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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악구합기도 관악구태권도 반항장애 품행장애 시작은 유아기 문제행동에서 찾아야! 호신술전문교육 드림합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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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indmove 2023. 8. 6.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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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관악구합기도 을지관 드림합기도 관장 박진욱입니다.

유아기 문제 행동과 청소년기 문제 행동의 결말은?

품행(品行)이란, 품성(品性)과 행실(行實)을 말합니다. 

쉽게 부모님에게 대들고 학교 선생님에게도 말꼬투리 잡고 학교생활을 성실하게 하지 않는 아이를 우리는 '문제아'라고 부릅니다.

이런 문제아들은 갑자기 생긴 것 보다는 어린시절부터 문제 행동을 일삼는 경우가 더 많기도 합니다.

그런데 왜 아이들은 갑자기 문제아가 되어서 부모님의 속을 썩히게 되는 것일까요?

최근에는 품행장애 사례가 많아지면서 관련 문제로 고민하는 부모님들도 많습니다. 어째서 우리 아이가 쉽게 반항을 하게 되고 부모님의 말을 듣지 않는 것은 물론 다른 또래 친구들에게 언어폭력과 신체폭력을 하고 수업시간 집중하지 못하고 수업을 방해하는 것일까요?

조금만 방치하게 되면 바로 크게 엇나갈 수 있는 품행장애라는 심각한 문제 상황!

사람이 어떤 규칙을 지키는 이유 중에는 상과 벌의 각인이라는 요소가 매우 큽니다. 규칙을 지키고 타인에게 좋은 일을 하면 칭찬을, 그렇지 않으면 벌을 받는다는 것인데요.

품행장애를 앓고 있는 아이들은 이런 연관관계를 제대로 머리에 각인시키지 못합니다. 또한 자기 충동대로 하려는 성향이 강하여, 결국 자신의 당장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서는 상벌에 상관하지 않고 자기 하고 싶은데로 행동하는 아이로 삐딱하게 자라게 됩니다. 이런 문제를 방치할 경우 아이는 비행 청소년이 되기 쉽고, 반사회적 성향이 강해집니다. 결국 타인에게 심각한 해를 끼치게 되어 큰 문제의 중심에 서게 되기도 쉽습니다

유아기 문제 행동과 청소년기 문제 행동을 살펴보면 유아의 연령과 발달에서 보이는 규범적 행동으로 보기에 부적절한 행동과 부모의 일상적인 지도 범위를 벗어나는 행동 특성을 문제 행동으로 보고 있습니다.

겉으로 보이는 문제 행동이란, 갈등이나 어려움이 행동으로 드러나는 것으로 자기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거나 조절이 안 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공격적인 행동과 과잉 행동 및 주의력 결핍 문제를 포함하여 정의하고 있습니다.

적대적 공격성과 과잉 행동 및 산만함으로 의도적으로 무언가를 해치고 상해를 입히기 위해 위협하고 때리고 욕하고 말다툼 하는 것이 겉으로 보여지고 직접적인 신체적 공격과 언어적 공격을 나타내고 이것을 자주 유발하는 정서적 상태도 포함됩니다. 이러한 유아기에 발견되는 공격 행동은 단지 그 순간의 자신에게 일어난 행동이 원인이 아니라 장기간에 문제시된 문제 행동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된 것입니다. 

제일 많이 나타나는 것이 과잉 행동과 산만 행동입니다.

과잉 행동이란, 과도한 몸의 움직임, 신체적 꿈틀거림,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뒤척이고 꿈틀거리는 행동, 상황에 맞지 않는 부적절한 소리냄이나 소리지르는 행동, 무엇을 기다리지 못하는 어려움을 갖고 있는 이러한 과잉 행동은 아동의 60~70%가 보통 2세 이전에 구체적인 증상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심리학자 '루돌프 드라이커스'(Rudolf Dreikurs)는 자신이 잘못된 행동을 할 때 낙담한 아이가 또래들과 소속감을 느끼고 싶지만 유익한 방법으로는 소속감을 느낄 수 없다고 생각하여 잘못한 행동을 하게 되는데 그 잘못된 행동의 목표가 관심 끌기, 자기 힘 과시하기, 앙갚음(복수), 무능함 보이기이며 상황을 반전 시키려고 이러한 행동합니다. 

산만 행동이란, 선생님의 허락 없이 자리 이탈하기, 의자에서 옆으로 삐딱하게 앉거나 부적절한 자세로 의자에 앉기, 무의미한 소리 내기, 방해하는 행동으로는 옆에 있는 친구에게 활동과 상관없는 말 걸기, 친구의 신체를 잡아 당기기, 친구의 신체를 마음대로 만지기, 장난감 놀이를 하고 있는 친구의 장낭감 빼앗기, 친구가 만들어 놓은 것을 부수기 등의 부정적 행동이 산만 행동에 들어갑니다. 

위와 같은 문제 행동은 겉으로 명확히 나타나기 때문에 갈등 양상이 쉽게 선생님이나 친구 앞에서 사실로 발견되고 부정적인 지적을 많이 받게 됩니다. 신경질적인 몸의 움직임을 나타내거나 아무런 이유 없이 소리를 지르거나 급격한 기분이나 감정에 변화를 나타내고 자주 화내는 상태를 보이고, 투덜거리며 말하는 불안정한 내면 상태를 가지게 됩니다. 

