지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

 

1. 인간관

 

1) 개인은 독특한 현상학적 존재로서 자기실현을 위해 노력한다.

즉, 인간의 행동은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동기화되어 있다.

 

2) 정신의 하위체계인 무의식은 개인무의식과 집단무의식의 두 차원으로 이루어지며, 집단무의식은 유전된다.

따라서, 나를 이해하고 실현시키는 작업은 인간의 뿌리인 다양한 원형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작업이다.

 

3) 우리는 과거 때문에 행동할 뿐 아니라 미래를 위해서도 행동한다.

무의식이 지니고 있는 지도적이고 지시적인 성질은 예언적, 목적론적 측면을 함축하고 있다.

2. 주요개념

 

1) 정신의 구조

정신은 무의식과 의식의 두 하위체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서로를 보상한다.

즉, 한쪽 체계에서 어떤 태도가 일방적일수록 다른 쪽 체계에서는 그 반대의 태도가 더욱 두드러진다.

의식의 주인은 자아(ego)이며, 집단무의식의 주인은 자기(self)라는 원형이다.

 

①의식

․ 의식은 자아(ego)에 의해 지배된다.

인간은 자아를 통해 자신을 외부에 표현하고 외부 현실을 인식한다.

․ 융의 심리유형론(태도와 기능에 의해 성격 결정)

 

 

 

태도

 

 

 

 

(에너지의 방향)

 

 

 

 

 

 

 

 

 

외향성

 

내향성

 

 

 

 

 

 

 

 

 

 

 

사고

감정 감각

직관

 

합리적 인식기능 비합리적 인식기능

 

 

 

 

 

② 개인무의식

․ 의식에 인접해 있는 부분으로 쉽게 의식화될 수 있는 망각된 경험이나 감각경험

․ 개인의 과거경험에서 비롯된 내용이지만 무의식까지 포함한 개념

․ 의식되었지만 그 내용이 중요하지 않거나 고통스러운 것이기 때문에 망각되었거나 억제된 자료의 저장소

③ 집단무의식

․ 분석심리학의 이론 체계중 가장 핵심적인 개념

․ 개인적 경험이 아니라 사람들이 역사와 문화(신화, 민속, 예술)를 통해 공유해 온 모든 정신적 자료의 저장소

예) 사랑과 결혼에 관한 신화-견우와 직녀, 춘향과 이도령 등.

․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정신적 소인인 수없이 많은 원형으로 구성

 

5-2

 

2) 원형

① 집단무의식을 구성하고 있는 인류역사를 통해 물려받은 정신적 소인.

즉, 집단무의식=원형의 총체

② 인류의 전형적인 경험을 보여주는 되풀이되는 영상 혹은 생각의 패턴

③ 원형의 내용은 상징이며, 꿈, 신화, 동화, 예술 등에서 나타나는 상징을 통해서만 표현된다.

④ 원형은 인간이 갖는 보편적, 집단적, 선험적인 심상들로 성격의 주요한 구성요소이다.

예) 만다라-우주 또는 자기 전체를 나타내는 상징적 원형.

예) 어느 문화권에서나 거의 예외없이 어둠이나 뱀을 무서워하고, 남자가 나이가 들면 도사의 이미지로, 여자는 마녀의 이미지로 나타나며, 신데렐라 이야기 역시 수많은 국가에 변형된 버전이 존재한다는 사실 등.

․ 페르소나

-환경의 요구에 조화를 이루려고 하는 적응의 원형.

-개인이 사회적 요구들에 대한 반응으로서 밖으로 내놓는 공적 얼굴.

예) 반칙왕, 베트맨 등의 영화 속 장면

-남성의 내부에 있는 여성성. 속성은 사랑(eros)이다.

남성들이 자신의 아니마와 접촉하는 것은 치유의 과정이며, 균형유지의 방법이 된다.

-선대로부터 내려오는 여성의 의미와 관련된 모든 느낌들을 포함

․ 아니무스

-여성 내부에 있는 남성성. 속성은 이성(logos)이다.

여성의 정신속에 있는 논리적인 사고 부분에 해당되며, 이를 통해 여성은 지식이나 진실에 다가설 수 있게 된다.

-꿈속에서 영웅이나 시인, 영적 지도자 등과 같은 모습으로 나타나거나, 칼이나 타오르는 불꽃 같은 바람과 불의 이미지로 나타나기도 한다.

․ 그림자

-인간의 어둡거나 사악한 측면을 나타내는 원형

-인류 역사를 통해 의식에서 억압되어 어두운 무의식에 있는 자료 및 인간의 원초적인 동물적 욕망에 기여하는 원형

때에 따라 강한 두려움과 분노, 도덕적인 일탈의 충동을 불러일으킴.

- 상담 및 심리치료에서 가장 장애가 되는 원형

상담자는 내담자가 (그림자를)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

․ 자기

- 모든 의식과 무의식의 주인

- 전체로서 인간 성격의 조화와 통합을 위해 노력하는 원형.

(이러한 과정을 개성화과정이라고 한다)

-정신의 중심인 의식과 무의식의 양극성 사이의 평형점.

인생의 가장 결정적인 변화의 시기인 중년의 시기에 나타남.

 

*개성화 과정

인간이 심리적으로 ‘분리할 수 없는 개인’ 즉, 독자적인 통일체 혹은 ‘전체’가 되는 과정.

 

3. 상담의 목표

1) 무의식의 의식화

2) 개성화(자기실현) 과정의 촉진

꿈, 집단무의식의 원형을 파악하여 이해하는 것은 자기실현으로 이끄는데 도움이 됨.

 

4. 상담과정

 

1) 고백 단계

① 내담자의 강렬한 정서의 방출과 치료적 동맹 형성

② 내담자는 자신의 개인사를 고백함으로써 정화를 경험

③ 상담자는 비판적이고 공감적 태도 유지

 

2) 명료화 단계

① 내담자가 정서적이거나 지적으로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게 하는 것이 목표

② 내담자는 상담자가 명료화하는 무의식적인 내용을 표면으로 이끌어낼 수 있다.

