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관악구합기도 드림합기도 관장 박진욱입니다.
최근 몇년간 청소년들 범죄가 폭증하고 나날이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청소년은 범죄행위를 해도 일정 나이가 되지 않으면 형사 처벌을 받지 않습니다. 대신 가정법원 등을 통해 감호위탁, 사회봉사, 소년원 송치 등 ‘보호처분’을 받게 됩니다.
한국은 일본과 같이 보호처분 기준이 만 14세입니다. 10~14세 미성년자 중에서 범법 행위자를 촉법소년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촉법소년 범죄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나이가 어리면 형사 처벌을 받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더욱 흉악범죄를 저지르는 청소년 사례들이 많아졌습니다.
촉법소년의 나이 기준을 낮춰 형사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갈수록 사회에서 커져가고 있습니다. 촉법소년 연령을 낮추겠다는 대선 공약도 나왔고 비슷한 법안까지 발의돼 있지만,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처벌 강화로 소년 범죄를 줄이기 어렵고, 성장 단계의 미성년에 대해서는 최대한 훈육과 교화를 통해 교육해야 한다는 논리입니다.
그렇다면 촉법소년들은 언제부터 이렇게 문제가 된 것일까요?
성인 중 많은 사람들이 어릴 때 크고 작은 일탈행동을 해 본 경험들이 있을 것입니다.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시작되는 일탈적 행동으로는 거짓말, 도벽, 무단 결석, 가출, 약물 사용, 패싸움, 혼숙 등이 있는데 이것이 도를 지나쳤을 때는 임상적 측면에서 품행장애라는 진단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청소년 비행을 행동 장애의 하나로 간주하고, 품행장애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미국정신의학회에서도 환경에 대한 하나의 반응이라는 관점에서 청소년 비행을 하나의 질병으로 분류하고, 품행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여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DSM-II), 현재(DSM-IV)에 품행장애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최근에 품행장애의 범죄율은 증가추세에 있으며 개인과 가족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으로 인해 많은 어른들의 많은 관심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품행장애를 갖고 있는 아동들은 도덕적 위반을 한 가해자에 대해서 정서를 추론할 때, 학령전기 아동은 학령기 아동과는 다르게 반응한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는 아동들의 문제가 무엇이냐고 한다면, 대부분의 4, 5세 아동들은 도덕적 위반을 한 가해자가 기뻐한다고 생각한 반면 9, 10세 아동들은 슬퍼하거나 두려워 할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학령전기 아동과 학령기 아동간 정서적 반응에 있어서 발달 전환이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품행장애 아동은 전부터 내려오는 습관인 인습적 규칙을 위반한 사건에 대하여서는 일반 아동보다 더 많이 슬퍼한 반면, 신체적 괴롭힘과 같은 도덕적 규칙을 위반한 사건에 대해서는 덜 두려워하는 현상이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품행장애 아동들은 안간관계에서의 상황적 사회적 행동가치를 과소 평가한 반면, 권위나 물질적 결과에 많이 집착하여 보다 어린 연령의 아동들이 많이 나타내는 슬픔에 대한 지각은 높은 반면, 신체적 공격성으로 인한 이득을 과대 평가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반사회적 행동에 대한 두려움을 덜 느끼게 되어 부적응적 행동을 지속시키게 된다는 것입니다.
품행장애 청소년들은 일반 청소년들에 비해서, 반사회적이고 충동적행동 특성을 갖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의 권리에 심각한 손상을 주는 도덕적 기준을 위반한 청소년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품행장애의 진단기준(DSM - Ⅳ)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다른 사람의 기본권리나 나이에 적합한 사회규준이나 규율을 위해하는 행동양상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있으며, 다음 항목 중 세 개(또는 세 개 이상)가 지난 12개월간 있으면서 최소한 한 항목은 지난 6개월 동안에 나타난다.
1. 사람과 동물 에 대한 공격
(1) 자주 다른 사람을 못살게 굴거나 협박하거나 겁먹게 한다.
(2) 자주 싸움을 건다.
(3) 다른 사람에게 심한 신체 손상을 줄 수 있는 무기를 사용한다.
(4) 사람에게 신체적으로 잔인하게 대한다.
(5) 동물에게 잔인하게 대한다.
(6) 피해자와 맞서서 도둑질한다(예:노상강탈, 지갑날치기, 강도, 무장강도).
(7) 다른 사람을 강제로 성행위를 하게 한다.
2. 재산파괴
(8) 심각한 파괴를 일으킬 작정으로 고의로 불을 지른다.
(9) 다른 사람의 재산을 고의로 파괴한다.
3. 사기 또는 절도
(10) 다른 사람의 집, 건물 또는 자동차를 파괴한다.
(11) 물품이나 호의를 취득하거나 의무를 피하려고 자주 거짓말을 한다.
(12) 피해자와 마주치지 않고 귀중품을 훔친다(예를 들면, 물건을 사는 체하고 훔치기, 위조 등).
