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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악구태권도 관악구합기도 학교폭력 약육강식 폭력에 자기방어 능력 키워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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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indmove 2021. 7. 20.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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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악구합기도 관악구태권도 학교폭력 약육강식 폭력에 자기방어 교육필요

안녕하세요. 관악구합기도 서울대입구역 을지관합기도 드림합기도 관장 박진욱입니다.



학교 폭력은 학교 안에서, 학교 밖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 유인, 명예 훼손 · 모욕, 공갈, 강요 · 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 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 폭력 정보등에 의하여 신체 ·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학교 폭력을 당한 피해자 학생은 평생 트라우마를 안고 살아가고 우울증이나 불안장애가 오는 사람도 많이 있으며, 이로 인해 심각한 정신적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결국 자존감을 낮아지고 자신을 자책하다가 자살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교폭력의 심각성은 절도나 흡연 음주 도박 등 여타의 청소년 범죄와는 달리 학교에서 직접적인 피해자가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집과 학교를 오가는 학생들에게는 학교생활이 일상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는데, 학교폭력은 하루에 8시간 이상 있어야 하는 곳이므로 학교가 생지옥의 공간으로 변하는 아주 끔찍한 장소가 됩니다.


주로 초등학교 4~6학년이나 중학교가 발생 빈도가 높으며, 고등학교에서도 종종 학교폭력이 일어나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어린 나이대로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요즘 초등학생 및 중학생 가해자들이 기절시키기가 '놀이'처럼 되고 있는 씁쓸한 현실에 와 있습니다.

또한, 초등학생들의 경우에는 폭력가해자들의 나이가 어려서 은폐되었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공식적인 통계보다는 높게 잡아 보아야 합니다. 성인이면 당연히 처벌 받았을 범죄를 저질러도 이 연령대에서는 촉법소년이라 하여 처벌받지 않았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육아 카페를 중심으로 유치원 폭력이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유치원생들끼리 폭력을 저지른 경우를 말하는데 한다. 유치원생이 몽둥이로 같은 유치원생을 때렸다는 사연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폭력을 행하는 가해자가 자신의 행위가 잘못이라고 인지 자체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에 문제가 있습니다. 자신이 잘못된 언행을 하며 타인에게 폭언을 하며 폭행을 휘두루는 민폐를 끼쳐놓고도 본인이 잘못했다는 것을 전혀 느끼지 않습니다.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중 또래에 비해 사회성이 떨어지거나 성격이 유약하거나 사교능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은 이러한 폭력성을 띤 아이들에게 학교폭력을 당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유소년~청소년기의 잘못된 생활 습관, 개인 위생 불량, 그 외의 선/후천적 장애 등으로 인한 신체적 결함도 폭력성을 띤 아이들에게 학교폭력의 손쉬운 표적이 되고 있습니다.


영화를 보면 늘 선한 사람과 악한 사람이 존재하듯이 현실에서도 똑같이 이렇게 어린 초등학생들에게서도 나쁜 애들이 존재합니다.

명심해야하는 것은 학교폭력은 피해자의 잘못으로 생기는 일이 아닙니다. 사교력이 떨어지는 내성적인 아이, 힘이 없고 왜소한 아이, 발달이 뒤쳐진 아이들이 쉽게 학교폭력의 타겟이 됩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단점을 가지고 있더라도 이러한 약한 아이들에게 폭력을 가하는 가해자들의 인성에 근본적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정신분석학자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이론에 따르면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하게 만드는 가장 강력한 요인이 2가지가 있는데 성적 충동과 공격적 충동이라고 합니다.

프로이트의 이론을 근거로 삼지 않더라도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듯이 개인별 격차는 있지만 사람이라면 누구나 선천적으로 어느정도 타인에 대한 공격성을 갖고 있습니다.

영화나 게임이 대부분 적이나 살인자 및 몬스터를 죽이거나 적군을 죽이는 등 공격성과 관련된 이유도 사람들에겐 선천적인 공격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해소시키면서 재미와 카타르시스를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지와 감정능력이 자리잡는 시기 사회화 교육이 아주 중요한데 문제는 청소년 시기는 이러한 사회화가 진행 중인 시기이다보니 이런 선천적인 감정적 충동에 의한 사고가 훨씬 더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성교육은 아주 어릴적부터 매일매일 교육해야 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공부보다도 더욱 중요한 기본이 사람다운 사람이 아니겠습니까?

타인의 마음을 공감해주는 능력, 타인의 마음을 헤아려주는 아량을 가진 사람, 타인의 고통을 함께 나누고자 하는 마음을 가진 인간으로서 성장시키는 것이 부모님의 역할  아니겠습니까?


현대사회가 복잡해지고 부부가 같이 일해야 되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학교에 가서 마칠 때까지 오랜 시간동안 학교폭력에 노출됩니다. 요즘 학교폭력은 옛날처럼 치고박고 싸우다 팔이 부러지고 코피가 터지는 싸움의 형태는 거의 없습니다. 아주 교활해지고 보이지 않는 방식으로 학교폭력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렇게 학교에서 폭력자가 눈이 보이지 않으니 전혀 학교폭력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고 선생님들의 눈에도 그런 폭력이 보이지 않게 되니, 아이들은 군대처럼 그 안에서 자기들끼리의 강육강식의 질서를 세우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폭력이 수반 되는 것입니다.