③ 상담자는 내담자가 갖는 증상의 의미, 현재 생활 상황과 고통 등을 명료화.

전이, 역전이 탐색을 돕는다.

 

3) 교육 단계

① 내담자의 부적응적인 발달과정에 초점(자아와 페르소나에 초점)

② 내담자는 사회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③ 상담자는 가르치고, 제안하고, 지지를 제공한다.

 

4) 변형 단계

① 사회 적응을 넘어 자기실현에로의 변화 모색(융-‘자기실현 기간’)

② 내담자의 개성화를 지향하는 과정에 초점

 

5. 상담기법

1) 꿈 분석

① 꿈은 미래를 예견한다.(기대하는 경험과 사건을 준비하도록 도와준다)

* 동시성 : 두 사건이 동시에 혹은 근접한 시간에 독립적으로 일어나지만 서로 밀접하게 관련된 의미를 가지는 현상

예) 융-부인이 중병에 걸렸을때 죽은 친구들과 대화하는 꿈을 며칠째 꾼 후 부인이 사망

② 꿈은 보상적이다.(어떤 정신구조의 지나친 발달을 보상함으로써 상반되는 정신과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이런 점에서 꿈은 적응을 위한 노력이며, 성격의 결함을 교정하려는 시도다.

예) 사업 실패한 사람이 대기업 사장이 되는 크게 성공하는 꿈을 꾸는 경우

③ 일정기간에 걸쳐 보고된 일련의 꿈을 함께 분석한다->무의식에 지속된 반복되는 주제, 문제 발견 가능함.

④ 꿈이 주는 상징에 대한 이해, 내담자가 보고하는 꿈의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

2) 상징의 사용

① 내담자의 사고, 감정, 행동을 추동하는 역동성과 패턴을 상징적으로 생각하고 이해할 능력 강조.

② 상담자는 신화, 동화, 예술작품, 문학, 종교 등에서 발견되는 상징 이해할 필요 있음.

예) 손가락-삶과 죽음의 경계, 최고 or 거세의 의미 등.

 

5-3

 

3) 단어연상검사

① 개인이 어떤 자극단어에 대해 마음에 떠오르는 어떤 단어로 반응하는 투사 기법

② 무의식적 정서확인에 유용함

③ 단어 연상의 응답시간은 피실험자의 정서에 의해 영향을 받음

④ 실험적, 임상적 도구로 활용이 많이 됨.

4) 증상분석

환자로 하여금 증상에 대한 자유연상을 하도록 하여 그러한 내용을 해석.

5) 사례사

심리적 장애의 발달사를 추적하는 데 사용-‘생애사 재구성’

 

6) MBTI

외향(E) <----에너지 방향. 주의 초점----> 내향(I)

감각(S) <---- 인식 기능(정보수집) ----> 직관(N)

사고(T) <---- 판단기능(판단, 결정) ----> 감정(F)

판단(J) <---- 행동양식/생활양식 ----> 인식(P)

 

 

정신역동적 관점의 비교

 

 

 

정신분석

개인심리학

분석심리학

주요 인물

프로이트

아들러

인간관

생물학적 존재

정신결정론적 존재

행동의 핵심은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

성적 충동과 공격적 충동에 의해 동기화

전체적, 현상학적, 사회적, 목적론적 존재

사회적 충동에 의해 동기화

의식의 힘 강조

 

현상학적 존재, 자기실현을 위한 노력.

인간의 행동은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동기화

집단무의식은 유전됨

 

주요 개념

의식의 수준, 성격의 구조, 심리성적 발달단계, 불안, 방어기제

열등감과 보상, 우월성 추구, 사회적 관심, 생활양식 조사, 인생과제

집단무의식, 개성화, 원형, 심리적 유형

 

상담목표

무의식의 의식화, 기본 성격의 재구성.

자아 강화를 통한 현실에 바탕을 둔 행동 수행

사회적 관심증진

열등감 극복.

생활 양식 변화.

 

 

무의식의 의식화

개성화(자기실현) 과정의 촉진

 

 

내담자 문제

인생 초기의 경험에서 비롯

인생 초기에 형성된 생활양식에 의해 영향

정신적인 내적 갈등에서 비롯

상담자 역할

해결하지 못했거나 억압한 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는 투사 분석이 핵심

내담자의 기능에 대한 종합적 진단과 대안적 방향 안내

 

정신적 고통의 의미 파악, 자기실현으로의 안내

 

치료 관계

전이를 다루는 동안 발생하는 저항 감소와 합리적 통제법 마련이 초점

내담자의 삶에서 잘못된 목표와 가정들을 찾고, 조사하고 드러내는 데 초점

내담자 고통해결을 위해 정신세계에 대한 자기분석에 초점

 

상담/치료

기법

해석, 꿈분석, 자유연상, 저항분석, 전이 분석

 

생활사적 자료 수집, 격려, 마치~처럼 행동하기 등의 새로운 가능성 탐색

단어연상법, 꿈분석, 증상분석, 심리유형검사

 

 

 

 

 

6-1 <행동치료>

 

행동주의는 실용주의가 지배하는 미국의 1930~60년대까지 전성기를 이룸

주요인물 : 파블로프, 스키너, 반두라, 라자러스, 메켄바움

 

1. 인간관

 

1) 환경 결정론(초기) : S-R모형에 기초(인간은 조건형성의 산물)

-> 환경과의 상호작용(최근)

 

2) 모든 인간행동은 학습의 결과다(관찰 가능한 행동이 초점)

“인간의 행동과 동물의 행동은 똑같은 수준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2. 주요개념

 

1) 행동주의 발달

교재 184p 그림 참고

 

2)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조건형성 절차

․ 1단계 : 무조건적인 자극(고기) - - - - -> 무조건적 반응(타액)

개에게 무조건적인 자극으로서의 음식을 주면, 개는 침을 흘린다는 무조건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본능적이기 때문에 무조건적이다.