4. 중대 규칙 위반
(13) 부모가 금지하는데도 자주 외박을 하며, 이는 13세 이전부터 시작된다.
(14) 부모나 대리부모와 같이 살면서 최소한 두 번 이상 가출이나 외박을 한다(또는 한번 가출해서 장기간 귀가하지 않는다).
(15) 무단결석을 자주 하며, 이는 13세 이전부터 시작된다.
아동의 반사회적 행동과 품행장애의 원인과 발달과정에는 다양한 생물학적 요소와 심리 사회적 요소들이 반영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사회적 측면에서 가장 빈번하게 부각되는 요소는 부모인데, 부모의 일관적이지 않은 양육태도와 잘못된 양육 습관은 아동기 양심 발달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하였습니다. 만성적으로 문제가 있는 가정에서 품행장애나 청소년 비행에 관련되나, 직접적으로 품행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가정문제 자체가 아니라, 부모의 갈등 상태에 오랫동안 노출된 아동들이라는 것입니다.
품행장애 청소년은 일반적으로 사회적 애착을 발달시키지 못하고, 정상적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느끼며, 대부분 자존감이 낮고, 타인의 감정을 읽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냉담한 행동에 대하여 죄책감을 느끼지 못하고 오히려 타인을 비난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품행장애 청소년들에게 도덕관념이 부족한 것은 바로 이들이 유아기의 소아시기에 내재화의 심각한 손상으로 인하여 초자아 발달이 실패하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품행장애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유일한 가치체계는 공격적 힘을 행사하는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행동을 도덕적으로 정당화하고 합리화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이 전적으로 옳다고 생각하고 자신에게 희생된 사람들은 당연히 그렇게 될 만한 사람이라고 주장합니다.
품행장애를 가진 청소년의 임상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동기때부터 겉보기에는 귀엽고 남의 기분을 잘 알아주는 것 같고 똑똑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지능도 정상이고 말도 합리적입니다. 그러나 아주 위험한 상황에 처하거나 위험한 것을 보아도 불안이나 긴장을 하지 않아서 때로는 용감한 사람이란 것을 자기 스스로 자랑하기도 합니다. 부모님의 무서운 벌을 받아도 감정의 변화없이 태연하게 받습니다. 얼굴에 반성하는 표정이 없습니다. 태연합니다. 친구간의 의리가 없고 성실성이 부족한데 이것은 반사회적 인격자들의 기본 바탕이기도 합니다.
또한, 예측불허의 행동을 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데, 항상 반사회적 행동을 하는 것은 아니고 몇주나 혹은 몇 달은 주위사람에게 인정받으며 착실히 지내지만, 주기적으로나 돌발적으로 반사회적 행동을 반복하게 됩니다.
극도로 자기애적이어서 눈앞의 욕심만 채우면 된다는 생각을 많이 하며 의미있는 대인관계를 형성할 능력이 부족하고, 비록 타인을 위하는 체 하지만, 깊은 우정의 정서관계를 갖지 않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행동이 나빴다고는 시인하지 않으려고 하고 눈앞에 자신의 이득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는 쉽게 흥분하고 난폭해지기도 합니다.
반사회성 인격장애자는 아동기 10세 이전부터 위와 같은 증상들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품행장애와 주의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를 갖고 있던 아동기 및 청소년기에서 성인기에 반사회성 인격장애로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소아학대 또는 유기, 불안정하고 변덕스러운 부모의 보살핌, 일관성 없는 부모의 가정 교육, 무관심 등에 의해 아동기에서 부터 청소년기까지 버릇이 없고 예의범절이 없으며 품행장애를 가진 학생이 반사회 인격장애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품행장애는 학령기 혹은 늦어도 사춘기 초반에서부터 증상이 나타나며, 중년까지 혹은 지속되는 까닭에 행동양상은 나이에 따라 변화되어 갑니다. 즉 아동기나 사춘기에는 반사회적 행동이 가정이나 학교, 학원에서 일어나고 권위적인 부모나 무서운 선생님앞에서는 조용히 있지만, 성인이 되어서는 문제의 행동반경이 많이 넓어지고 결국 사회전반에 큰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위니캇(D.W . Winnicott)은 1971년에 발표한 그의 논문 Playing an d Reality에서 아동들의 놀이운동을 창조성과 관련하여 그 중요성을 주장하였으며, 클라인벨도 인간이 지니고 있는 창조적인 능력과 가능성에 관심을 두고서 놀이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놀이 운동은 자신의 내면적 정서를 표현하게 하고 가정에서 부모님의 권위와 억압을 놀이로 통해 스스로 스트레스를 표출할 수 있습니다. 