청소년들의 문제 행동을 살펴보면 자기 통제력의 부족, 낮은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결여 등이 문제행동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자기 통제력 부족은 흡연, 음주, 가출, 학교 부적응 등과 같이 법에는 저촉되지 않는 경미한 문제 행동과 연관이 있지만 보다 심각한 문제 행동으로 연결될 수 있고 범죄에 저촉되는 문제 행동인 폭력, 절도, 강도, 성폭행, 살인의 중대 범죄와 관련이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법에 저촉되지 않더라도 경미한 청소년들의 문제 행동이라 할지라도 이것이 반복되고 습관화 되면 결국 법에 저촉되는 범죄행위로 연결되기 쉽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동기, 청소년 시절에 자기 통제력에 대한 훈련이 잘 이루어지지 않은 사람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직장 생활을 오래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았고 상사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했다는 것에 대한 분노와 수치심을 바탕으로 이유 없이 아무도 모르는 사람들에게 범죄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것은 사회적인 문제로도 이어지기 때문에 유아기와 청소년기 자기 통제력에 대한 수련과 고통을 견딜 수 있게 하는 체력 단련 및 신체 단련 운동은 매우 필수적인 것입니다. 

문제 행동 아동기 및 청소년기 아이들은 낮은 자아존중감과 높은 충동성을 갖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이유를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것 보다 쉽게 흥미를 느끼고 몰입할 수 있는 매개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몰입하도록 집중 시키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자연스러운 몰입 대신 아이를 심하게 몰아 붙이거나 잘못된 행동에 대한 처벌을 강화 시키게 되면 결국 더욱 폭력적인 아이로 성장하게 되고 반사회적 문제 행동으로 증폭되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급격히 화내는 것이 습관화되어 성장하면 폭력적인 청소년이 되고 자신의 분노와 성질을 이기지 못해 주위에 자주 화를 내게 되고 매우 심한 충동성과 쉽게 좌절하는 성향이 갈수록 커지게 됩니다. 

결국 문제 행동은 학교 부적응으로 이어지고 교사의 수업을 방해하기, 친구 괴롭히기, 신체폭력, 언어폭력, 교사를 놀리기, 학교규범 위반하기, 무단 결석하기, 학업 중단하기로 이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 모든 것은 청소년 시기의 문제 행동, 아동기 시기의 문제 행동으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면 첫 시작점이 무척 길다는 것입니다. 

아이가 4~7세가 되면 가정에서 사회로, 행동 반경이 조금씩 넓어지기 때문에 기본적인 생활 습관과 사회에서 통용되는 최소한의 규칙을 가르쳐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가정 교육이지요. 유아기가 되면 ‘약속을 지킨다’, ‘규칙을 지킨다’는 것의 의미를 이해하기 시작하고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평가 받는지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가정 교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예의범절과 규칙이 왜 중요한지’도 점차 이해하게 되어, 의욕에 넘쳐서 예의범절을 배우려고 합니다. 그러므로 “지하철 안에서는 자고 싶은 사람도 있고 책을 읽고 싶은 사람도 있으니까 조용히 해야 해”라고 가르쳐주면 ‘그렇구나!’라고 이해하고 떠들거나 보채지 않습니다. 

부모님은 식사 예절 지키기, 어른 공경하기, 지하철이나 버스에서는 임신부나 노약자에게 자리 양보하기, 쓰레기 되가져 오기, 교통법규 지키기, 곤란에 처한 사람 도와주기, “죄송합니다” 하고 사과하거나 “고맙습니다”하고 감사하기 등을 솔선수범해서 모범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아이는 부모님을 보고 배우는 법입니다. 이것을 아주 아주 어릴적 부터 복사 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가정 교육이란 결국 부모님의 말과 행동을 통해 아이의 의식에 깊이 새겨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부모님의 말과 행동은 자녀에게 막중한 영향력을 주어 자녀의 미래까지 확고하게 만들어 줍니다. 

저는 아동기의 아이들이 합기도라는 운동을 통해 어릴 때부터 또래들과 어울리면서 성장하는 드림합기도라는 작은 세계에서 운동을 하면서 웃고 울고 웃으면서 많은 경험과 발표력, 자신감, 자존감을 키우고 세상의 리더가 될 수 있도록 합기도 수업에서 신체는 튼튼하게! 마음은 자신있게! 아이들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첫째, 합기도는 전통적인 무술 중 하나입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고대의 철학, 힘의 이용법을 전달해줍니다.

둘째, 합기도는 신체적인 측면에서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합기도 수련은 호신술 수련을 많이 하기에 양손을 이용하게 되면 균형잡힌 뇌신경의 발달이 되고 근육 발달, 유연성 향상, 균형 감각, 체중 감량 등 다양한 신체적 이점을 제공합니다.

셋째, 합기도는 단전호흡 및 정신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합기도 수련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집중력을 높이며, 자신감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넷째, 합기도는 사회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합기도 수련은 팀워크와 협력심을 배울 수 있고, 친구를 사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합기도는 도전을 통해 자신의 한계를 넘어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합기도는 전세계적으로 수련되고,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운동이 되고 있습니다.

관악구합기도 을지관 드림합기도에서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운동프로그램으로 유산소운동과 호신술테크닉을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지도해 드리고 있습니다. 관악구합기도 드림합기도에서 즐겁게 운동하는 기회를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관악구합기도 자기방어 호신술전문도장
을지관 드림합기도관장 박진욱 올림.


드림합기도 관악구 봉천동 21-15
상담 02)871-1055

관악구합기도 관악구태권도 자기방어  호신술전문도장 을지관 드림합기도

관악구합기도 자기방어 호신술전문도장 드림합기도 서울대입구역 7번출구 5분 ☎871-1055 ☎886-56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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