․ 2단계 : 중립(중성)자극(종소리) + 무조건자극(고기) - -> 무조건적 반응(타액)

1단계와 달리 자극으로서의 음식을 주면서 동시에 종소리도 들려주게 될 때, 개는 1단계처럼 침을 흘린다.(이때 종소리는 개에게 물리적 반응을 일으키지 못하는 자극이므로 중립자극이라고 함)

․ 3단계 : 조건자극(종소리) - - - - -> 조건적 반응(타액)

2단계 후, 음식이란 무조건 자극을 주지 아니하고 종소리만 들려주었는데도 개는 침을 흘리는 반응을 한다.(이때 종소리는 더 이상 중립자극이 아니며, 침을 흘리게 하는 조건자극이 된다)

결론 : 반복된 훈련 후 연합을 통해 짝지어진 조건자극은 무조건자극이 없이도 타액분비를 유도하는 힘을 획득했다.

② 정신병리에서 공포증은 조건화된 정서적 반응이거나 전이된 형태->역조건형성을 이용하여 공포반응 제거

③ 사람과 사물에 대한 정서적․인지적 반응이 고전적 조건화 과정을 통해 학습되어진다.

3)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① 행동의 결과에 의해 특별한 행동을 조성하고 유지시키는 과정

② 행동의 유형

․반응행동 : 자극에 의해서 야기되는 반사 혹은 자동적 반응

예) 무릎반사, 밝은 불빛에서의 동공수축

․조작행동 : 제시되는 자극이 없이 방출되는 반응

예) 책읽기, 숙제하기, 수업중 떠들기

③ 수반성

․어떤 사건(A)이 만약 다른 사건(B)이 일어나면 야기될 것이라는 것을 진술하는 규칙

예) 아이가 방을 깨끗이 치우면(B), 그는 용돈을 받을 것이다(A).

․구성요소

- 자극(S) : 반응 혹은 행동이 일어나는 환경적 , 상황적 사건

- 반응(R) : 행동 그 자체

- 결과(C) : 행동에 뒤따르는 환경적 자극

강화 : 반응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반응을 증가시키는 자극-강화물

․강화의 유형

- 정적 강화 : 적합한 행동을 했을 때 좋아하는 대상을 주는 것

예) 아이가 울 때마다 사탕을 주는 것, 칭찬, 특혜 등

- 부적 강화 : 바람직한 행동을 하면 싫어하는 대상물을 제거하는 것

예) 수학 문제 다 풀면 숙제 면제해주는 것. 꾸중,

․강화의 원리 : 정적 강화물의 제시나 부적 강화물인 혐오자극의 제거가 행동에 뒤따를 때 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 즉시성이 관건.

․강화의 역할은 성취 동기를 높이고, 피드백을 마련해준다.

* 차별강화 : 어느 하나만을 골라 선택적으로 강화

예) 올바른 행동->관심, 칭찬 / 올바르지 못한 행동->무시

⑤ 처벌 : 반응의 결과가 따르는 반응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

․처벌물 : 반응을 감소시키는 자극

예) 체벌, 전기쇼크, 큰 소리

 

6-2

 

․처벌의 유형

- 정적 처벌 : 행동이 혐오자극에 의해 뒤따를 때 반응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

예) 수업중 떠들면 방과후 벌청소

- 부적 처벌 : 행동에 뒤따르는 긍정자극을 제거함으로써 반응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

예) 수업중 떠들면 휴식시간을 주지 않음

* 반응대가(response cost) : 거짓말의 대가를 치르게 하기 위해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뺏어버리는 것과 같은 부적 처벌

* 강화로부터 타임아웃 : 일정 기간 모든 긍정자극을 제거해 버리는 부적 처벌

․처벌의 원리 : 혐오자극 제시나 긍정자극의 제거가 행동에 뒤따를 때 반응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

․ 행동을 중단시킬 수는 있으나 긍정적 방향에 대한 기대는 어려움.

 

4) Bandura의 사회적 인지이론(사회학습이론)

① 사람들은 자기-지시적 행동변화를 할 수 있다는 기본가정

② 행동과 환경의 상호적 영향 강조

③ 관찰된 학습과 대리경험의 효과가 중요

->인지적 경향성을 띰.

④ 본보기 학습, 관찰학습, 대리적 학습 등으로 명명됨.

⑤ 관찰학습의 결정요인

․주의 :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임

․파지(把持) : 관찰한 행동을 하기 위해 상징적으로 기억하고 있는 단계

․재생 : 기억된 상징을 통한 행동의 내적 모델이 형성되면 이를 바탕으로 관찰한 행동을 실제로 해본다.

․동기화 : 관찰을 통해 학습한 행동이 강화를 받아서 실행이 되는 단계

* 행동유지의 원인(교재p190:3)

 

5) Meichenbaum의 인지적 행동수정

①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부적응적 사고를 바꾸어야 한다는 입장

② 변화의 도구로서 언어에 의존

③ “우리가 우리의 사고, 인지를 변화시키는 것을 학습한다면, 우리의 신체적 반응과 행동을 훨씬 잘 통제하게 된다.”