모든 놀이와 운동은 정서를 안정시키고 스트레스 해소의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저는 관악구에서 합기도 호신술을 교육하는 드림합기도 관장으로써 합기도 호신술 수련을 통해 자신의 내면속에 잠재되어 있는 분노감과 억압된 감정을 충분히 풀어낼 수 있으며, 호신술의 특성상 파트너와 같이 짝을 지어 운동 함으로써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을 길러준다는 것을 오랫동안 교육하고 지켜 보면서 그 효과성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합기도 수련을 통해 혼자가 아닌 또래들과 함께 규칙을 배우고 사회성을 바르게 키우고 우정을 쌓고 친구를 배려하는 정서적 교육효과가 높으며 합기도 호신술 수련이 위니캇이 주장한 유아기적 욕구충족과 같은 중간과정의 역할을 수행하며, 심리내적 실재와 외적 현실 사이의 환상 영역 또는 잠재적 공간과 관련된 내부의 혼란된 감정과 트라우마까지 조금씩 해방감을 느끼게 되고 승급시험을 통해 자신의 띠가 승급되는 과정을 통해 동기부여와 자신감, 자존감을 함께 키우게 되어 갇혔던 내면에서 해방감을 경험하면서 스스로 내면을 치유하게 되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관악구합기도 서울대입구역7번 출구에서 5분 거리에 있는 드림합기도에서는 합기도 호신술을 통해 어린 아동기에서 청소년기 학생들에게 색다른 운동과 테크닉, 단전호흡을 배움으로써 재미와 다이어트효과를 동시에 가질 수 있습니다. 합기도 호신술 수련을 통해 자신을 보호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이타심을 배울 수 있는 좋은 운동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몸과 마음의 건강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관악구합기도 을지관 드림합기도에서는 예로 시작하여 예로 끝나는 예절을 통한 인성교육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유아기는 인성과 기본생활 태도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 유아는 집단에 참여하기 위해 예를 갖추고, 서로 협력하며, 나누고 양보하는 경험을 통하여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인정받게 되는 것입니다. 합기도 수련법에 따라 참을성과 배려하는 마음을 배우게 되는데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게 되어 유아들이 자연스레 기다리는 법과 남을 위하는 마음을 갖게 함으로써 바른 예절과 바른 인성의 태도를 익히는데 매우 적절한 교육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합기도 호신술은 세밀한 테크닉으로 주의력과 집중력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무도에서 상급자인 유단자부터 수련 띠의 체계로 유급자까지의 순서단계가 있습니다. 기다림을 배울 수 있고 차례를 지키는 법을 배워 사회질서를 익히게 되는 것입니다. 질서를 지키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게 되고 이타적인 사고가 형성되어 타인에게 감정이입을 하게 되어 타인의 마음에 대한 고통과 타인의 몸에 대한 고통을 느끼는 정서지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장 발육하는 격동기이므로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시기이므로 어른들은 청소년들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합니다. 앞으로의 인성교육은 가정, 학교, 사회의 상호협조체계 하에 평생교육의 장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을지관 드림합기도에서 합기도 호신술수련을 통해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에게 정서적인 안정감과 함께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교육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람은 공부보다도 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할 태도와 예의범절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것은 국민생활의 가장 기초적 규범이고 모든 교양의 기초입니다.
5세, 6세 어릴적부터 합기도에 입문하여 5년이상 수련한 제자들의 인성의 변화에 대한 평가에서 절제면과 예절면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드림합기도 인성교육은 실천적 기본 생활예절로서의 올바른 몸가짐과 마음가짐을 가지도록 노력하여 청소년들의 생활습관 향상과 긍정적 태도변화를 가져오도록 최선의 인성교육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악구합기도 자기방어 호신술전문도장
을지관 드림합기도관장 열정마스터 박진욱 올림.
드림합기도 관악구 봉천동 21-15
상담 02)871-1055
관악구합기도 자기방어 호신술전문도장 드림합기도 서울대입구역 7번출구 5분 ☎871-1055 ☎886-5678
#관악구태권도 #관악구합기도 #드림합기도 #봉천동합기도 #관악드림타운 #합기도 #관악구유치원 #관악구학원 #여성호신술 #서울시합기도 #봉천동태권도 #관악구성인합기도 #관악구여성호신술 #서울대입구역합기도 #관악구특공무술 #봉천동유치원 #관악구어린이집 #합기도장 #동작구합기도 #봉현초등학교 #성인호신술 #관악구다이어트 #관악구헬스
#taekwondo#taekwondoinseoul#hobby#workout#losingweight#afterwork#kick
#selfdefence#selfdefencetechnique#exercise#seoul#traditionalworkout#southkorea#hapkido
관악구태권도 관악구합기도 2022년 초등학교 신입생 칭찬, 격려로 자존감UP (0) | 2022.01.16 |
---|---|
관악구태권도 관악구합기도 2022년 초등학교 신입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인성교육과 사회성교육 (0) | 2022.01.11 |
관악구태권도 관악구합기도 수련하라! 관악구수험생 드림합기도 12월 한달무료혜택안내 ★드림합기도★ (0) | 2021.11.28 |
2021년 추석연휴 살찐자들은 가을부터 다시 운동후 살뺀자로 돌아가자! 관악구합기도 을지관 드림합기도 수련 (0) | 2021.09.22 |
사회적 위축원인과 자아존중감 관악구태권도 드림합기도 속도보다 인내! (0) | 2021.09.12 |