성인들의 사회에서는 개인의 학력, 성적, 인성검사, 청소년기 및 성인기에 범죄조회 및 전과 등을 통해 부적격자를 걸러내게 됩니다.

회사에 입사하거나 군대에 들어가거나 정치에 입문하게 되면 늘 그 자질을 검증받게 됩니다. 초등학교에서는 이러한 거름망이 아예 없이 출발합니다. 어린 아이들을 편가르기 하듯 나누지도 걸러내지도 않는 것이 당연한 것이죠.

사람은 타고난 성격대로 사람은 살아가게 됩니다. 폭력성이 강한 학생과 약한 학생이 같은 공간에서 마주하게 되고 그로 인해 가해자와 피해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자연스레 높아집니다. 그리고 폭력성이 강한 학생들끼리 무리를 이뤄 집단을 형성하게 되면 그 폭력 성향은 더욱 짙어지게 됩니다.

이것은 청소년들이 다니는 학교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동일한 현상이 나타납니다. 대표적 공간이 바로 군대입니다. 아주 심각한 문제가 있는 사람이 걸러지지 않고 매일 마주해야 되는 환경에서 무조건 피해자가 나올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초등학교에서 벌어지는 학교 폭력은 앞으로도 법의 사각지대에 놓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오히려 성인 범죄보다 묻히기가 쉬우며 피해자는 피해자대로 당하고, 가해자는 가해자대로 학교폭력을 저지르는 악순환이 이어지게 됩니다.

초등학교 학교폭력이 매스컴에 보도되는 것은 피해자가 중상을 입거나 자살을 한 경우에 사회적 문제로 대두됩니다. 피해 정도가 가벼운 경우는 가해자가 선출직 공무원에 출마하거나 아이돌로 데뷔하지 않는 한 세상에 드러나지 않고 묻히게 됩니다.

가해자의 부모님도 당황하게 됩니다. 어떤 경우엔 자식이 그런 일을 할 것이라고는 전혀 상상도 못한 부모님도 있기 마련입니다.

"우리애는 착해요, 그럴리가 없어요. 우리 애는 착한데 친구를 잘못 만났어요!" 등으로 자식을 오냐오냐 키우는 경우에 자식을 가해자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잘못된 행동을 짚고 넘어가지 않고 이쁘고 귀여우니까, 그저 자기자식이니 마냥 예뻐하기만 한다면, 후에 오만함에 빠지고 그릇된 생각을 가지고 이기적인 사람으로 자라서 학교폭력의 가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을 당해왔던 사람은 성인이 된 이후에도 커다란 후유증과 심각한 트라우마를 안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어린 시절과 성장기에 이러한 일을 겪을수록 트라우마와 컴플렉스가 심해질 수 있고 인생의 치명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연구한 논문주제도 아동기트라우마를 경험한 성인대상 심리치료였는데 심리상담하면서 모두가 어린시절 경험한 심리적 상처로 인해 성인이 된 지금까지도 심각한 후유증을 앓고 있었습니다.


어린 나이에 학교폭력을 당한 피해자는 성인에 비해 마음이 약할 수 있고 성장하고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의 따스한 관심과 보살핌이 없으면 정신질환을 앓거나 대인기피증, 사회부적응, 광장공포증, 사회불안장애, 사회공포증 등의 각종 고통을 겪을 수 있고 평생 씻을 수 없는 기억으로 남을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반사회적인 정서에 동참하게 되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신체활동이 필요한 나이가 되면 꼭 자신의 몸과 마음을 보호할 수 있는 운동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고 신체를 강하게 단련해야 합니다. 왜나면 신체 발달이 미숙한 아동은 일반적 아동과 같은 또래 집단으로부터 거부당하거나 왕따와 은따처럼 따돌림 취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뚱뚱하거나 허약하거나 왜소하거나 미숙한 아동들은 친구들에게 놀림을 당하거나 소외되기 쉽습니다.

이처럼 아동들은 또래 집단을 통해 사회성이 길러지고 자존감이 높아지게 됩니다. 관악구합기도 드림합기도에서 아동들을 지도하면서 느낀 점은 아동기의 신체성장과 발달은 사회적 행동과 경험에 지대한 영향을 주며 대인관계에서 다른 아동들의 강한 신체 반응에도 주눅들지 않고 대처하는 자신감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합기도 호신술을 배워 자기 자신을 스스로 방어할 수 있는 자기방어능력을 어릴 적 부터 키워주는 것이 학교폭력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아기 시기는 신체발달, 인지능력과 정서 및 사회성 발달에 최적의 시기이며 이 시기에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큰 성취감과 만족감을 얻음으로써 유아기 자아개념 형성에도 큰 영향을 줍니다. 특히, 대근육의 경우 신체발달과 소근육의 경우 두뇌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며 대근육이 발달된 아이들은 운동신경이 뛰어나고 소근육이 발달된 아이들은 두뇌회전이 뛰어납니다.

서울대입구역 을지관 드림합기도에서는 하루 한시간 꾸준히 유아기 아이들에게 필요한 운동을 수업하고 있습니다. 어릴 적 부터 사회성과 친화력을 키우려면 또래집단과 함께 수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악구합기도 자기방어 호신술전문도장
을지관 드림합기도검도관장 박진욱 올림.




드림합기도 관악구 봉천동 21-15
상담 02)871-1055

관악구합기도 자기방어 호신술전문도장 드림합기도 ☎871-1055 ☎886-56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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