④ 인지 재구조화를 통해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6) 강화계획

①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어떤 반응을 어떻게 강화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② 강화계획의 유형

․계속강화 : 발생한 모든 반응에 강화물을 제공하는 경우

․간헐적 강화 :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정해진 계획에 따라 강화물이 제공되는 것

예) 주급, 월급으로 댓가 지불, 낚시꾼

 

 

 

 

강화계획

 

 

 

 

 

 

 

 

 

 

 

계속적 강화계획

 

간헐적 강화계획

 

소거

학생이 손을 들때 마다, 그학생을 지명하는 식으로 모든 반응에 강화를 줌

 

학생이 손을 들때 가끔씩 그 학생을 지명하는 식으로 특정한 반응에만 강화를 줌

 

학생이 손을 들 때, 지명하지 않아 더 이상 반응이 없는 것

 

 

 

 

 

 

 

 

 

 

간격 강화계획

 

비율 강화계획

강화가 진행되는 동안 일정한 시간간격에 기준을 두고 강화를 준다

 

강화가 진행되는 동안 학생의 반응 횟수에 기준을 두고 강화를 준다

 

 

 

 

 

 

 

 

 

 

 

 

 

 

 

 

 

 

 

 

고정간격

 

변동간격

 

고정비율

 

변동비율

수학문제를 풀때, 5분에 한 번씩 고정적으로 칭찬

 

5분안에 아무 때나 한 번 칭찬

 

학생이 10문제를 풀 때마다 칭찬

 

학생이 2문제를 풀면 한번, 5문제를 풀면 또 한번 이런 식으로 칭찬

 

 

7) 변별과 일반화 ․

① 변별 : 어떤 행동을 해도 좋을 곳과 해서는 안될 곳을 구분하여 행동하는 것.

예) 수학시험의 실패가 물리과목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영어나 음악에는 영향 X.

② 일반화 : 한 상황에서 배운 행동을 다른 상황에도 응용하여 행동하는 것.

예)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

③ 두 가지는 연속적인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가장 바람직한 학습은 일반화가 진행된 다음에 변별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④ 일반화와 변별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루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피드백이다.

 

8) 소거

① 형성된 조작행동이 줄어들거나 나타나지 않는 것(강화의 반대개념)

② 행동이 더 이상 강화될 수 없도록 이제까지 주어지던 강화 차단

③ 타인의 행동을 강화하지 않음으로써 그의 행동을 통제하거나 바람직하지 않게 생각하는 타인의 행동을 제거하기 위해 그의 행동을 무시한다.

예) 물에 빠진 경험으로 물을 두려워하는 이에게 수영을 가르쳐서 두려움을 없앤다.

④ 자발적 회복 : 일정한 기간이 지난 후에 소거된 행동이 다시 나타나는 것

 

9) 조성

① 목표행동에 접근하는 반응들을 강화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 것

② 계기적 근사법 : 논리적으로 구성된 반응들이 단계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에 도달할 때까지 강화되는 절차

③ 복잡한 행동은 계기적 근사법에 의해 조성된다.

 

* 행동치료의 특징

○ 과학적 방법의 원리와 절차에 근거

○ 내담자의 현재 문제를 다루고 그것들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다룬다

○ 내담자에게 구체적 행동들을 하도록 요구한다

○ 내담자의 실제 생활 속에서 이루어진다

○ 자기-통제 접근을 강조한다

○ 절차는 내담자의 욕구에 맞도록 만든다

○ 내담자와 상담자간의 협력적인 관계에 기초해서 이루어진다

 

3. 상담목표

1) 학습된 구체적인 부적응 행동을 소거시키고,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새롭게 학습시키는 것이다.

2) 철저한 평가에 의해 선택된 목표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초점

목표는 분명하고, 구체적이고, 이해할 수 있고 내담자와 심리상담/치료자가 동의를 할 때까지 다듬어져야 한다.

 

4. 상담자의 역할

1) 능동적, 지시적인 역할 담당.

2) 내담자를 위한 역할 모델

3) 내담자가 보여주는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적절한 강화

 

5. 상담과정

 

 

 

 

 

6. 상담기법

 

1) 체계적 둔감화

① 내담자들이 불안을 감소시키는 한 방법으로써 불안을 일으키는 상황에 스스로를 드러내기 때문에 노출 기법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②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에 기초

*역조건 형성

한 유형의 반응을 다른 유형의 반응으로 대치하는 학습절차.

즉, 제거해야 하는 반응을 다른 반응으로 대치시키는 것

 

③ 단계구성

․ 실시전단계

두려움 등의 부적절한 부정적 정서를 일으키는 요인을 찾아냄.

․ 이완훈련 단계

- 치료자는 부드럽고 기분 좋은 목소리로 단계적으로 근육이완을 가르침

- 내담자가 고요하고 평화로운 상태에 도달하게 해야 함

- 팔, 머리, 목, 어깨, 등, 복부, 가슴, 다리의 순서로 이완

- 매일 30분 동안 실시

․ 불안위계표 작성

-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분석하여 그 정도에 따라 상황들을 서열 목록표를 작성

- 위계는 내담자가 불안을 가장 약하게 일으키는 것부터 가장 강하게 일으키는 순서를 생각한 대로 나열한다.

․체계적 둔감법 실시

- 눈을 감고 완전히 이완된 상태에서 실시

- 불안이 없는 중립적인 장면을 먼저 제시하고 상상하도록 한다. → 가장 적은 불안 유발장면을 상상하라고 한다. → 단계적으로 위계를 올리며 내담자가 불안을 경험하고 있다는 신호를 하면 중단한다. → 다시 이완하고 계속해서 위계를 올려간다. → 이전에 가장 많은 불안을 일으켰던 장면을 상상하는 동안에도 이완 상태를 내담자가 유지할 수 있으면 치료는 끝.

④ 숙제와 숙제에 대한 확인은 성공적 둔감법의 필수구성요소임

⑤ 대인 관계 공포, 신경증적 공포, 또한 성기능 장애와 같은 불안을 야기시키는 광범위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적용.

* 상호억제 : 어떤 근육이 자극되면 대립되는 근육이 억제될 것이고, 반대로 어떤 근육이 억제되면 대립되는 근육은 자극되는 현상

 

2) 프리맥의 강화원리

① 개인이 더 좋아하는 활동을 통해 덜 좋아하는 활동을 강화하는 방법

② B(덜 좋아하는 활동)를 하기 싫지만 A(좋아하는 활동)를 하기 위해 B를 해야 하는 논리 응용한 것

③ 반응이 일어날 단순한 확률에 의해 정의

반응 A가 반응B보다 일어날 확률이 더 높으면 A에 참여할 기회는 B의 획득을 강화하는 데 사용

예) 공부를 마쳐야만 놀 수 있다면, 노는 것이 공부하는 것을 강화한다.

 

3) 자기관리 프로그램

①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조정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

② 내담자들은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나서 그 목표들이 성취되는 정도를 평가해야 한다.

③ 자기 강화의 사용은 자기관리 계획의 중요한 요소다.

④ 단계 구성

․1단계 : 목표의 선택

-자신이 어떤 행동을 변화시키고 싶은지 표적행동을 정한다.

․2단계 : 목표를 목적행동으로 만들기

-초기에 선택한 목표를 목적 행동으로 바꾼다. 어떤 행동을 증가, 감소시킬 건지에 대해 토의

․3단계 : 자기관찰

-선행 단서와 결과를 포함하여 내담자가 구체적 행동들을 기록한다.

․4단계 : 변화를 위한 계획의 실천

-변화시키고 싶은 행동 평가와 변화를 가져올 행동계획 수립

예) 흡연, 음주, 비만, 공부시간 조정기술 등

 

4) 스트레스 예방훈련(=이완훈련)

① 스트레스 상황에서 수행에 대한 자신의 신념과 자기대화를 수정함으로써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가정을 근거로 함.

② 내담자가 하나의 스트레스 상황을 상정하고 불안에 대처하는 일을 상상하게 한다.

③ 불안상태는 이완을 훈련시키고 불안한 생각과 감정을 변화시킴으로써 감소시킬 수 있다.

④ 스트레스 자극에 저항하는 하나의 인지적 구조를 발달시키는 결과를 가져옴

⑤ 개념적 단계->기술획득과 연습의 단계->적용과 추수의 단계

 

5) 자기표현훈련

① 사람들의 행동목록을 증가시켜서 그들이 어떤 상황에서 표현적으로 행동할 지 안할지를 선택할 수 있게 해 주는 것

② 타인의 느낌이나 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표현하도록 가르치는 것

③ 대상 : 화나 짜증을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 “아니다”라는 말을 못하는 사람/ 겉으로 보기에 지나치게 공손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이용당하기만 하는 사람/ 정서와 다른 긍정적인 반응들을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 자신의 사고, 감정, 신념들을 표현할 권리가 없다고 느끼는 사람

④ 내담자의 부정적 자기 진술, 자기 패배적 신념, 잘못된 사고에 초점

⑤ 단계(Lange 등, 1976)

․1단계 : 과장된 공포와 불합리한 신념을 제거하기

․2단계 : 자신의 고유한 권리를 받아들이기

․3단계 : 혼자서 자기 표현적 행동을 실천하기

․4단계 : 개인에게 다른 사람과의 어려운 상황을 역할극으로 보여주기

․5단계 : 실제 상황에서 자기 표현하기

 

6) BASIC-ID

① 인간들은 BASIC ID의 7가지 영역에서 행동하고 상호 작용한다는 원리에 근거(Lazarus, 1997)한다.

② 중다양식치료의 핵심개념

③ 7가지 기능 영역

․ 행동(behavior) :관찰 가능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위, 습관, 반응 등 주로 외현적 행동들에 대한 것

- “당신이 변화시키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얼마나 적극적입니까? 당신은 어떤 행동을 시작하고 싶습니까? 당신은 어떤 행동을 그만두고 싶습니까? 당신이 잘 하는 행동은 무엇입니까? 당신이 원하는 것을 성취하는 데 방해가 되는 행동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습니까?” 등의 질문을 사용

․ 정서(affective responses) : 감정, 기분, 강한 느낌에 관한 것

- “어떤 감정을 가장 많이 느낍니까? 당신을 웃게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당신을 울게 만드는 것은 무엇입니까? 당신을 슬프게, 미치게, 즐겁게, 놀라게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어떤 감정이 당신에게 문제가 됩니까?”

․ 감각(sensations) : 촉, 미, 후, 시, 청각의 기본 오감에 관한 것

- “당신은 통증, 두통, 어지럼증 등의 불쾌한 감각 때문에 고통스럽습니까? 당신이 특히 보고, 냄새 맡고, 듣고, 만지고, 먹기를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심상(images) : 우리 자신의 자기상, 기억, 꿈, 공상 등

- “반복되는 꿈이나 분명한 기억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당신의 신체상은 어떻습니까? 당신은 분명한 심상을 합니까? 당신은 현재의 당신을 어떻게 봅니까? 미래에는 자신을 어떻게 볼 것 같습니까?”

․ 인지(cognitions) : 기본적 가치, 태도, 신념을 형성하는 통찰, 철학, 생각, 의견, self-talk, 판단 등

- “지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당신의 사고가 당신의 감정에 어떻게 영항을 미칩니까? 당신이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나 신념은 무엇입니까? 자신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당신의 가장 비합리적인 사고는 무엇입니까? 당신의 삶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해야하는 것’, ‘반드시 해야 되는 것’,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얼마나 효과적인 삶을 살고 있습니까?”

․ 대인관계(interpersonal relationships) : 타인과의 상호작용

- “당신 자신은 얼마나 사교적입니까? 어느 정도의 친밀감을 원합니까? 삶에서의 중요 인물에게 무엇을 기대합니까? 당신이 변화시키고 싶은 대인관계가 있습니까? 있다면 당신은 어떤 종류의 변화를 원합니까?”

․ 약물/생리(drugs) : 섭식습관, 운동양식도 포함

- “당신은 건강하거나 건강한 의식을 가지고 있습니까? 당신은 자신의 건강에 대해 걱정을 합니까? 당신은 무슨 약이든지 지금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까? 섭식, 운동, 신체적 외모에 관한 당신의 습관은 무엇입니까?”

④ 7가지 영역중 가장 우선적인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여 최상의 치료방법 찾아냄

 

7) 타임아웃

① 내담자가 긍정적 강화를 받을 기회를 박탈시키는 것

강화물을 얻을 수 있는 기회로부터 제외시키는 것

② 10분 이내 같이 짧은 기간을 설정하는 것이 효과적

③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장소에는 그 문제행동을 강화하고 있는 요소가 있다는 확증이 있어야 한다.

④ 학생이 일시 격리되어 있을 장소에는 강화자극이 없어야 한다

 

8) 혐오치료

①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고통스러운 혐오 자극을 가하여 문제 행동을 소거시키는 것

② 자폐증, 알코올 중독, 약물 중독, 흡연, 강박증, 성도착증, 도박, 동성애 등에 적용.

예) 알코올 중독의 경우, 구토제가 섞인 술을 마시게 함으로써 술병만 보아도 진저리가 나게 한다.

 

9) 홍수법

① 불안 유발 자극에 현실에서나 혹은 상상적 노출을 오랫동안 하는 것

강력하고도 지속적으로 문제상황에 노출시키는 방법

② 체계적 둔감화와는 대조를 이루는 불안치료법

③ 비행기, 지하철, 기차 타기의 두려움,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 타기의 두려움과 특정 동물에 대한 공포반응과 같은 넓은 범위의 두려움에 적용

예) 자동차를 무서워하는 사람을 몇 시간씩 태우고 다님.

 

10)토큰경제법(토큰강화자극)

①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를 적용시킨 행동주의의 기법

② 직접적으로 강화 인자를 쓰는 대신에 내담자가 원하는 다양한 물건과 교환할 수 있는 토큰으로 보상한다.

③ 개인적으로 실시되기보다는 보통 교실에서나 빈둥거리는 청소년들이 있는 가정, 그리고 정신과 병동과 같은 집단 상황에 적용된다.

④ 특히 이는 바람직한 행동을 인정해주는 것만으로는 별 효과가 없을 때, 토큰을 주어 나중에 음료수, 사탕 및 입장권 등 내담자가 원하는 물건이나 권리와 바꿀 수 있도록 하는 상담 절차를 말한다.

⑤ 장점 : 포화현상 제거, 저축을 통한 교환가치의 상승, 강화의 간편성, 강화의 지연 예방

11) 모델링 기법

① 내담자가 다른 사람의 바람직한 행동을 관찰해서 학습한 것을 수행하는 것.

② 모델이 행동을 수행하는 방법을 배우고, 행동을 학습한 결과로서 모델에게 무엇이 발생하는가를 아는 것

③ 기능

․가르치기 : 실연을 통해 일어난다

․촉발하기 : 모델이 모방의 촉발자로서 모방자를 촉발한다

․동기부여하기 : 모델링 행동을 강화하여 그 행동을 수여하도록 동기 부여

․불안감소하기 : 행동 수행하는데 있어 발생하는 불안감 감소

․낙담시키기 : 부적절한 행동을 계속하여 얻는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계속되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모방자를 낙담시킨다.

④ 방법

․실제적 모델링 : 실제 인물을 관찰해서 모방

․상징적 모델링 : 영화나 녹화 테이프, 책을 통한 모방

․참여적 모델링 : 역할 연습, 상담자의 시연을 통한 모방

․내현적 모델링 : 머릿속에 상상해서 모방

 

 

<인간중심치료>

 

* 로저스의 생애

Carl Rogers(1902~1987)는 친밀하고 따뜻하면서도 종교적 규범을 엄격히 따르는 청교도 집안에서 성장하였다. 대학시절에는 여러 가지 학문에 관심과 흥미를 가져 농학, 사학, 종교학 등을 거쳐 임상심리학을 전공하였으며, 1931년에 콜럼비아 사범대학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1940년부터 오하이오 대학, 시카고 대학, 위스콘신 대학교 등지에서 교수직을 역임하였으며, 1968년도에는 캘리포니아 라 졸라에 인간행동 연구소를 설립하여 1987년 타계할 때까지 활동하였다.

 

생애 마지막 15년 동안 정책 입안자, 지도자, 갈등집단을 훈련시킴으로써 정치에 인간중심접근을 적용하기도 하였다. 가장 힘썼던 분야는 인종간 긴장완화와 세계평화였는데 이런 업적에 힘입어 노벨 평화상 후보자로 지목되기도 하였다.

 

 

1940년대

비지시적

심리상담/치료

- 치료자가 허용적이고, 비간섭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

- 조언, 제안, 방향제시, 설득, 가르치기, 진단과 해석 등의 절차 사용에 반대

- 내담자가 자신을 노출시키기보다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반영해주고 명료화시키는데 초점

1950년대

내담자 중심 심리상담/치료

- 비지시적 방법보다 내담자를 중요시 여기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이름을 바꿈

- 내담자의 현상학적 세계에 초점

- 내담자 변화를 이끄는 기본 동기는 내담자의 실현경향이라는 점을 강조

1960년대

내담자 중심 접근의 수정·보완 시기

- 진정한 자기가 되는 것에 초점

- 자기가 되는 과정은 경험에의 개방, 자신에 대한 신뢰, 내적 평가, 지속적 성장의지 등이다

-참만남 집단 등 일반인들 대상으로 많이 실시됨

1970,

80년대

인간중심접근

- 교육, 산업, 집단, 긴장이완, 세계평화를 위한 노력 등 광범위한 영역에 적용

- 상담에서의 내담자의 능력을 신뢰하고, 자기 실현가능성 강조

* 로저스 이론의 시기별 발달과정(짐링과 라스킨, 1992)

 

 

* 현상학

․ 본질에 대한 연구. 예)의식의 본질, 지각의 본질

․ 의식으로 경험한 현상을 인과적으로 설명하거나 어떤 전제를 가정하지 않고 직접 기술하고 연구하는 것을 제1차적 목표로 삼는 20세기의 철학사조.

․ 심리학에서는 인간의 자각과 지각에 대한 연구를 의미. 대상이나 사건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개인이 대상이나 사건을 어떻게 지각하고 이해하는가이다.

․ 구체적으로 경험하는 현상에 대한 아주 새로운 접근법, 즉 가능한 한 개념적 전제를 벗어던지고 그 현상을 충실히 기술하려는 시도를 의미한다. 더욱이 현상학의 지지자들은 대부분 경험 또는 상상으로 얻어진 구체적 사례를 머리 속에서 체계적으로 변형하면서 면밀히 연구하면 이 현상의 본질적 구조와 관계를 통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현상학은 주어진 것을 변형하고 재해석하는 데 반대하고 그 자체로 분석하려 한다.

 

* 지시적/비지시적 상담이론

① 지시적 상담이론(Williamson)

지시적(이성적) 상담은 의사결정적 접근(decision-making approach), 미네소타 접근 (Minnesota approach), 특성 - 요인적 접근(directive or trait-and-

factor approach)이라고도 한다. 상담이나 치료를 위한 진단을 강조하기 때문에 의학적 모형이라고 불리워지기도 한다(Patterson, 1966).

이 접근법은 직업적 관점에서 발달된 것으로 학생들에 대한 직업적 상담의 기초가 되고 있다. 따라서, 직업적 관점에서 합리적인 자료를 제공하여 개인이 장래의 계획을 세우는 데 있어서 현명한 결정을 내리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② 비지시적 상담이론(Rogers)

내담자 중심치료(Client-Centered therapy)는 비지시적 방법의 대표적인 요법('로저스 학파의 상담'이라고도 부름).

․ 인본주의적 사상이 근본이 되는데, 즉 인간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인간의 문제는 인간이 해결할 수 있다는 인간관을 가진다.

③ 비교

 

지시적 상담이론

비지시적 상담이론

상담자 중심

내담자의 문제에 초점(질문에 집중)

지적인 요소 중시(설명,토론,정보제공)

상담관계는 중요함

상담자가 내담자 보다 문제 및 해결 방 법을 더 잘 안다

각종 심리검사, 기록문, 사례사가 문제의 근원을 찾아내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

개인의 과거경험을 중시

․ 진단 중요시

내담자 중심(내담자 책임성 강조)

내담자 개인 자체에 초점

정서적 측면 중시(감정, 태도에 관심)

상담관계는 필수적

내담자가 상담자보다 문제 및 해결방법을 더 잘 안다

각종 심리검사, 기록물, 사례사도 필요하나 가끔 문제해결에 방해요소로 작용

개인의 현재상태를 중요시

․ 진단의 배제

 

1. 인간관

 

1) 인간은 유기체로서 실현화 경향성을 가진 존재다

인간은 신뢰할 수 있고 자원을 만드는 존재이고, 자기이해와 자기-지시적 능력을 갖고 있으며, 건설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존재이다.

로저스 “경험은 나에게 최고의 권위다”

 

2) 인간은 전체로서 현상적 장(phenominal field)을 경험하고 지각한다.

즉, 현재의 나를 결정짓는 것은 어제 가졌던 비관적인 생각들이 아니라 바로 지금의 현상적 장에서 가지고 있는 나와 세상에 대한 희망이다.

 

* 현상적 장 : 여기-지금에서 전개되는 유기체의 모든 경험 내용들

- 경험의 전체.

- 단지 경험하는 개인에게만 알려질 수 있는 자신의 참조 틀.

- 개인이 행동하는 방식은 외적 현실인 자극조건이 아니라 자신의 현상적 장에 의존한다.

 

3) 인간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성장하는 존재다

 

4)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한 존재이다.

부정적이고 악하게 된 것은 외부적인 영향-가치의 조건화-에 의해 실현화 경향성이 방해받기 때문이다.

 

* 실존주의와 인본주의의 비교

 

유사점

- 내담자의 주관적 경험을 존중하고, 긍정적이고 건설적이며 의식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내담자의 능력을 신뢰한다는 점

- 자유, 선택, 가치, 개인의 책임능력, 자율성, 목적, 의미와 같은 개념을 강조한다는 점

- 내담자와 심리상담/치료자 관계를 심리상담/치료 핵심으로 강조

- 내담자의 지각에 초점을 두며, 치료자가 내담자의 주관적 세계로 들어가야 함

차이점

실존주의자

인본주의자

- 인간은 세상 속에서 자신의 정체감을 창조하기 위한 선택을 하는데 불안을 경험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

- 인간은 자기를 실현시키고 그를 통해 의미를 찾을 수 있는 타고난 잠재력이 있어 불안을 덜 경험한다는 입장

 

- 인간은 ‘무’이고, 중요한 내적인 ‘본질’도 없고 매 순간마다 이들 조건을 만드는 선택을 해야 함

 

- 인간은 자연스럽게 실현화를 이룰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간다고 보고 성장을 유도하는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태도와 행동을 중요시함

 

 

 

2. 주요개념

 

1) 유기체

① 상호의존적인 육체(물질)와 심리(정신) 형태를 내포하는 하나의 통합된 전체

육체와 정신을 분리하려는 이분법적이고 기계론적 인식론을 부정

② 전체로서 개인(유기체)은 모든 경험의 소재다.

③ 유기체의 본성은 그 자체를 실현시키려는 것

유기체는 그 자체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가치있는 과정에 참여한다.

 

2) 자기(self)

① 자신의 개인적 특성, 또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형성한 특성에 대해서 스스로 가지고 있는 개념적 게슈탈트(한 개인의 가치의 측면도 포함)

한 개인의 스스로에 대한 모든 생각과 태도들의 집합체(=자기개념)

②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관한 물음에 내린 답

③ 이상적 자기 : 한 개인이 가장 많이 소유하고 싶어하고 가장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특성들에 대한 자기개념

 

 

3) 실현 경향성

① 자신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실현하려는 유기체의 타고난 경향성(생득적)

② 이는 유기체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성장과 향상, 즉 발달을 촉진하고 지지한다.

③ 이를 심리적 문제에 적용하면, 인간은 본래부터 부적응 상태를 극복하고 정신적 건강상태를 되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해석

 

4) 가치의 조건화

① 한 개인의 가치를 판단하는 외적인 조건들. 흔히 부모를 포함한 중요한 타인들에 의해 부여된 가치 기준일 경우가 많다.

② 연약한 존재로서 아동은 그에게 가장 영향력 있는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라 가치의 조건화를 형성한다.

③ 점차 어른들에 의해 ‘주입된’가치체계를 내면화하면서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사실을 왜곡하고 부정하게 만든다.

④ 아동이 하는 주로 눈에 보이는 행동, 즉 외적 준거에 따라 아동을 평가하는 데서 비롯된다.

⑤ 가치의 조건화에 따른 행동은 실현화 경향성을 이루려는 유기체의 경험과 마찰하면서 갈등과 불안을 야기한다.

 

 

 

* 인간중심치료 이론에 따른 심리적 증상의 형성과정

 

 

 

긍정적 존중에의 욕구

 

 

 

 

 

 

 

 

부모의 가치조건 내면화

 

 

잠재력 발견 및 실현

 

 

자기와

경험의 일치

 

실현 경향성

 

자기개념 형성

 

 

 

 

 

 

 

 

 

 

자기와

경험의 불일치

심리적 문제 경험

3. 상담목표

 

1) 내담자가 자기를 실현하도록 돕는다.

“완전한 기능하는 인간(fully functioning person)”이 되도록 돕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

- 로저스가 말한 이상적 인간상. 사회화된 인간, 심리학적으로 탐구 가능한 대상으로서의 인간, 실존적 인간을 뜻함.

 

2) 내담자의 현재문제가 아니라 내담자 그 존재자체에 관심 있음(인간 자체에 초점)

 

4. 상담자의 역할

 

1) 이론이나 지식, 기법 보다 심리상담/치료자의 태도가 내담자의 변화를 촉진시킴

2) 인간 대 인간으로 내담자를 만남으로서 성장을 돕는 분위기를 조성하게 됨

3) 내담자가 인식하기를 거부하거나 왜곡시켜 왔던 자신의 생활영역을 탐색함에 있어 자유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울 것

4)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진실해지려고 해야 함

5) 선입견으로 내담자를 진단하려 하지 말고 순간순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내담자의 주관적 세계로 들어가려고 할 것

 

5. 상담과정

 

6. 상담기법

 

1)일치성(=진솔성)

① 상담관계에서 상담자가 순간순간 경험하는 자신의 감정이나, 태도를 있는 그대로 진솔하게 인정하고 개방하는 것.

② 내담자로 하여금 개방적 자기탐색을 촉진하여 그가 지금-여기에서 경험하는 감정을 자각하도록 하는 요인이 된다.

③ 내담자를 대함에 있어 상담자가 무엇을 경험하는가와 내담자에게 무엇을 표현하는가의 두가지 측면

④ 어느 정도 상담자의 인격적 성숙을 전제로 한다.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① 상담자가 내담자를 그 어떠한 가치 기준도 적용하지 않은 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존중해 주는 것

② “나는 당신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겠습니다”라는 태도

③ ‘긍정적 존중’이란 내담자를 한 인간으로 긍정적인 존재로 대한다는 것

④ ‘무조건적’이란 내담자를 긍정적인 존재로 존중하되, 그것에 아무런 전제나 조건도 달지 않는다는 것

 

3) (정확한) 공감적 이해

① 내담자의 내면세계에서 진행되는 심층적인 경험 내용을 상담자가 정확히 이해하고 의사소통하는 것

② 현재 내담자의 내면적 감정을 마치 상담자 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느낀다(as if)

③ 상담자는 자신의 처지와 입장을 그대로 유지한 채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 거기에서 보고 느낀 것의 의미를 내담자에게 전달해주어야 한다.

이는 상담자로서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대인관계적 능력이다.

⑤ 공감의 치료적 효과

․ 내담자의 소외와 외로움을 해소한다.

․ 내담자에게 자신의 있는 모습 그대로가 가치 있다는 느낌을 가지도록 한다.

․ 내담자에게 자유로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내담자는 개성과 정체감을 갖게 된다.

․ 내담자 스스로에게 알려져 있지 않았던 새로운 자료들을 드러내준다.

 

 

* Carkhuff 의사소통기술(공감반응)척도

 

1수준

상대방의 언어 및 행동표현의 내용으로부터 벗어나거나 주의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에 감정, 의사소통에 있어서 상대방이 표현한 것보다는 훨씬 못미치게 의사소통하는 수준

(주제를 다른 방향으로 돌리거나 엉뚱한 질문을 함)

2수준

상대방이 표현한 감정에 반응은 하지만 상대방이 표현한 것 중에서 주목할만한 감정을 제외시키고 의사소통하는 수준

(상대방이 말한 것 중에서 약간은 언급하고 약간은 언급하지 않음. 삭제적)

3수준

상대방이 표현한 것과 본질적으로 같은 정서와 의미를 나타내어 상호 교류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수준

(이야기된 내용에 더 첨가한 것도 더 삭제한 것도 없다)

4수준

상대방이 스스로 표현할 수 있었던 것보다 더 내면적인 감정을 표현하면서 의사소통하는 수준

(말한 내용중 어떤 부분은 충분히 언급되어 보다 깊은 관계로 나아감. 첨가적)

5수준

상대방이 표현할 수 있었던 감정의 내면적 의미들을 정확하게 표현하거나 상대방의 내면적 자기탐색과 완전히 같은 몰입 수준에서 상대방이 표현한 감정과 의미에 첨가하여 의사소통하는 수준

(말한 내용의 모든 조건이 충분히 언급된 고차적 수준의 정확한 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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